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깜짝할 새에: 러시아, 두 번째 '스텔스' LNG 탱커를 제재 가스 프로젝트에 투입
https://gcaptain.com/blink-and-youll-miss-it-russia-deploys-second-stealth-lng-tanker-to-sanctioned-gas-project/
Asya Energy, 당시 LNG Rivers라고 불렸으며, 2017년 스페인 라스팔마스 해안에서 촬영. (출처: Alan Soutar의 허가를 받음)
작성자: Malte Humpert(gCaptain) –
러시아는 LNG 운반선을 감지되지 않은 채 허가된 Arctic LNG 2 가스 프로젝트로 파견하려는 Arctic 숨바꼭질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LNG 탱커 Pioneer 가 처음 방문한 후 , 두 번째 선박이 이 시설에 들렀습니다. 새로운 위성 이미지가 이를 보여줍니다.
문제의 새로운 선박은 137,200 cbm Asya Energy (2002년 건조)인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 Kpler에 따르면, 이 선박은 8월 8일 바렌츠해에서 거짓 AIS 신호를 전송하기 시작해 탐지되지 않은 채 해당 지역을 떠났다. 소위 스푸핑은 선박의 실제 위치를 은폐한다.
선박 추적 웹사이트는 여전히 Asya Energy를 노르웨이 해안에서 표시하고 있지만 실제로 선박은 1,000해리를 이동하여 허가된 프로젝트로 이동했습니다. 위성을 통한 직접적인 시각적 관찰만이 실제 위치를 확인합니다.
8월 10일의 위성 이미지로, 모스형 LNG 운반선(아마도 Asya Energy)이 도킹된 Arctic LNG 2 시설을 보여줍니다. (출처: Planet.com)
Asya Energy 의 Moss형 구형 화물 탱크는 보다 현대적인 표준 멤브레인형 탱커에 비해 시각적으로 식별하기 쉽습니다. Moss형 운송업체가 북극에 있는 러시아의 LNG 프로젝트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일 가능성이 큽니다.
러시아가 본격적인 어둠의 선박 함대를 개발 함에 따라 스푸핑 작전이 이미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Pioneer가 매우 대칭적인 가짜 AIS 서명을 표시한 반면, Asya Energy 의 스푸핑된 궤적은 훨씬 더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업계 전문가들이 처음에 Pioneer 의 비현실적인 기하학적 궤적 때문에 거짓 신호를 전송하고 있을 수 있다고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Pioneer와 Asya Energy의 가짜 AIS 트랙 비교. (출처: Vesselfinder)
어떤 LNG 선박이 있어야 할 위치에 있는지, 어떤 선박이 그렇지 않은지 판단하는 일은 수 주 동안 해운 및 LNG 데이터 분석가들에게 바빴습니다.
한 분석가는 gCaptain에 러시아가 LNG 선박을 이용해 기본적으로 인기 있는 마술인 컵과 공 게임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의 그림자 함대의 또 다른 후보인 SCF La Perouse는 Pioneer 와 Asya Energy 와 비슷한 패턴을 따라 한 달 이상 바렌츠해에서 공회전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위성 이미지에 따르면 적어도 지금은 AIS가 말하는 곳에 실제로 있습니다. Arctic LNG 2로 향하는 추가 선박이 앞으로 몇 주 안에 뒤따를 가능성이 큽니다.
Calypso Commodities의 수석 LNG 전문가인 Mehdy Touil은 "현재 생산 속도로는 8일마다 화물 적재가 예상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의 혼란과 혼동을 조장하려는 시도를 간파하려면 각 선박의 AIS 위치를 위성 이미지와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하며, 흐린 날씨가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더욱 어렵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북극으로 가는 모든 LNG 운반선이 불법 활동에 연루된 것은 아니며, 사실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나라의 Yamal LNG는 여전히 허가를 받지 않았으며, 서방 기업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많은 선박을 포함하여 수십 척의 선박이 정기적으로 이 프로젝트에 들러 유럽 시장에 화물을 공급합니다.
Pioneer 와 Asya Energy는 모두 팔라우에 깃발이 있고 인도의 Ocean Speedstar Solutions에서 관리하는데, 이는 운송 데이터베이스 Equasis의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회사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다음 제재에서 그림자 함대 선박을 표적으로 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는 Arctic LNG 2 프로젝트로 중국 LNG 모듈을 운반하는 중량물 운반선을 차단했습니다 .
또 다른 가능한 방법은 국기 국가에 압력을 가하는 것입니다.
"팔라우는 전적으로 미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선주들을 처벌하도록 팔라우에 강력히 압력을 가하는 것이 즉각적인 조치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글로벌 정치 및 국제법 교수인 마이클 바이어스가 설명합니다.
물론, 그러면 배를 다른 편의적 국기에 다시 등록해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편의적 깃발은 미국과 다른 선진국에서 오랫동안 용인되어 왔습니다. 산업계가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안보적 이익이 더 중요합니다." 바이어스는 결론을 내립니다.
러시아의 불법 활동은 미국 해안 경비대의 북극 자산이 점점 더 사용 불능이 되고 있는 시기에 발생했습니다. 쇄빙선 힐리는 엔진실 화재로 인해 여름 순찰을 중단해야 했고 , 미국은 여름 내내 그리고 아마도 그 이후로도 이 지역에 수상 선박이 없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