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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dev-diary-120-systemic-refinements.1575051/
(개발일지 요약번역)
-오늘 다룰 주제는 작지만 다양한 시스템 변화점들과 삶의 질 개선 요소들: 봉신 태세, 무장병 배치, 직할령 한계 리밸런스, 건물칸 수 수정, 리밸런스된 & 새로 추가된 건물들, 개선된 성격 툴팁, Rich Presence(스팀 친구 상태창), 유물 파괴/무형상주의, 현재 상황의 개선점
봉신 태세
-역사적으로 크킹에서 흔한 딜레마 중 하나는 관계도 인플레이션이었음, 관계도 양수 보정치가 너무 많아 내부 문제를 걱정 안해도 될 정도가 되는 것
-또한 경쟁자를 제외한 모든 봉신들이 당신을 좋아하거나 혹은 싫어하는 둘 중 하나의 경우에 처하게 됐음
-따라서, 봉신 태세 시스템을 도입함
-모든 봉신들은 무엇을 좋아할지 싫어할지에 영향을 끼치는 봉신 태세를 보유함
-이 태세들에 따라 무엇을 하고 안할지 이전보다 더욱 진지하게 고려해야 됨
-개발자 답변: 태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통치자의 행동이나 성격에 따라 다른 태세로 바뀌기도 함
-봉신 태세 종류: 경건함, 지역적, 영광 추구자, 독실함, 소수집단, 소지주
-정치적 집단이 아닌 봉역이 어떻게 통치될 지에 관해 같은 견해를 지닌 공통된 태도라고 보면 됨
-예시) 지역적 태세의 모든 인물들: 영지 건설 및 업그레이드 시 관계도 증가, 사소하지 않은 전쟁 선포 시(본국 군사력의 80% 이상의 적) 관계도 감소
-공통된 태세라고 서로를 좋아하지 않으며 주군을 대상으로만 관계도가 공통으로 적용됨
-모든 태세는 선호하는 특정 후계자가 있으며, 해당 후계자가 즉위 시 관계도 증가함, 반대일 시 관계도 감소
-각 태세는 여러 이유들에 기초해 후계자를 선호하지만, 주로 자신들과 비슷한 주군을 선호함
-자연스럽게, 아이나 비선호 성별의 후계자는 피함
-각 인물 창에서 해당 인물이 어떤 태세 보유하는지 확인 가능(관계도 옆의 아이콘으로 표기, 성격 툴팁에서도 확인 가능)
-각 태세 정리:
1. 경건함
-귀족적, 전통적으로 기존 계급제 유지를 원함. 사회적, 동정적인 봉신들이 이 태세 선택
-좋아하는 주군 행동: 자신에게 궁정 직위 부여, 새 작위 생성, 연회에 자신 초대
-싫어하는 주군 행동: 미천한 인물에게 작위 제공, 논란의 여지없는 후계자 상속권 박탈
-높은 외교력의 사회적, 동정적 후계자 선호
2. 지역적
-안정적, 지방분권적, 평화적인 상태 원하며 봉역이 외부 문제와 떨어져있기를 바람. 명예로운, 내성적인 봉신들이 이 태세 선택
-좋아하는 주군 행동: 영지 건설 및 업그레이드, 자신을 가까운 가족의 후견인으로 임명, 국내 업무 자문회 능력 사용
-싫어하는 주군 행동: 높은 왕권 보유, 사소하지 않은 전쟁 선포(본국 군사력의 80% 이상의 적)
-높은 관리력의 명예로운, 이성적인 후계자 선호
3. 영광 추구자
-지위와 위신 신경쓰며 자신들이 속한 봉역의 힘을 세계에 보여주기를 원함. 용감한, 냉혹한 봉신들이 이 태세 선택
-좋아하는 주군 행동: 아무 종류의 분할 계승법 보유, 공격 전쟁에서 승리, 사냥에 자신을 초대
-싫어하는 주군 행동: 높은 왕권 보유, 전쟁에서 패배 혹은 무조건 평화
-높은 군사력의 용감한 후계자 선호
4. 독실함
-신앙 문제에 집중하며 신앙심 깊은 활동으로 회유 가능. 독실한, 앙심깊은 봉신들과 성직자들이 이 태세 보통 선택
