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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그루의 나무에 역사가 담겨 있음을 기억하라!
식민지와 결부된 식물 선교의 역사를 들여다보고
식물과 함께하는 생태적 미래를 그리다
포리 신부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선교 단체인 프랑스 파리외방선교회에서 일본에 파견된 선교사로, 42년간 동아시아 각지를 누비며 식물을 채집하고 6만 수천 점의 표본을 남긴 불굴의 식물 채집가이다. 가히 채집광(狂)이라 할 만큼 일생을 식물 채집에 몰두한 포리 신부는 우리나라에서 현대 식물학이 태동하기 전 대한제국 시기에 세 차례에 걸쳐 한반도 전역의 식물을 체계적으로 채집한 최초의 인물이다. 제주도에 왕벚나무가 자생한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발견한 또 다른 파리외방선교회 소속 선교사 에밀 타케 신부에게 식물 채집을 가르쳐주고 그에게 제주 감귤 산업의 씨앗이 된 온주 밀감 14그루를 보낸 인물이기도 하다. 일본의 아오모리 지역에서는 아직까지도 근대적 재배 방식을 도입한 아오모리 사과의 은인으로 불리고 있다.
수십 년간 환경운동을 해온 저자 정홍규 신부는 타케 신부의 삶을 재조명하며 생태적 메시지를 전한 『에밀 타케의 선물』에 이어 그의 대선배격인 포리 신부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세계 각지에 퍼져 있는 포리의 표본과 다양한 문헌 자료를 통해 일본 열도, 사할린, 조선, 대만, 하와이 등 드넓은 지역에서 활동한 그의 여정을 한 권의 책으로 직조해냈다. 10년 가까이 포리와 타케의 삶을 추적하며 더욱 넓은 관점을 지니게 된 저자는, 동아시아 각지로 진출한 식물 선교사들의 동력과 활동 배경을 밝히고 백여 년 전 포리가 이 땅에서 펼친 활동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며 우리는 어떤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총체적으로 전한다.
모든 것을 수집하라! 식민지 확장과 식물 선교사 군단
식민지 확장의 역사는 식물 자원을 포함한 자원과 지식의 수탈사이기도 하다. 예루살렘 탈환을 목적으로 시작되어 수백 년 동안 무수히 많은 함의를 품게 된 십자군 전쟁처럼, 파리외방선교회의 ‘식물 선교사 군단’ 또한 그들 스스로는 인식하지 못했을지라도 팽창의 시대에 저마다가 품은 욕망을 대신 수행하며 동아시아로 동진했다. 선교사들의 식물 채집 활동은 프랑스 식민지 확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다. 당시 이런 말이 돌았다고 한다. “제일 먼저 지질학자를 보내고 그다음은 선교사를 보내고 마지막으로 군대를 풀어라!” 전 세계로 파견된 파리외방선교회의 선교사들은 제국 시대 지성사 확장의 기반이 된 자연계의 정보를 모으고 세계로 퍼뜨리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활동의 배경에는 식민지를 넓히려는 프랑스, 교세를 키우려는 종교계, 미지의 땅에 잠들어 있는 지식을 건져내려는 과학계와 원예 무역과 종자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업 등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었다. 실제로 교황청은 채집 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회람을 보내어 채집을 독려하기도 했다. 선교사들의 식물 채집은 이처럼 다양한 이해관계가 이룬 꼭짓점에서 탄생한 셈이다. 결국 식물 선교사들은 식물 자원의 발견자이자 동시에 수탈자이기도 했다.
포리 신부도 프랑스 출신 일본 선교사로서 두 나라의 보호 아래 한반도를 자유로이 누비며 식물을 채집했다. 포리는 자신의 선교지인 일본을 아끼고 식물 채집을 하면서도 끝까지 일본 교인들을 위한 선교 활동을 저버리지 않았지만, 급박하게 돌아가는 한반도 정세에는 개의치 않고 그저 자신의 소명을 이루는 데 집중했다. 이는 정교분리의 원칙을 견지하며 식민지화와 침탈을 당연하게 여겼던 조선의 뮈텔 주교와 일본의 베를리오즈 주교가 가진 한계이기도 하다. 저자는 같은 사제로서 포리 신부에게 애정 어린 눈길을 보내면서도 역사의 흐름 속에서 한계와 단점 또한 지녔던 ‘인간’ 포리를 충실히 그려냈다. 이와 동시에 저자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천주교의 빛과 그림자 또한 숨기지 않고 성찰하고 있다.
