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유제바위 산수 스케치 陈有杰巴渝山水写生画稿
2023년 05월 05일 시나 컬렉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1
경치 좋은 햇살 시대로 발길을 돌리다
천유제바위 산수화원고를 보고 감명받았습니다.
문/ 유명 평론가 아린
2
유명한 군 여행 화가 천유지에의 '바위 산수 스케치 원고'를 읽는 7대 산수화 시리즈는 우리를 고대 전통 예술 속으로 끌어들여 동양 예술의 무한한 매력을 맛볼 수 있다.
화가는 바위산향의 짙은 생활기운을 잘 포착하여 그가 수십 년을 거쳐 충칭 30여 개 구와 현에 가서 창작한 대단한 고생과 노동의 정신을 한탄하고, 충칭 각지의 경치명소를 여러 각도에서 표현한 웅기험수 등 지역특색 대미화에서 그가 충칭을 사랑하고 그리는 뜨거운 향정을 강하게 공감한다!
산수화가들은 사생화가 정으로 입경하는 것은 쉽지 않고, 경으로 입경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천유걸은 서예를 잘하는데, 그는 책을 그림에 담을 수 있는데, 그의 작품은 중국 서예 라인의 날렵함과 우아함을 잘 보여준다.그는 작품에서 '정'과 '경'의 관계, '의미'와 '코끼리'의 관계를 잘 다루는데, 이 둘은 서로 교차하고 유기적으로 통일되어 작품의 미적 가치를 비교적 성공적으로 더했습니다.물상의 표현에 있어서, 그는 글의 의미와 사실의 모순을 풀어서, 일종의 천인합일의 조화로운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화가는 특유의 붓과 잉크 도구를 사용하여 바위의 자연미를 표현하고 인간의 참된 아름다움과 선한 아름다움을 고취하며 직설적으로 마음을 표현하며 풍부한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으며 독특한 '유걸' 특성을 지닌 예술 보물을 묘사합니다.
유걸 선생의 산수 사생화를 보면 항상 햇빛이 좋은 느낌이 든다.화가의 고향 사랑, 삶 사랑, 생명 사랑이라는 특정한 심리 상태에 따른 감각 변화 때문이다.그래서 그의 그림은 생기가 넘치고, 자연스럽고, 정정당당한 광명을 잃지 않는 기상으로 가득 차 있다.진유걸씨가 중시하는 그 '햇살'은 인상파 화가들이 중시하는 자연계의 햇살이 아니라 그의 마음의 빛에서 온 것이다.
천유지에의 '바위 산수 스케치' 시리즈를 자세히 체험하고 음미하며 화면은 밝고 모든 부분이 깨끗하여 관람객에게 순수하고 먼지 없이 편안하고 호방한 인문 세계의 아름다움에 젖게 합니다.이것은 그가 당대 중국인의 문화 정신에 대한 문맥의 출처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이다.
"전통적인 개념의 산수 사생화를 뚜렷한 시대적 함의를 지닌 산수 예술 양식으로 승화"-이것은 그의 이번 작품의 예술적 추구입니다!
천유걸(陳有在)이 바위(写山水)의 산수화(山水畵)에서 이룬 성과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우리는 그가 끊임없이 새로운 작품을 내놓고, 더 많은 양질의 역작을 창조하기를 기대합니다!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파산위수필저수
-진유걸의 사생작품 감상
문/ 종기명
33
얼마 전 사생에서 돌아온 진유걸의 스케치를 감상할 기회가 있었다.땀과 고난으로 엮은 감동적인 수백 폭의 그림을 보고 가슴이 벅차올랐다.
1년 전, 천유걸은 저에게 충칭 직할시 관할 구역과 연도를 돌아다니며 사생하고, 삶을 체험하고, 바산위수의 화려한 풍광과 민속 풍습을 자신의 스케치 작품집에 담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당시 저는 이 생각이 매우 낭만적이고 위험하다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천유지에가 계획한 곳은 대부분 산이 많고, 험난하며, 전체 여정은 자체 자금 조달입니다.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진유걸을 만나보니 혼자 위저우의 동서남북 산과 물을 두루 다니며 많은 감탄사를 자아냈다.그는 나에게 스케치 하나하나를 소개하고, 그의 사생도중의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이야기하니, 수확의 기쁨이 말로 가득 차 있다.돌기둥에서 그는 사생할 수 있는 최적의 각도를 찾기 위해 열성적인 향정부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마을 지서가 준비해 준 고무신으로 갈아 신고 가파른 절벽을 오른다.몇 폭의 스케치 작업을 끝냈을 때, 날이 이미 늦었고, 그와 함께 있던 두 농촌 소년은 어둠을 더듬어 산을 내려와 수많은 곤두박질쳤다.진유걸(陳有风貌)은 기이한 자연의 모습을 깨닫기 위해 배고픔을 참으며 골짜기 사이로 먼 길을 걸었다.그는 우룽 천생교 부근의 산에서 사생하였는데, 쓰루(民路) 인부들은 그가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소재 수집에 몰두하는 것을 보고 열정적으로 그를 초대하여 함께 식사를 하게 하였다. 비록 음식은 매우 간단했지만, 천유걸은 마음 한구석에 따뜻하게 하여 잊을 수 없었고, 또한 "기봉의 초고를 모두 수색하라"는 그의 결심을 더했다.