-좋아하는 주군 행동: 사원 건설 및 업그레이드, 언어 습득 모략 성공, 미덕 특성 보유, 순례 착수
-싫어하는 주군 행동: 교계 지도자에 금화 요청, 죄악 특성 보유
-높은 학식력의 독실한, 미덕 보유 후계자 선호
5. 소수집단
-자신들의 문화나 신앙이 봉역에서 하찮게 여겨진다고 느낌. 적대적 신앙 혹은 수용도 30% 미만의 문화의 봉신들이 이 태세 보통 선택
-좋아하는 주군 행동: 문화 수용도 증가 활동 사용
-싫어하는 주군 행동: 백작령의 신앙이나 문화 전환, 높음 왕권 보유
-명예로운, 동정적 후계자 선호하며, 되도록 현재 주군과 다른 신앙 혹은 문화 원함
6. 소지주
-자유와 낮은 세금 원함. 모든 남작급 봉신들은 이 태세 선택
-좋아하는 주군 행동: 낮은 왕권 보유
-싫어하는 주군 행동: 남작령 박탈, 높은 왕권 보유
-관대한, 동정적 후계자 선호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들이 태세에 영향끼침
-예시) 경건함 태세는 높은 왕권에 신경 덜 쓰나 낮은 왕권에 다른 태세보다 덜 만족함. 영광 추구자, 경건함 태세는 궁정 위엄도에 신경 많이 쓰는 등
-거의 모든 봉신 관계도를 새로운 태세 관계도로 변경함
-‘일반 관계도’와는 다른 관계도들도 일부는 태세 관계도로 변경함(예시, 많은 동일 신앙 관계도 증가는 독실함 태세 관계도 증가로 변경됨)
-많은 성격 특성들도 양수/음수의 태세 관계도 가지도록 변경됨
-새 컨텐츠들에도 태세 관계도 추가됨
무장병 배치
-무장병 변동치 쌓는 문제도 해결하고 싶었음. 따라서 무장병 배치 시스템 도입함
-이제 영지 하나당 무장병 1연대 배치 가능하며 배치된 무장병은 지역 건물에서 보너스 획득
-배치는 선택 사항으로, 정복이나 상속으로 배치된 지역 상실 시 배치됐던 무장병은 미배치 상태로 전환됨
-배치 무장병에 보너스를 제공하는 건물들이 많으며 모든 병종 보너스와 특정 병종 보너스로 구분됨
-따라서 특정 영지를 특정 병종 강화하는 방식으로 만들 수 있음
-군사 창에서 배치 버튼을 이용해 무장병 배치 가능
-배치 시, 어떤 영지에서 어떤 보너스 얻는지 확인 가능. 이미 무장병 배치된 지역은 파란색으로 표시됨
-배치 후, 해당 무장병 창에서 배치된 것 확인 가능하며 보너스도 볼 수 있음
-소집된 경우, 전쟁 중, 영지가 공성 중이거나 점령된 경우 제외하면 언제든 배치 지역 변경 가능
-지역창에서 배치된 무장병 확인 가능
-이 모든 요소는 다음의 두 항목으로 직접 연결됨:
영지 한계 리밸런스 & 건물칸 수 수정
-벗과 적 업데이트 이후, AI 경제가 크게 업데이트됐고 피드백 중 하나는 AI가 봉신을 너무 적게 보유한다는 것
-우리가 발견한 것은 평균적으로 영지 한계가 너무 높다는 것
-혁신에서 영지 한계 +4를 얻었음
-그리고 다른 능력들에 비해 관리력 쌓는게 너무 좋았음
-따라서 혁신에서 얻는 영지 한계를 +2로 줄임(부족시대, 중세후기)
-영지 한계 +1에 필요한 관리력을 5에서 6으로 늘림
-우리는 영지 한계치 감소로 영지 ‘조성’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게임이 재미없게 느껴지도록 만들고 싶지 않았음
-따라서 우리는 다른 해결책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혁신이 해금되며 영지가 성장하도록 만듦
-이 변경 사항은 게임 초반과 후반이 다르게 느껴지도록 만듦
-더 높은/낮은 영지 한계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영지 한계 +3/+2/+1, -3/-2/-1 주는 게임 규칙 추가
