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개발 파이프라인 조정하는 과정, 전망의 급격한 변화 없어
전일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중단 보도로 동사를 비롯한 수소차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락했다. 위 보도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수소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된다. 수소차가 궁극적으로 성장할 세그멘트는 상용차 부분이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토요타가 첫 투자를 승용차 중심으로 가져가는 이유는 소재/부품의 개발과 대량생산 체제화를 이루기 위한 중간과정 이다. 개발과정에서 파이프라인의 조정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 수소차 성장계획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판단된다.
수소차 산업의 전망 여전히 밝아, 경제성 문제도 개선되는 추세
중국이 강도 높은 지원으로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 굴기를 달성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수소차 핵심 소재/부품 공장 건설과 인프라를 갖춘 지역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고, 상용차 구매 보조금도 적용하고 있다. 시노펙, Longi 등 대표 기업들은 수소생산과 충전소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돌입했다. 미국은 내년부터 수소차뿐 아니라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 예산을 투입한다. 수소차는 캘리포니아, 뉴욕, 뉴저지 등 클린트럭 의무화 제도를 도입이 시작되는 2024 년을 기점으로 상용차 위주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EU 는 국가들이 주요 도로 150km 단위로 수소차 충전소를 의무화하면서 상용차 전용 충전소에 대한 정부 지원이 시작되었다. 상용차 업체들의 수소차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소차의 연료전지의 경제성 문제도 시간이 지날수록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수소연료전지는 전기차와 달리 원재료비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고 가공과 개발 비용에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소재개발 활성화와 대량생산체 제로의 전환이 수소연료전지의 단가를 낮추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수소차는 10 년전의 전기차와 같은 초기단계이다. 현 시점의 경제성보다는 미래 성장을 염두해 둔 판단이 필요하다. 수소차와 수소시대는 탄소중립 달성에 필수요소이기 때문이다.
주가 급락 과도, 수소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소재생산 업체라는 점 고려해야
동사의 고객인 현대모비스는 1.3 조원을 투자해 대규모 수소연료전지 공장 건설을 하고 있다. 차뿐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과 발전부문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도 조직 개편을 통해 개발 위주의 연료전지 부서에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부를 확대했다. 상아 프론테크의 멤브레인은 수소를 만드는 수전해 설비에도 핵심소재로 사용된다. 수소차뿐 아니라 수소시대 전체의 개화에 수혜를 보는 것이다. 승용차 1 개 모델의 개발 중단이 수소차와 수소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다. 상아프론테크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 만원을 유지한다.
유진 한병화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