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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해외캠프 시장 성장 배경 및 전망
ㅇ 현장학습은 세계적으로 역사가 깊은 교육방식으로, 글로벌화 시대에 맞춰 해외캠프 수요 또한 증가 추세임. 중국 또한 교육업의 발전과 사회 각계각층의 인재상에 대한 관념 변화로 해외캠프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ㅇ 이러한 사회관념의 변화 추세 속에 중국 학부모 또한 해외캠프 시장을 눈여겨보고 있음. 특히 이러한 현상은 현재 30~40대 중국 학부모들의 교육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바이두 '해외캠프' 키워드 검색지수 급증(2013~2018년)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 캠프 관련 정책 리스트
발표일시 | 발표 부처 | 자료명 | 주요내용 |
2017. 1. | 국무원 | 《국가 교육 사업(2016-2020) 발전 계획》 | 현장학습을 심화교육의 개혁 핵심으로 보고, 초·중학생의 수학여행, 여름캠프 등 캠프활동 격려, 재정배정금 156억 위안을 캠프장 건설에 투자 |
2016. 12. | 교육부 | 《초·중학생의 수학여행 추진 의견》 | 수학여행을 일반교육활동에 포함하고, 교육부와 학교가 계획해 단체여행이나 합숙을 통해 연구활동과 여행을 융합한 교외활동 추진 |
2015. 8. | 국무원 | 《관광 투자 소비 촉진 의견》 | 수학여행을 학생 종합 소양교육 범주에 포함해 수학여행지 건설 및 국제교류 전력 지지 |
2014. 8. | 국무원 | 《관광업 개혁 발전에 대한 의견》 | 수학여행, 여름캠프 등을 초·중학생의 교육범주에 포함 |
2014. 7. | 국무원 | 《초·중학생 해외 캠프·여행 활동 지침서》 | 행사 일정 계획, 안전보장 등 담당자에 대한 지도의견 제시, 인솔교사 수 규범 등 |
2013. 2. | 교육부 | 《국민 레저여행 요점》 | 초·중학생 수학여행 추진, 레크레이션이 포함된 캠프활동을 진행하도록 학교 측 격려 |
자료원: 소후교육(搜狐教育)
ㅇ 해외유학 대비 시간과 예산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점이 현재 급증하는 해외캠프 수요를 창출하는 주 원인임. 중국 최대 여행 플랫폼 Ctrip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캠프 참여인원은 약 425만 명이며, 이 중 중국이 340만 명, 해외가 85만 명임. 또한 캠프 참여인원은 2017년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임.
자료원: 'Ctrip(携程网)' 해외 캠프 플랫폼
ㅇ 현재 중국의 유치원 및 초중고 학생 수는 약 1억8000만 명으로, 이 중 해외유학 및 캠프 프로그램 참가율은 약 5%에 불과함. 잠재 소비층의 증가 및 상품가격 하락 추세에 따라 해외캠프 또한 점차 보편적인 교육방식이 될 것임. 2020년에는 이용자 약 170만 명, 시장규모 약 400억 위안의 중국 해외캠프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됨.
□ 해외캠프 시장 현황 및 주요 프로그램
ㅇ 중국 캠프업계에 해외캠프, 수학여행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음. 산업사슬의 상위권에는 여행, 야영지 등 희귀자원의 공급자인 여행사와 부동산이, 중위권에는 해외캠프 기관이, 하위권에는 수요자인 학교와 학생이 있음.
ㅇ 낮은 진입장벽과 높은 성장 가능성으로 여러 업계기관들이 해외캠프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교육기관, 해외캠프 전문기관, 여행사, 유학원, 학교 프로젝트 및 전자상거래업체들은 현재 중국 해외캠프 공급시장의 메인 플레이어들임.
중국 캠프기관 이슈 지수 TOP 10
(통계주기 2007년 8월~2018년 7월)
순위 | 브랜드 로고 | 브랜드 특징 | 이슈 지수 |
1 | 언어 교육이 핵심인 중국의 첫 해외진출 교육기관 | 0.132 | |
2 | 중국의 온라인여행 & 티켓 플랫폼 | 0.128 | |
3 | 중국의 레저여행 예약 전문 플랫폼 | 0.060 | |
4 | 중국의 자율여행 상품예약 및 정보서비스 플랫폼 | 0.056 | |
5 | 중국의 첫 전문 유학원 | 0.042 | |
6 | 어린이 영어교육 전문그룹 | 0.033 | |
7 | 중국의 해외여행상품 플랫폼 | 0.031 | |
8 |
| 중국 전체 여행사 중 선두기업 | 0.025 |
9 | 영어교육, 해외유학 & 캠프 전문기업 | 0.021 | |
10 | 유학정보 및 유학시험 서비스 전문기업 | 0.019 |
자료원: 시나위칭통(新浪舆情通)
ㅇ 해외캠프 영역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음.
