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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코드 | 품명 |
2008.99 | 기타 방법으로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과실.견과류와 그 밖에 식용에 적합한 식물의 부분 |
2106.10 | 단백질 농축물과 텍스처화 한 단백질계 물질 |
2106.90 |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 기타 |
자료원: 세계HS정보시스템, KITA
□ 건강한 다이어트 바람으로 시장규모 확대 추세
ㅇ 중국영양학회는 2017년 ‘중국비만예방관리청서(中国肥胖预防与控制蓝皮书)’를 발표하며 식사대체식품을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로 추천함.
- 2017년 ‘중국건강조사데이터(中国健康调查数据)’에 따르면 전국 18세 이상 성인의 과체중률은 30.1%, 비만율은 17% 정도이며 빠른 속도로 증가함.
- 그 외에도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환자가 1억 1000만 명을 넘어섬.
ㅇ 중국 전체 다이어트 시장규모는 900억 위안에 달하며, 계속 상승하는 추세임.
- ‘중국레저식품산업최신발전동향(中国休闲食品行业最新发展趋势)’에 따르면 중국 레저식품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이 예상되며, 그 중 한 방향이 식사 대체 기능의 방향임.
- 식사 대체식품 시장규모는 이미 200억 위안에 이르고, 향후 대체식 시장규모가 1000억 위안에 이를 것이라는 통계도 있음.
-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체중 관리와 웰빙 시장에서 식사 대체식품 매출 비율은 약 52%를 차지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2018 Weight management and wellbeing in China)
ㅇ 글로벌 기업은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네트워크를 통해 2017년 좋은 성과를 냄. 중국시장 2위인 애보트 뉴트리션(Abbott Nutrition International(China))은 세일즈팀을 재구성하고 소비자 교육에 초점을 맞춰 점유율을 높임.
- 이와 반대로 일부 중국 로컬 기업들은 주로 기존 체중 감소 보충제와 슬리밍차에 집중했으나 품질과 안전성 문제에 직면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 경우도 발생함.
□ 젊은 층이 주요 소비층, 직접판매 비중 높아
ㅇ 식사 대체식품은 대부분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이나 운동을 즐겨 하는 남성이 즐겨 찾음.
- 주로 식사 대체식품을 소비하는 젊은 층들의 소비력 향상으로 수요가 증가하며, 제품 품질, 기능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는 추세임.
- 소비자에게 충분한 제품 체험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좋은 브랜드 평판을 얻는 편임.
ㅇ 식사 대체식품 등 체중관리 제품은 직접판매(直销)를 통한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뒤이어 온라인 판매가 21.5%, 헬스&뷰티 전문 오프라인 매장이 16.4%, 일반마트 8.4% 순임.
ㅇ 수입 식사 대체식품 분야는 아직 성장 초기 단계이며, 일부 유명 직접판매 기업 제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됨. 온라인을 통한 수입 제품의 판매는 크게 4가지로 나뉨.
- Tmall(天猫) 전문 온라인 매장, JD.com(京东) 전문 온라인 매장, 기타 해외직구 사이트 및 구매대행, 기업의 자체 온라인 직영 사이트 등임.
- 중국 소비자는 유럽과 미국산 식사 대체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미국의 허벌라이프(Herbalife, 康宝莱)는 2017년 체중관리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46.1%로 1위를 기록함.
- 한국 제품은 Tmall, JD.com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자주 언급되는 제품으로는 랩노쉬 대찬분, 바디컷 대찬분, 칼로리밸런스 에너지바 등이 있음.
중국 체중조절 및 웰빙 시장 기업별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2018 Weight management and wellbeing in China)
□ 주요 식사 대체식품 현황
① 식사 대용 분말(이하 ‘대찬분’, 代餐粉)
ㅇ 신세계창업연구센터가 발표한 ‘2017~2022년 중국 대찬분 산업 시장조사 분석과 발전전략 조사 보고(2017-2022年中国代餐粉行业市场调查分析与发展策略咨询报告)’에 따르면 2014년 중국 대찬분 시장의 시장규모는 27억 2900만 위안이었으며 2017년에는 47억 5800만 위안까지 증가해 4년 전 대비 74.3% 증가율을 기록함.
- 중국 시장에 대찬분 제품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향후 5년간 중국 대찬분 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17~23%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추세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대찬분 시장규모는 약 117억 위안에 이를 전망임.
ㅇ 중국 대찬분 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편으로 중소기업이 많고 업계 경쟁이 치열한 편임.
- 대찬분 시장이 형성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으나, 산업 내 기업 수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2016년 중국 대찬분 기업은 이미 406개로 늘어남.