진유걸의 스케치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그의 작품 소재가 새롭고, 각도가 새로우며, 기세가 대단하다는 것이 확연히 드러난다.이는 천유걸(陳有努力)의 생활 깊숙이 파고든 결과다.사생 도중 천유걸은 숭산준령(崇山至)과 인적이 드문 곳을 자주 걸어서 다니며 열심히 관찰하며 '푸링(陵陵) 개울의 경치'와 같은 사생에 대한 최적의 시각을 찾는다.'유양도원동'은 그가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비교를 거듭하며 기록한 최고의 경관이다.
천유걸(有有的)의 스케치 작품은 창작 기법이 새롭고 변화가 풍부합니다.그는 가는 곳의 지리적 특징을 매우 중시하여, 중대한 산세뿐만 아니라 세세한 부분의 묘사에도 주의를 기울였다.그는 다양한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촘촘한 선, 혹은 명암이 적절히 변화한 블록면을 활용해 표현 기법의 다양화로 스케치 작품의 화면 효과를 풍부하게 하고 예술적 감화력을 높였다.
최근 몇 년 동안 천유걸의 국화 산수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화집"에서 엄선한 30여 점의 국화 작품은 그가 수년간 열심히 일한 결과이며, 그 필력과 예술 조예는 이미 상당한 수준을 가지고 있다.
천유걸 은 저에게 그가 이 스케치 작품을 기초로 더욱 정제 가공하여 산수화 작품을 창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천유걸의 끈기와 예술에 대한 집요한 추구의 정신으로 가능했다.
2001년 2월 5일자 《충칭일보》에서 발췌하였다.
비고:중기명, 충칭시 미협 부주석, 사무총장
바위 산수필 중앙아시아
문/ 진유걸
나는 어렸을 때부터 충칭 바현의 농촌 마을에서 자랐고 고향의 구릉과 야하구, 계단식 저수지, 대나무 숲 과수, 초가집 기와집, 소, 양, 닭, 개 등에 익숙합니다.시골 고향의 물과 흙이 나를 키웠기 때문에 나는 잊을 수 없다.
나는 어릴 때부터 서화와 음악을 좋아하여 라얼후 중학교 때 바일문예선전대에 참가하였고, 스무 살 때 운 좋게도 충칭 경비구 문예선전대로 전근되어 근무한 후 충칭해방군 영화극장에서 미공으로 일하며, 고월, 위전의, 천쉐궁 선생을 거쳐 서화와 국화의 산수를 배우고, 후에 웨이위우핑 선생에게 서예시사를 배워 많은 이익을 얻었다.기본기를 연마하여 고금의 명가 예술작품을 먼저 모사하고, 중서화예목소장을 융화시킨 후, 자연을 스승으로 삼아 일찍이 천하의 명산대천을 유람하며 사생한 적이 있으며, 기봉을 모두 수색하여 초고를 작성하였다. 수십 년 동안 사생화 원고를 수집하여, 여전히 바위의 명승지와 협강산수를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바위의 산수서화전을 개최하기 위하여, 나는 일찍이 몇 년 동안 바위의 30여 개 구와 현의 명승지에 가서 사생한 적이 있다.2000년에 100점의 스케치 작품을 선별하여 《천유제바위 산수화원고》를 출판하려고 하였는데, 웨이위핑 선생은 일찍이 이 책의 제목을 짓고 시를 지었다:바위 산수는 명성이 교치하고 예나 지금이나 찬송시로 가득하다.신선하게 전해지는 새 그림 한 권이 연신 눈밑으로 그리움을 자아낸다.장원빈(張文主席) 충칭(重慶)시정협(市政協) 주석은 원고를 보고 극찬하며 출판을 지지했으나 후원자가 미루자 포기했다.그 후, 저는 120개의 작품을 정성껏 작곡했으며, 시 지도자와 대만 기업 및 기타 친구들의 후원으로 2005년 여름과 가을에 청두 군구와 충칭 국화원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사회 각계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천유제바위 산수사생화고》는 충칭의 30여 개 구현 산수 명소 수백 점을 수록하고 있으며, 작품이 많아 7대 산수 시리즈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온라인에 전시할 예정이다: 충칭 원근교 산수 시리즈 (1) 충칭 원근교 산수 시리즈 (2) (3) 위난 유수 검팽 산수 시리즈, (4) 우장 화랑 산수 시리즈, (5) 자링 산수 구역 시리즈, (6) 장강 삼협 산수 시리즈, (7) 무산 무계 산수 시리즈.
충칭 원근교 산수계열 (1) 화고집 위중구, 남산, 도산, 황서까야, 성등산, 운전산, 화암사, 강진사면산, 벽산백운호, 영천다산죽해, 대족석각, 통경산협, 치장, 딤강, 남온천, 성등산, 통경, 동량, 퉁남, 양평문봉탑 등 풍경명소 80여 점이 있다.
어진 사람은 산을 사랑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산수화는 더욱 즐겁습니다. 고향인 충칭을 사랑하고, 충칭을 그리고, 충칭을 홍보하는 것은 화가입니다.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사회적 책임입니다. 정이 남달랐습니다. 바위의 산수를 주제로 수십 년을 하루같이 사생하며, 증초는 제화시를 지어 "바위는 경족청유, 만리단청의 뜻은 아직 멈추지 않고, 가장 연운이 감도는 곳에서, 필봉은 완곡하게 전근하여 잠기게 됩니다." 또 제화 소감을 말했다. "사고사금사조화, 산화수화 정신을 그리다."그림은 마음의 소리이고, 조화는 더욱 신통하게 전해져 고향 산수에 대한 애정을 표현합니다.작품이 많기 때문에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피할 수 없고, 기술이 조잡하거나 웃음거리가 될 수 있으니 전문가와 네티즌들의 비판과 지도를 부탁드린다.
2023년 4월 10일 북경 정심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