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갑상선 질환 전문 카페 사이트 갑상그릴라 ▶
◆출.처:갑상선암 갑상선 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크릭 여기 - 갑상선 자료 사이트
★"병명-병원명-의사-암종류-수술방법"순서로 제목을 작성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예) 갑상선암 - 삼성의료원 - 홍길동의사 - 유두암 - 로봇수술(일반절개술) -운영자올림-
★투병기 :
글솜씨가 없어 수술투병기를 쓰는게 망설여 졌지만 갑상선암 확진후 이 곳 카페를 통해 받은 많은 정보와 격려
말씀에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의미에서 저의 투병기를 적겠습니다.
저는 63년생 남자입니다.
특별한 이상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사느라고 50년동안 방치 해 왔던 내 몸의 건강이 걱정이 되기 시작하여2012년 9월 일산에 있는 국립암쎈타에서 종합검진을 받았습니다.
1주후에 나온 검진결과는 걱정했던데로 대장에선 선종(제거함), 위장에는 위축성위염, 녹내장 의심, 전립선 비대, 갑상선 결절 등등이 나왔습니다. 더 일찍이 건강관리를 못한 것이 정말 후회되었습니다.
상담의사는 갑상선 모양이 않좋다고 세포세침검사를 할 것을 강하게 권했습니다.
아무생각없이 일주후 세침검사를 받았고 다시 일주일후 암쎈타에서 유선으로 갑상선암 통보를 받았습니다.
전화받은후 가슴이 철렁 내려앉고 정신이 멍하더군요. 특히 갑상선암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어던 관계로 충격이 컷습니다.
국립암쎈타 갑상선암 전문의를 만나 상담하였으나 실감하기 어려웠고 그래서 이 카페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강남세브란스병원 박정수 교수님께 2012년 11월27일 진찰을 받게되었습니다.
진찰 당일 CT검사, 혈액검사, 초음파, 소변검사등을 받았고 박정수 교수님은 결과를 보신후 확인된 악성결절이 왼쪽 한군데 지만 우측에도 결절이 많고 나이도 50세로 전절제 수술할 것을 권유하셨습니다.
그런데 1주일후 병원 코디네이터 선생님으로 부터 전화가와서 혈액검사중 칼륨 수치가 높고 페검사 사진이 이상하므로 추가 검사할 것을 이야기 듣고 혈액검사와 폐호흡검사를 다시 하였습니다.
재검사결과 폐호흡은 이상이 없고 혈액내 칼륨 수치도 정상이지만 수술전까지 저칼륨 식사를할 것을 지시받았습니다. 전신마취할때 칼륨수치와 폐호흡 정상여부가 중요한 것 같았습니다.
2013년 2월 19일 수술을 위하여 입원을 하여 저녘 12시부터 금식을 하였고 20일 아침 7시30분 1차로 수술실에 들어가 11시30분에 수술을 마치고 병실로 돌아왔습니다.
수술은 태어나서 처음받는지라 수술방에 걸어서 들어가는데 약간 긴장이되더군요.
우리 세 아이를 위해 제왕절개를 3번이나 한 우리 집사람이 대단하게 생각되었습니다.
수술실에 마취 전에 박정수 교수님께서 걱정말라는 위로의 말씀 후 마취호흡기를 입에댄 후 약 10번 정도 심호흡을 하였고 이후 정신을 잃었습니다.
마취에서 깨기 시작 한 후 아주 심한 한기를 느껴 이가 딱딱 부딪혔습니다. 간호사가 얼마 후 이불 밑으로 따뜻한 바람을 불어 넣어주어 한기가 가셨습니다.
회복실에서 정신이 약 80-90%정도 돌아온 후 병실로 돌아왔습니다.
병실에 돌아온 후 카페에서 들은데로 심호흡을 열심히 하였지만 목의 통증이 심했습니다.
구역질이 나지는 않았고 목소리도 작게라도 바로 나왔습니다.
손발저림 증상도 없었습니다. 박정수 교수님께서 수술을 정확하게 잘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술 당일 오후 부터는 물과 아이스크림도 먹고 마시고 저녁에는 죽으로 식사를 하였습니다.
조금씩 복도에서 걷기 운동도 했습니다.
