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기 '가난한 자의 밥상' 식당 운영자, 아픔을 한탄하다
https://cn.ntdtv.com/gb/2024/08/12/a103904748.html
중국 인기 '가난한 자의 밥상' 식당 운영자, 아픔을 한탄하다
파일사진. 공개된 사진에는 중국 식당의 전골 모습이 담겨 있다. (중국 사진/게티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4-08-12 12:17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뉴스, 베이징시간 2024년 8월 12일] 중국 경제는 계속 악화되고 실업률은 치솟고 국민 소비는 위축됐다 . "라는 글이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 요식업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공격적인 가격 인하 와 다양한 부가 서비스로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가장 가성비 좋은 레스토랑을 찾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
올해 초부터 많은 음식점 주인들이 '가장 고통스러운 상반기'를 경험했다. 천연차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6월 30일 기준 국내 요식업 관련 기업의 신규 등록 건수는 134만6000건에 이르렀고, 취소 및 정지 건수도 105만6000건에 달했다.
본토 위챗 공개 계정 '케이터링 기업 보스 내부 참고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2분기만 3개월 만에 46만개 음식점이 등록 취소됐다'는 결론이 나왔다. 분기에 집 주변에 60만 개의 레스토랑이 무너졌습니다. 2023년 전체로 취소되거나 취소된 요식업체 수는 135만9000개다. 2024년 상반기 1~6월만 이 데이터가 지난해 전체와 '가깝다'.
예를 들어, 1선 도시 베이징에서 요식업은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530억 7천만 위안(아래 동일)의 수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상하이시 통계청에 따르면 전년 대비 2.7% 감소한 수치입니다. 1월부터 5월까지 숙박 및 요식업을 포함한 소비재 총 소매액을 발표했다. 업계 소매액은 609억3천400만 위안으로 3.1% 감소했다.
쇼핑몰 케이터링 분야에 깊이 관여한 한 베테랑은 올해 소비 감소 추세에 따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쇼핑몰 케이터링 평균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저녁식사를 하면 1인당 70~80위안 정도로 매우 가성비가 좋았지만 올해는 100위안 이상이 일반적이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너무 비싸요."
돈을 아끼기 위해 '저렴한 정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요식업체들도 가격 전쟁에 나서고 있다. 올해부터 Haidilao, Xiabuxiabu, Village Base, Jiumaojiu 등 케이터링 업체들이 가격 인하를 발표했습니다. Jiumaojiu는 올해 상반기 실적 전망을 발표했는데, 순이익은 최대 70% 가까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Jiumaojiu 산하의 Taier 장아찌 브랜드 단가가 69위안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상장 이후 처음으로 60위안 가격대로 떨어진 것이다. 올해 7월에는 '타이얼 젓갈 고객 단가가 7년 전 수준으로 떨어졌다', '타이얼 젓갈은 가격이 떨어져도 고객을 유지할 수 없다' 등의 주제가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8월 11일 홍콩 '싱타오데일리'의 보도에 따르면, 요즘 젊은이들은 '가난한 자의 식사'를 좋아한다! 국민 소비는 위축됐고 , 돈을 아끼려는 젊은 소비자들은 저렴한 대안을 찾기 시작했고, '불량한 식당'과 '불량한 정식'이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됐다.
최근에는 많은 유명 체인점들이 가격을 인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렴한 테이크아웃 상품 출시 외에도 1인당 소비 가격이 100위안 미만인 테이크아웃 서비스만 제공하는 저렴한 하위 브랜드와 브랜드 위성 매장도 출시했습니다. 다양한 부가 서비스로 고객을 유치하며 '혁신'을 가속화하는 레스토랑 체인도 많이 있습니다.
본지 기자들은 현장 인터뷰를 통해 선전의 여러 쇼핑몰에서 개당 수십 위안에 달하는 간단한 스낵이 체인점보다 훨씬 인기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심천시 중심에는 '태얼절임', '서북국수촌' 등 중급 유명 체인 레스토랑 브랜드의 점유율이 절반 이상인 반면, 기타 일반 레스토랑 브랜드는 상당히 부진하고, 일부 바비큐 레스토랑은 매출이 부진하다. 거의 비어 있습니다.
선전 시민인 예즈(Ye Zi)는 2년 동안 쇼핑몰 중간층에 있는 브랜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지하 2층은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며 "4층 레스토랑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말했다.
현재 '불량 패키지'는 10위안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다양한 저가 식사에는 비빔밥 뷔페 NT$3, 허푸 국수 한 그릇 NT$9, 미스터 웨스트의 클래식 볶음면 NT$9.9, 하이디라오 푸어 가이 8종 세트 등이 있습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또 다른 브랜드인 'Zi Zhi Hot Pot'도 매장 외부에 "냄비 베이스 8위안부터, 고기 요리 9.9위안부터, 채식 요리 6.6위안부터,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안내문을 붙였다고 한다. 쌀 조림은 6위안입니다." 점원은 올해 매장의 식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도 거의 모든 체인점 문 앞에는 '원래 가격 158위안, 현재 가격 89위안', '멤버십 행사일 50% 할인' 등 가격 인하 공지가 붙어 있다. 패스트푸드 체인 브랜드인 빌리지 베이스(Village Base)는 원래 16위안이었던 쿵파오 치킨 라이스(Kung Pao Chicken Rice)가 이제 11.99위안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Haidilao는 작년에 베이징에서 첫 번째 "Hailao Hotpot"을 열었습니다. 일부 네티즌은 1인당 소비량이 60위안을 초과하지 않으며 냄비 기본 가격이 9.9위안부터 시작하며 야채는 기본적으로 30위안 미만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중국 경제는 불황에 처해 있으며, 정치와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으며, 다양한 산업계가 치열한 내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혁명, 횡포, 역사의 쓰레기 시대'라는 말이 유행어가 되었는데, 이는 경제 미래에 대한 중국인들의 비관적인 태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편집자 : Tang Zh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