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이차전지/석유화학 노우호]
2022.11.28 (월)
▶️ SK이노베이션(096770):
SK On-현대차 배터리 합작공장 보도
(URL) https://bit.ly/3XGurx9
[Story] SK On-현대차 JV 보도
전주 금요일 SK On-현대차는 2.5조원의 투자금액으로 2026년 전기차 30만대 및 배터리 20Gw 규모로 미국 소재에 합작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 언론 보도됨. 양사간의 투자 규모/공장 위치 등의 공식 발표는 없으나 SK On의 조지아주 1~2공장에 연계한 유휴부지 활용이 가능(추가 투자를 위한 부지 확보)
현재 현대차는 미국 앨라배마 및 조지아에 생산공장을, 기아차 역시 조지아에 생산공장 보유. SK On의 미국 내 생산부지는 미국 조지아주 No.1~2공장(1공장 9.8Gw으로 가동 중, 2공장 11.7Gw은 4Q22 가동개시), 2025년 테네시주 Ford와 합작 BlueovalSK 43Gw과 켄터키주 BlueOvalSK 86Gw가 동시 가동될 예정
[View] Supply-chain Management
2022년 상반기 기준 SK On의 2025년 중장기 생산Capa는 220Gw+ 이상, 주요 협력사는 JV 파트너사 Ford를 비롯하여 현대/기아차, VW, Daimler, Xpeng 등
미국 IRA 법안으로 배터리 셀/소재 및 전기차 생산 또한 미국 현지화가 요구됨. 현대/기아차의 2030년까지 중장기 전기차 생산목표대수는 300만대로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중장기 배터리 Supply-chain Management 전략이 필요. 현재 생산중인 아이오닉, EV, 제네시스에 SK On의 국내 서산 및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장착된 Reference로 양사간 미국 내 협력 개연성이 높아져. SK On의 주요 소재기업들 또한 2025~26년 목표로 미국 내 생산기지를 확보할 예정으로 배터리 생산-자동차와의 연계성이 높아질 전망
[View] 2023년 SK On 펀더멘털 개선 가시성 확인 필요
SK On의 동종업계 국내 기업들 대비 시장 평가는 Discount 상황. 적자의 수익성 부진과 Pre-IPO 진행 장기화 등 투자재원 마련에 우려가 가중된 점이 주요 배경. 전주 언론 보도된 Non-Tesla 진영의 시장 리더 가능성이 높은 현대/기아차 협업으로 2025년 이후의 사업 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SK On에 긍정적 이벤트로 판단
2023년 SK On의 시장 평가의 변화는 Pre-IPO 등 투자재원 확보, 수익성, 원자재부터 소재까지의 공급망 관리(SCM), Non-Tesla 진영에서의 고객사 확보 등으로 가능. 연내 종결 가능성이 높은 SK On의 Pre-IPO(최대 2.0조원 재원 마련 추정) 이후 추세적 수익성 개선 여부가 2023년 SK이노베이션 주가 반등의 트리거. SK On-현대차 협업 이벤트에 주가 Trading 전략은 해당 JV에 소재 납품 가능성 높은 기업들 양극재(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분리막(SK IeT), 동박(SKC), 리튬/니켈(포스코홀딩스)에 비중확대 의견 제시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노우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