수술 전 약 1년동안 운동을 나름 꾸준히 한 덕분에 회복이 조금 빠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1년동안 운동으로 체중도 약 12키로 감량하여 88키로에서 76키로로 줄였습니다.)
수술 다음 날부터는 병원 일반식사를 시작하였고 아이스크림과 냉수도 열심히 먹었습니다. 하지만 목(안쪽)의 통증은 여전히 심했습니다. 어깨와 목쪽 근육의 통증은 조금씩 완화되었습니다.
수술 상처가 터질 수 있으니 기침이나 재채기를 조심하라고 하셨는데 기침 재채기가 나와서 참느라 고생했습니다.
복도에서 운동량도 늘렸고 목운동도 시작하였습니다. 목수술 부위 유착방지를 위해 약 6개월간 지속하라고 하였습니다.
수술후 2일째부터는 목안쪽의 통증(심한 편도선염 증세와 비슷함)과 음식을 먹을때 목에 걸리는 느낌외에는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목을 숙이고 먹으니 목넘김이 편하더군요.
박정수 교수님 회진시 일찍 퇴원하고싶은지 물으셨지만 더 있고 싶다고 하여 수술 3일째 피주머니(일병 케찹통)을 제거 후 퇴원 하였습니다.
수술비는 4박5일 2인실입원에 약 220만원이 들었습니다.
퇴원 후 10일 후에 수술 검사결과를 확인하여야 하나 병원 착오로 퇴원 후 3일만에 결과 확인차 병원에 갔습니다. 이 날 수술 1주일 되는 분들(약 15명)과 더불어 수술 후 검사결과를 개별적으로 듣고 수술 상처 치료를 위해 수술후 세로로 부착한 테잎을 모두 제거하고 메피폼을 부착하고 DERMATIX연고를 받았습니다.
낮에는 메피폼을 붙이고 생활하고 저녁에 집에서는 메피폼을 띠고 연고만 바르라고 했습니다.
수술 1주후부터는 샤워도 자유롭게하라고 하더군요.
저의 수술 후 결과는 갑상선 전절제와 중앙 경부림프절 청소술을 실시하였고 암세포는 예상과 다르게 갑상선 좌우엽 모두에서 암세포 결절이 확인되었고 중앙경부 림프절에서도 암세포가 확인되었습니다.
방사선 요오드 100 또는 130을 받고 이후 한번 더 받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수술로 모두 끝날 줄 알았는데(수술전에는 왼쪽갑상선에만 악성결절이 하나 있다고 했습니다.) 방사선 요오드까지 풀코스로 치료를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수술범위에 대해서는 유능하신 선생님의 결정을 무조건 따라야 할 것같다고 생각이 되더군요.
지금 부터는 카페에서 방사선 요오드 치료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해야 되겠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약3개월 후로 예상됩니다.
방선요오드치료후 투병기를 다시올리겠습니다.
갑성선암 환우 여러분의 쾌차를 기원드립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일산 암센터에서 건강검진내용과 비용이 어느정도인가여? 예약하고 얼마 기다리셨는지 실례가되지 않으심 정보좀 알려주세요. 전 68년생 주부입니다 갑상선암 수술 2년8개월지났는데 여기저기 몸이 많이 아파서 종합검진을 한번 생각중이였거든요 .
비용은 기본이 약 70만원 정도로 기억하고 1주일정도면 검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전화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와 여러가지 비슷한 상황이군요. 저도 남자, 62년생, 1월 수술, 중앙경부림프절 전이, 현재 요오드 치료 준비중입니다.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운동 많이 하시고 치료 잘 받으세요.
고생이 많으셨군요
앞으로 남은 치료도 잘 받으셔서 완쾌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저도 박샘께 1년전에 수술 잘 받고 잘 지내고 있답니다. 얼른 회복하시어 이전보다 더욱더
건강하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저도 세브란스에서 수술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회복 잘하시고 운동 열심히하세요 ^^
저도 임파선 전이되서 곽청술 받았는데 지금은 쇄골뼈 아래가 스치면 아픕니다 ㅜㅜ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하네요
자도 왠지 고용량...카페에서 동위원소 공부를 열심히 해야할것 같아요 힘내세요!!
저도 다음주금요일 박정수 선생님께 수술 예약이되어 있는데 많은 도움되겠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