-현재 게임 버전의 건물칸 수는 3-4개
-기본 건물칸 수를 2개 줄임. 어떤 혁신도 해금하지 않으면 백작령 수도 건물칸 수 2개. 백작령 비수도는 1개
-혁신으로 건물칸 수 +4개 가능. 즉, 최대 건물칸 수 6개
-이 변화는 시작은 전보다 작지만 성장 포텐셜은 높임
-게임 초반 몇 년 내에 건물들을 고정하는게 아니라
전 기간에 걸쳐 건물을 선택하게 됨
-후반 전용 건물들도 추가됨
-건물칸 수는 문화에 기반하지만, 영지가 획득한 건물칸은 문화가 변경돼도 유지됨
-물론 짓기에 흥미로운 건물이 없다면 건물칸 수만 늘린다고 의미가 없음. 따라서…
새로운 건물 & 건물 밸런스
-금화 수입이 많아지면 건물 업그레이드가 사소해지는 지점에 쉽게 도달했음
-따라서, 이제 중후반부 건물의 비용이 크게 증가함
-시작 건물은 여전히 저렴하나, 건물이 발전할 수록 비용 증가
-건물들, 특히 군사 건물들을 더 흥미롭고 가치있도록 수정
-군사 건물들은 배치 무장병 보너스, 이동 위험 감소 제공하며 후반부 건물은 2차, 3차 보너스 추가 제공
-건물에서 얻는 징집병을 더 중요하게 만들기 위해, 징집병 증가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을 낮추거나 제거했음(인물 능력과 자문회 특성 등에서)
-따라서 전체적인 무장병 피해량도 크게 증가했기 때문에, 징집병 충원율은 이전보다 더 중요해짐
-변경 예시:
-여러 건물들 효과를 평준화해 아무 생각없이 중보병만 찍어도 되지 않도록 만듦
-기존의 경제/요새 건물은 대부분 동일하나, 모든 요새 건물은 이제 이동 위험 감소 제공하며 종류에 따라 배치 무장병 보너스 제공. 경제 건물의 전투력 보너스는 대부분 다른 효과로 대체됨
-공작령 건물들도 새 변동치에 맞게 업데이트되어 특정 병종들을 더욱 강화해줌
-공작령 건물들 중 다수는 활동과 이동 시스템에 연관되어 있음
-건물칸 수가 늘었으므로, 새로운 건물 종류 10개 추가
-다음은 모든 지형 건설 가능 신규 건물들:
-마구간: 사냥터 대신 경기병, 중기병 보너스 제공. 군대 이동속도 증가. 이동 시스템 속도 증가. ‘우월한 탈것’ 이동 선택지 제공
-대장간: 모든 무장병 보너스 제공. 영제 세금 %보너스. 징집병 충원율 증가. 5단계 시 유물 제작 품질 증가(이제 유물 제작 결단은 -20 품질의 일반 등급 유물만 제작하는데 이를 보완 가능)
-혼동 방지 위해 공작령 ‘대장간’ 건물은 왕실 대장간으로 이름 변경됨
-다음은 언덕, 산악 지형 신규 건물들. 지정학 권역에 따라 둘 중 하나 건설 가능. 부족정도 건설 가능:
-산비탈 목초지: 모든 기병 강화, 경제 개선
-전사 집회: 징집병 증가, 모든 종류 보병 강화하는 군사 전용 건물
-다음은 인도 전용 건물(인도 강철 혁신), 해안 및 강가 지역만 가능, 매우 강력함:
-바람 용광로: 군사/경제 혼합 보너스, 배치 무장병 최고치급 보너스, 무기 및 갑옷 영감 유물 품질 증가
-말 무리: 스텝 지형 전용. 기병 강화. 다른 기병 건물과 조합 가능. 약탈 시 속도 증가. 부족정도 건설 가능
-다음은 후반부 건물 4개, 중세성기 혁신으로 해금 가능하며 867년 건물들보다 강력함
-작업장: 진보된 활 제작 혁신으로 해금. 기본 경제 건물과 비슷한 보너스 제공. 모든 지형 가능. 공성 무기 강화 및 궁수, 척후병 비용 감소. 배치 무장병 공선 보너스 제공
-다음 3개의 건물들은 지역 경제와 복합적 효과내어 매우 강력하며, 지정학적 권역과 지형따라 건설 기준 다름
-이 3개 중 2개나 3개를 건설할 수 있는 영지는 적음(예시, 이집트의 두미야트)
