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매경테스트 홍보대사 1조
매경리너스팀의 최윤혁, 황지현, 정소영, 박혜연 입니다!
시험기간이 끝나고 이렇게 다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금주에는 3회 매캠모 해설을 시작하겠습니다~!!!
교육훈련의 종류에 관해서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1) Off JT라는 것은 Off the Job Training의 약자로
직장 외 교육이라고도 하는데,
사내 및 사외 전문가를 초빙하여 직무현장이 아닌
교실에서 강의식으로교육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OJT와는 달리 실습이 없고, 시간적으로 융통성이
없으며, 일 처리의 원리와 일반 지식을
교육하는 데 적합합니다!!!
2) OJT란 현장직무훈련을 의미하는 것으로
On the Job Training의 약자입니다.
직장 내 교육 및 훈련, 종업원과 경영자가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기업목적달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직무에 대한 훈련을 받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팀워크 조성이나 영향력이 강한 직속 상사가
업무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한 전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풍의 확립과 개인의 능력개발에
대한 성취감을 갖고 체계적 업무수행 능력을
배양하게 돕는것을 말합니다.
이 둘을 간단히 표로 정리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구분 |
OJT |
Off JT |
장점 |
교육이 실제적임
개개인의 능력에 따른 맞춤형 교육 가능
상사와 동료 간 친밀감 증가 |
동시에 많은 종업원에게 통일된 훈련 가능
교육훈련에만 전념하여 교육훈련 성과가 높다 |
단점 |
통일된 훈련이 어려움
우수한 상사가 우수한 훈련자는 아님
교육인원에 제한이 있음 |
경제적 부담 증가
훈련 결과가 실제적이지 못할 수 있음 |
쉽게 이해가 되셨는지요?
그렇다면 다음!
3) MBO는 Management By Objectiv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 종업원에게 업무목표만을 지시하고
그 달성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관리방법을 말합니다.
4) OD 이것은 조직개발을 의미하며
Organizational development의 약자입니다.
이는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체의 적응능력을
기르기 위해 조직체의 변화와
조직구성원의 행동개선을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5) BCG는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보스턴컨설팅사에서 개발한 분석기법으로
산업을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star, cash cow, dog, question
의 4가지로 구분짓는 분석기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답은
2번이 되겠네요!
42번은 '교육훈련기법' 중 이러닝에 대한 문제입니다.
우선, 이러닝의 정의부터 알아보자면,
인터넷이나 사내 인트라넷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온라인 교육을 뜻합니다.
1번은 이러닝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실현되는 것이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많은 직원들을
동시에 교육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그리고 3번도 온라인 기반으로 진행되므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진도에 스스로
맞추어서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 이 있습니다.
4번도 교육훈련이 미리 정해져 있으며, 표준화되어 있어
일관성이 있다는 말도 옳습니다.
마지막으로 5번도 교육내용이 피교육생의 요구에 맞추어서
업데이트 된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2번은 이러닝이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시간 및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이나 학습효과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학습효과가 높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문제는 재무 비율에 관한 문제입니다~!
보기에 나와있는 비율에 대해 먼저 공부해 보고 나서
답을 찾도록 합시다!!
1) 유동비율 : (유동자산÷유동부채)×100(%)
유동비율은 기업이 보유하는 지급능력, 또는 그 신용능력을 판단
하기 위하여 쓰이는 것으로 신용분석적 관점에서는 가장 중요해요.
이 비율이 클수록 그만큼 기업의 재무유동성은 큽니다.^^
2) 당좌비율: (당좌자산÷유동부채)× 100(%)
유동자산 중 제조와 판매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재고자산을 제외한 자산이다.
3) 고정비율 : (고정자산÷자기자본)×100(%)
기업의 안정성 측정을 위하여 사용되는 고정자산의
자기자본에 대한 비율을 말합니다.
4) 이자보상비율 : (영업이익÷이자비용)×100(%)
기업의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5) 고정금융비율 보상률 :
EBIT+리스임차료(리스비용)]÷[이자+리스임차료(리스비용)]
이자 및 소득세 이전의 이익률을 말하는 것으로서
기업이 세전에 얼마나 많은 이자소득을
획득할 수 있는가를 지적해 줍니다.
자 그러면 답은 무엇일까요?
바로 2번입니다.^^
마지막으로 44번 문제입니다~!
‘시장세분화’란수요층별로 시장을 분할화 또는 단편화하여 각 층에 대해 집중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펴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가전전기업계에서는 학생층을 대상으로
각 기종(녹음기나 휴대용 라디오 등)을 개발,
그것을 학생층에게 중점적으로 판매해
나가는 것도 시장세분화이구요~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유통, 프로모션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마케팅 전략을 집행하기 위해
잠재소비자의 성격을 명확히 하는 것 을 뜻하기도 한답니다^^
시장 세분화의 목적은
1) 고객들을 간파하고 고객들의 유형을 알아내는 것이며,
2) 세분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3)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시장세분화의 이점은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 로 정리할 수 있겠는데요~!
첫번째로, 기업은 쉽게 시장기회를 파악하고
기교하여 유리한 마케팅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
두번째, 판매업자는 특히 시장부분의
반응적 특성이라는 뚜렷한
아이디어에 기초한 프로그램과 이에소요되는
예산을 수립할 수 있다.
세번째, 판매업자는 제품 및 마케팅 활동을
목표시장의 요구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수 있다.
네번째, 시장세분화의 반응도에 근거하여
마케팅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다섯번째,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매출액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렇게 시장세분화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 그럼 이제 정답이 눈에 보이시나요~~??
보기 ③번은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다는 뜻인데
시장을 세분화하면 규모의 경제를 극대화할 수 없다는 단점
이 있기 때문에 정답은 ③번 이 되겠습니다^-^
다음주에는 더욱 풍성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p.s 8월 17일(토) 제 17회 매일경제 TEST시험이 있다고 합니다.
16회때 보셨던분들 그리고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
접수 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