이제는 식물에게서 배워야 할 때
무엇보다 저자는 말없이 사라져가는 식물들의 이야기에 기꺼이 귀를 기울인다. 인간은 생태계를 구성하는 하나의 종(種)이라는 것을 잊고 주인처럼 행세하여 전 지구에 위기를 불러왔다. 그 어느 때보다도 지속 가능한 삶의 양식이 절실한 지금 우리가 돌아봐야 할 것은 우리가 발 딛고 살아가는 행성 지구를 유지하는 식물과 생태계이다. 묵묵히 생태계를 지탱하고 있는 식물을 보전하는 것은 지구의 건강한 미래를 담보하는 생물다양성을 지키고 ‘기후 정의’를 실천하는 길이다. 이러한 점에서 식물 표본은 생물의 다양성과 변이성을 보여주고, 과거에 어떤 식물이 어느 곳에 존재했고 세월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 또 어떻게 변화해나갈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그러나 100여 년 전 포리와 타케가 한반도에서 채집하여 제작한 식물 표본은 전 세계에 흩어져 있으며 이를 되찾기 위한 노력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반도 자생 식물의 운명 또한 아직까지도 일본과 유럽 등 외부의 손에 맡겨져 우리는 로열티를 지불하고 청양고추를 재배하며 앉은뱅이밀과 미스김라일락, 구상나무 등을 역수입하고 있다. 포리 역시 식물 주권 측면에서 큰 아쉬움을 남기는 인물이지만, 그는 우리 식물이 전 세계로 흩어진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단서를 가진 실제적 인물이다. 한 포기의 풀, 한 그루의 나무에 역사가 깃들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식물 주권을 바로잡는 것이 우리의 주권 또한 바로 세우는 길이다. 그리고 이것은 식물의 자리를 되찾아주고 전 지구와 어우러져 살아가는 식물적 삶을 배우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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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지은이 정홍규
아우구스티노 신부, 대구가톨릭대 교수, 환경운동가, 생태교육가.
원생지는 경주 동천 샛말이다. 홀어머니는 감과 파 장사로 남매를 키웠고 그는 외갓집에서 농사를 배우고 소를 몰고 지게를 지고 산으로 나무하러 다니며 학창 시절을 보냈다. 1990년대부터 환경운동가로 치열하게 활동하며 현장에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생존 매뉴얼’을 증언하는 글을 써왔다. 첫 번째 작업은 동네 소식지에 “폐식용유로 무공해 비누 만드는 법”을 소개한 것이었다. 2003년 영천의 폐교에 세운 ‘오산자연학교’를 시작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의 ‘사회적경제특수대학원’까지 여러 대안학교와 교육기관을 설립했다.
쓴 책으로 『생명을 하늘처럼』, 『빙엔의 힐데가르트』, 성당을 떠나 오산으로 들어가 지내며 체험한 것을 기록한 『오산에서 온 편지』와 『마을로 간 신부』, 청년들에게 사회적경제로 ‘화석 자본주의’에 도전해보라는 메시지를 던진 『통합생태론의 혁명』 등이 있다. 2014년부터 제주 왕벚나무를 세상으로 불러낸 에밀 타케(엄택기) 신부와 동아시아 각지를 두루 누빈 식물 채집가 위르뱅 포리 신부의 행적을 발굴하고 있으며 『에밀 타케의 선물』과 이 책 『식물십자군』을 썼다.
저자는 우리 생활양식과 종교가 인간 중심에서 생태 중심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믿는다. 숲속에서 길고양이를 돌보며 구약성경 창세기 1장 29절을 양식 삼아 살아가고 있는 그는 탈탄소화 프로젝트 세 가지를 시작했다. 바로 GMO에서의 전환을 위한 토종 씨앗 뗏목 만들기, 유채꽃 토종 작물 식용유와 바이오디젤 연료(BDF) 개발 그리고 엄택기 왕벚나무 10만 대군 양성이다. 무엇보다도 그는 불평등과 기후 위기로 인해 종말로 치닫는 우리 인류가 다시 자연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여전히 푸른평화의 길을 걷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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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추천사_포리 신부의 삶과 식물 선교사들 / 김찬수
들어가는 말_나뭇잎이 외치다
1부 파리외방선교회
- 파리외방선교회의 아시아 진출
교황청이 나서다
선교의 동력, 영성
모든 것을 수집하라!