-풍차: 풍차 혁신으로 해금. 매우 강력한 경제 및 개발도 건물. 평지, 해안 지형
-물레방아: 풍차보다는 덜 강력하지만 가치있음. 풍차 혁신으로 해금. 언덕, 산악, 숲, 강가 지형. 해당 영지 건설 보너스. 백작령 전체 경제 보너스
-대상 숙소: 개발도 효과는 가장 낮으나, 흥미로운 효과 보유. 길드 혁신으로 해금. 용병 및 무장병 비용 감소. 유물 품질 및 방어력 보너스. 사막 및 건조지대 지형
-다음은 경제 잘 관리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무장병 예시
성격 툴팁 개선
-AI 성격 툴팁 개편해 이제 훨씬 더 많은 정보 제공함
-인물 성격: 인물 특성에 따라 어떻게 행동할지
-경제 전형: 통치자 전용.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봉신 태세: 봉신 통치자 전용
-인물 성격은 이제 해당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지 더 자세한 설명 제공:
-경제 전형 툴팁:
Rich Presence
-스팀 친구창의 게임 플레이 현황 기능 추가함
-멀티플레이에서는 음모 등이 이로 인해 노출되지 않음
-해당 기능 on/off 가능
유물 파괴/무형상주의
-많이 요청받았던 유물 파괴 기능 추가됨
-유물 파괴하고 돈 획득함
-모든 통치자는 1,2 등급 유물 파괴 가능. 파괴 시 유물 제작 비용의 반값 안되는 돈 획득
-3,4 등급 유물 파괴하려면 무형상주의 특성 신앙 보유해야함
-카르마트파, 성상파괴주의는 유물 파괴 시 신앙심 획득. 특히 신앙 유물 파괴 시 더 많은 신앙심 획득
현재 상황 개선
-현재 상황 창을 더 분별력있고 더 정보 제공하도록 개선함
-모든 항목에 아이콘 추가함
-해당 항목과 관련된 정보를 더 추가함(예시, 결혼 가능 후계자의 나이, 계승서열 등)
-이외에 많은 현재 상황 변경점 추가(너무 많아서 번역 생략)
-다음 주 주제는 활동 시스템과 리워크된 활동들
첫댓글 이번 개발일지는 오랜만에 제대로 된 개발일지라고 호평이 압도적인 편입니다.
이렇게 바뀌면 관리 인생관 애들 가치가 더 올라갈듯 진작에 이랬어야지 -_-;;;;
또 인도인들이 X스 테이프를 가져갔군요
개발일지 첫 빠따 이걸로 냈으면 여론 지금보다 몇 백배는 좋았을듯
와우.. 번역 고생하셨을 분량..!
이제 소유 무장병 전체가 강해지는 대신, 주둔중인 특정 무장병 연대가 강해지네요.
어디 지역의 정예연대 이런식으로 컨셉 잡기도 좋을듯?
거기다 봉신태세 저 개념도 맘에 드네요! 주군의 특정행위마다 호불호가 적용되서 좀 더 눈치좀 봐야 한다는건데.. 아 기대됩니다..
개추요개추
건물 수 제한;; 차라리 건물 렙 1렙까지만 지을 수 있고 개발도 오르면 건물 렙오르는 게 나을거 같은데
그간의 침묵은 원기옥이었던 거시다
파벌정치 좋다 거의 판타지소설
그냥 크킹2처럼 하면 안되나 크킹3는 돈 없어서 전쟁 못하는게 너무 짜증남.
크킹에도 아들딸 구별 말고 하나만 잘 키워야 하는 시대가 온 건가요? 만약 후계 지목받을 사람이 하나뿐이라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독립하겠다고 설치려나…
영조는 답을 알고계시다....
@아이로봇 MK.2 흐미……………
번역감사합니다
번역감사합니다. 크킹 3 존버중인데 역시 시간이 흘러갈수록 좋군요. 몇 년 뒤면 어찌될지 기대됩니다 :)
와 너무 좋다 기대됩니다 이번 확장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