1) 판매루트 분류: B2B와 B2C
2) 행선지 분류: 국내와 해외
3) 진행방식 분류: 야영과 단기캠프(수학여행)
4) 진행기간 분류: 학기 중, 여름방학, 겨울방학
ㅇ 주 소비층은 중학생
-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국 해외캠프 소비층은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이며, 여성비율이 높고 대부분 외국어 구사능력이 능숙함. 해외캠프 참여의향은 중학생이 71%로 초등학생(47%) 및 고등학생(14%) 대비 높은 편이며, 고등학생은 대입시험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조함.
자료원: 전망망(前瞻网)
ㅇ 커리큘럼에 높은 관심
- 현장학습이 보편화되면서 해외캠프 특유의 교육기능에 관심이 나날이 높아짐. 대부분 소비자들은 '여행'과 '학습'의 적합한 구성을 가장 중요한 구매 고려 요소로 생각함.
자료원: <2018 해외캠프 산업 발전 보고서>
ㅇ 제일 인기가 많은 영어권 지역, 가성비로 승부를 보는 동남아
- 해외캠프 행선지 선택 시 인기가 높은 국가는 미국, 영국, 일본 순. 세계적 명문대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교육강국 미국이 압도적인 선호지임.
- 영어권 국가가 인기 행선지의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싱가포르, 태국 등 동남아 국가들이 가성비로 승부해 많은 학부모들의 선택을 받고 있음.
자료원: 시나위칭통(新浪舆情通)
□ 해외캠프 테마별 대표 상품
ㅇ 해외 명문대학교들은 신입생 모집 시 시험성적 외 사회경험과 종합적인 소양을 더욱 중요시 여기는 추세임. 이에 따라 학생들은 해외캠프를 통해 외국대학 교육환경 체험 및 신입생 모집 담당자와의 교류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입학 추천서를 받는 경우도 있음.
ㅇ 해외캠프는 현장학습 외 다양한 내용을 포함해 해외유학 의향이 있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데 힘쓰고 있음. 또한 해외유학 의향이 있는 학생들도 현지 가정집 하숙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현지 생활을 경험하기를 원함.
ㅇ 해외캠프 예약 내용을 통한 테마 인기 비율: 편입학 39%, 글로벌 수업 30%, 캠프야영 12%, 명문대 탐방 8%, 인문학습 7%, 자선공익 2%
자료원: 중국 국제 교육망(中国国际教育网)
(1) 편입학
- 대표 상품: 미국 로스앤젤레스 고등학교(NICHE 등급이 A급인 Blue Ribbon School) 계절학기 편입학 프로그램
- 대상: 초등학교 6학년~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 일수: 6일(여름방학)
- 내용: 로스앤젤레스 현지 공립 고등학교 계절학기 편입학 체험(중미 학생 1:1), 시내 관광, 뉴욕 하버드 대학교, 뉴저지 프린스턴 대학교, 워싱턴 D.C 탐방 등
- 가격: 4만6900위안/인
수업현장 & 학교투어
자료원: 신동팡(新东方)
(2) 명문대 탐방
- 대표 상품: 영국 G5 엘리트 대학교 투어
- 대상: 고등학교 1학년, 석사, 영어 기본기가 좋은 학생
- 일수: 14일(겨울방학)
- 내용: 영국 G5 엘리트 대학교의 모의 커리큘럼 및 교수님과의 1대1 소통을 통해 수업방식 미리보기, 영국 사회, 민중과 어울려 원초적인 영국생활 체험을 통해 미리 영국 유학 대비하기, 영국의 유명기업 체험학습
- 가격: 4만5800위안/인
명문대(케임브리지 대학교) 투어 및 유명기업(BBC) 참관
자료원: 바이두(百度)
(3) 야영 캠프
- 대표 상품: 뉴질랜드 '어린이 자연과학' 탐험
- 대상: 만 5세 이상의 재학생 및 학부모
- 일수: 9일(10월 첫째 주 중국 국경절 휴무기간)
- 내용: 야외 반딧불 채취, 동물농장, 영화 촬영지 탐방, 역사 속 마을 참관을 통해 역사 공부, 야외생존 기능 학습, 임시야영지 설치, 현지 아이들과 피크닉
- 가격: 3만2900위안/인
<반지의 제왕> 촬영지 탐방 및 야외 피크닉
자료원: 쉐루왕(学路网)
(4) 인문 학습
- 대표 상품: 일본 간세이 가쿠인 대학교 재학생과 소통 및 가정집 하숙체험
- 대상: 만 5세 이상의 재학생 및 학부모
- 일수: 7일(10월 첫째 주 중국 국경절 휴무기간)