- 조선의 프랑스 선교사
오리엔탈리즘과 반근대주의선서
사과, 온주 밀감 그리고 포도
2부 포리 신부
- 왜 지금 포리인가
한반도 식물 탐사의 역사
식물 주권 선언의 완성
- 포리의 세 얼굴
인간 포리
선교사 포리
식물 채집가 포리
- 식물 표본
포리, 표본 제작에 매진하다
표본은 영원히 남는다
- 포리 신부의 채집 연표
일본 채집 연표
대만 채집 연표
대한제국 채집 연표
- 한반도에서의 행적—16개월 동안 포리는 어디에 갔을까?
포리, 한반도에 오다
1차 채집
2차 채집
3차 채집
- 선교와 식물 채집의 통합
식물 채집가가 된 포리
포리 신부와 타케 신부
- 파리에서 온 두 명의 포리
위르뱅 포리와 요한 포리
세례자 요한 포리 신부
포리의 마지막 여행
목적이 이끄는 삶
3부 식물 선교사 군단
- 파리외방선교회 식물 선교사 네트워크
역사적 배경
파리외방선교회 식물 선교사들
교황청의 편지
유럽 종자 시장을 거머쥔 빌모랭
윤노리 순교나무
- 식물 중계자 레베예 몬시뇰
선교사 생활을 그만두다
국제적 식물 네트워크를 형성하다
포리와 레베예
4부 식물 주권·생태영성
- 식물 주권·식물 표본 주권
빼앗긴 이름, 빼앗긴 씨앗
식물 주권 되찾기
- 엄택기 왕벚나무
hoatien은 어디인가?
호아천 왕벚나무들은 타케를 기억한다
- 포리의 사과
포리 신부와 아오모리
사과가 건네는 이야기
바이오필리아 포리
- 100년 전 편지에서 발견한 ESG
두 선교사의 편지
두 선교사에게서 보는 ESG
생태 기적을 찾아 숲으로
나가는 말_이제 식물에게서 삶을 배워야 할 때
감사의 말_흩어진 조각을 찾아
주석
참고문헌
위르뱅 포리 신부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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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그는 거머리들이 콧구멍에 들어간 것을 의식하지 못했다. 여러 날 동안 쉴 곳도 없이 길 없는 봉우리와 험준한 골짜기를 타면서 수많은 식물을 채집하느라 얼마나 피곤했으면 거머리 두 마리가 콧구멍 속으로 기어든 것도 모르고 곯아떨어졌단 말인가. 독사도 그를 피해 다녔다고 하는데 그 집요함이 도무지 가늠되지 않는다. 결국 이 두 마리의 거머리가 비강에 잠입하는 바람에 포리 신부는 그렇게 좋아하던 식물 채집을 두 번 다시 할 수 없게 되었다. 이 거머리들을 신(神)의 사자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결과적으로 이 때문에 포리는 타케 신부보다 11년 빠른 68세에 하늘나라로 떠났다. (p. 18)
결과적으로 해외 선교사들의 활동은 프랑스 식민주의와 결부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말이 나돌았다. “제일 먼저 지질학자를 보내고 그다음은 선교사를 보내고 마지막으로 군대를 풀어라!” 동시에 바티칸에서도 전 세계 가톨릭 선교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포교성성은 모든 대표자들에게 회람을 보내 “교회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것을, 각 나라의 자연사, 특히 식물학, 광물학 및 동물학 관련 자료를 수집하도록 요청한다.”라고 지시하였다. 수도회 박물학(博物學, natural history)의 시작이었다. (p. 34)
곰곰이 생각해보니 식물 표본은 식물의 시신을 모시는 일이다. 식물 표본을 제작하고 라벨을 붙이는 것은 장례를 치르고 묘비명을 작성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영원히 남는 것은 표본이다. (pp. 78~79)
무덤이 없다고 해서 딱히 서운할 것도 없다. 사람은 누구나 흙에서 나와 흙으로 돌아간다. 포리의 무덤이 사라진 것은 어쩌면 그 자신이 살아온 대로, 가장 원초적인 대지로 귀향한 것일지도 모른다. 포리 생전의 운명대로 무덤이 살아 있는 공원이 된 것처럼 보였다. 대만인이든 일본인이든 한국인이든 우리 모두는 지구에서 살아가는 하나의 종(種)이다. 인간이든 식물이든, 국제적·국가적·지역적 또는 우주론적 차원에 속하지만 결국 우리는 지구에 사는 별 먼지(stardust)이다. 언젠가 우리 모두 별 먼지로……. (p.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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