- 비교적 규모가 큰 기업은 허벌라이프, 베이징캉비터체육과학기술주식회사(北京康比特体育科技股份有限公司), 후난타이얼제약주식유한회사(湖南泰尔制药股份有限公司) 등이 있으나, 허벌라이프를 제외하고는 시장점유율이 높지 않고, 업계의 성장을 이끄는 선도적인 기업은 없는 상황임.
ㅇ 산업 분석가들은 향후 대찬분에 대한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비즈니스 기회가 많은 기업을 끌어들이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이에 따라 대찬분 시장의 경쟁은 더욱 격화될 전망임.
중국 대찬분 주요 브랜드
제품명 | 사진 | 특징 |
康宝莱蛋白混合代餐粉 | | - 중국 체중 감량 식품 시장점유율 1위의 미국기업 제품임. - 인체에 필요한 18가지 아미노산과 각종 영양소를 공급해 대뇌에 영양을 보충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식욕을 조절함. |
修正魔芋膳食纤维饱腹代餐粉 | | - 정화된 곤약 미분을 주원료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음식물 섭취를 줄임으로써 체중 관리의 목적에 도달하게 함. |
康比特果蔬纤维代餐粉 | | - 식이섬유 토란 대찬분 식품 - 영양과 포만감이 좋고 곤약, 비타민이 풍부해 다이어트 제품으로 적합한 제품 |
凯凯老师代餐粉 | | - 과일채소 식이섬유 영양이 풍부한 단백질 혼합 분말로 포만감이 뛰어나며 열량이 낮음 |
七彩苹果多维蛋白质代餐粉 | | - 중국 화남사범대 연구를 통해 개발한 제품으로 영양 균형을 추구함. - 인체에 필요한 7대 영양소를 보충해줌 |
자료원: SOHU.com
② 식사 대용 에너지바(代餐棒)
ㅇ 에너지바는 아침식사 대용 또는 끼니 사이의 간식으로도 많이 소비됨.
- 베이징상바오쉰(北京商报讯)는 에너지바가 중국 식품 시장의 신흥 품목이라고 제시함.
- 에너지바는 대찬분보다 포장이 간편하고 휴대와 섭취가 편리해 이미 식사 대체식품으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에너지바바 시장규모는 급격하게 확대됨. 2015년 에너지바 시장규모는 10억 위안을 넘지 않았으나, 2017년 통계에 따르면 100억 위안을 넘어섬.
- 2025년에는 현재 글로벌 최대 시장인 미국에 근접하는 규모의 에너지바 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임.
중국 에너지바 주요 브랜드
제품명 | 사진 | 특징 |
芋动 | | - 베이징캉비터체육과학기술주식회사에서 만든 브랜드 - 판매량: 6만 건/월 - 총 온라인 매출액: 667만 위안 |
怡力 | | - 다이어트용 에너지바 및 쿠키 등을 주력으로 하며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유명함. - 판매량: 4만 건/월 - 총 온라인 매출액: 101만 위안 |
瑞爱轻 | | - 인터넷에 해외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어 네티즌들이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함 - 판매량: 934건/월 - 총 온라인 매출액: 30만 위안 |
자료원: 强100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식품산업은 빠른 유행, 특색, 디테일, 건강, 트렌드의 5대 방향으로 발전할 전망임
- 식사 대체식품 역시 식품 산업의 일종으로 제품 테스트가 간편하고 가성비가 높고, 특색이 있고 맞춤형으로 세분화된 제품이 인기를 끌 것임. 중국 진출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면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법도 고안할 필요가 있음.
-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59%는 포장이 더 잘 된 제품에 더 많은 돈을 쓸 의향이 있다고 밝힘.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포장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SNS 등 확산을 통해 제품 홍보 효과도 누릴 수 있음.
ㅇ 대찬분 판매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자사의 경우 성별, 연령대에 따라 구성 성분이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판매량 증가에 기여함.
- 중국 소비자는 비교적 최근에 다이어트 및 건강관리용으로서 식사 대체식품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고, 앞으로 판매는 더욱 증가할 것임.
- 대찬분 분야에서 아직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지만, 한국 식사 대체식품이 중국시장에 진입한다면 소비자가 관심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며, 온라인 판매에만 집중하지 말고 우선 오프라인에서 판촉행사를 하며 체험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함.
자료원: 百度百科, 세계HS정보시스템, KITA, 新华网工人日报, 新浪体育, 凤凰网商业, 法治周末, 유로모니터, SOHU.com, 强100, CBNDa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