- 내용: 일본 차(茶) 고장 현장학습(우동 만들기, 채소 수확하기 등), 교토 대학, 오사카 대학 방문체험, 차(茶) 예절, 꽃꽂이, 기모노 착용법 학습을 통해 일본 전통문화와 장인정신체험, 일본 분리수거와 환경보호 관련 조치에 대해 배우기
- 가격: 2만 위안/인
일본 차(茶) 고장 현장학습 및 하숙
자료원: 중국 고등 교육망(中国高等教育网)
(5) 공익 및 봉사활동
- 대표 상품: 캄보디아 글로벌 봉사 Science Cube 여름캠프 - 'Tonle Sap Lake'
- 대상: 만 5세 이상 자녀와 가정, 혹은 만10세 이상 어린이 단독 참가
- 일수: 8일
- 내용: 개인명의로 소형 태양열 조명장치를 구입해 직접 캄보디아 현지 주민을 도와 설치(글로벌 봉사활동), 현지 생활체험, 배타고 수상도시 체험
- 가격: 1만8000위안/인
태양열 조명장치 운반 및 설치
자료원: Ctrip(携程网)
□ 시사점
ㅇ 2017년 중국 관광객 약 1억3000만 명이 해외여행을 다녀왔으며 이들은 총 2500억 달러를 지출했음. 현재 유커라 불리는 중국 관광객은 해외 여행시장의 최대 큰 손으로 그 위력을 세계 곳곳에서 떨치며 해외 각국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음.
ㅇ 중산층, 해외여행자 수 증가와 교육관념의 변화로 해외현장학습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중국 단기 해외캠프 시장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갈수록 낮아지는 해외유학 평균연령과 정부의 교육산업 육성 의지로 해외캠프는 중국 해외여행 시장 중 비교적 유망한 세분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ㅇ 중국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에 대해 높은 관심 및 소비경향을 갖춘 소비계층임. 특히 30~40대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공공도덕, 글로벌 마인드 및 공익활동 등에 관심이 많음. 초중고 외 성인, 대학생 및 가족단위 등 맞춤형 수요를 겨냥한 상품들이 향후 다양하게 출시될 것임.
ㅇ KOTRA 우한 무역관은 중국의 제일 큰 규모의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인 Ctrip(携程网)의 해외캠프 부문 아시아 구역 책임자 MS.JI와 간단한 인터뷰를 했음.
- 이 회사는 타사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면서 해외여행 상품도 자영(自营)하는 회사임. 현재 아시아 구역 해외캠프 상품은 주로 일본, 싱가포르, 동남아 등 10여 개의 국가가 포함돼 있음. 예전에는 한국 캠프 상품도 있었지만 최근 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불가피하게 금지된 상태임. 그리고 포털사이트나 신문, 잡지 등에 한국행 패키지여행 상품 홍보가 불가하며 오프라인 홍보만 가능함.
- Ctrip사는 아직 한국 캠프 상품을 추진시킬 수 없지만, 만약 한국 캠프 자원이 있다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프로젝트 구비는 진행 가능함. Ctrip사는 한국 관련 기업과 기관이 적극 자료를 제공하고 함께 비즈니스를 진행하길 상시 기다릴 것이며, 자료 인수 후 상품에 대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제공할 예정임.
ㅇ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이 강한 한국 여행에 비하면 세분화된 해외캠프 시장은 가격도 높고, 증가율도 높은 블루오션이라고 볼 수 있음. 그러므로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상품과 루트를 계획해야 하며, 중국의 해외 캠프 관련 기관과 소통하여 정확한 정보와 대응사항을 확보해야할 것임.
자료원: 중국 국제 교육망(中国国际教育网), 중국 고등 교육망(中国高等教育网), 소후교육(搜狐教育), 중국 산업 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시나 사이트(新浪网), 바이두(百度), Ctrip(携程网), 신동팡(新东方), <2018 중국 국제 캠프 업계 발전 보고서> 《2018中国国际游学行业发展报告》, Euromonitor,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