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의 수요 약화로 인해 사업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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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의 수요 약화로 인해 사업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2011년 11월 23일, 베이징 시단 쇼핑센터에 있는 로레알 광고판 전체 모습. (린타오 장/게티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4-08-13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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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당통신, 베이징시간 2024년 8월 13일] "지금 장사가 어렵다", "중국 소비자가 신뢰를 회복하는 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최근 로레알은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AB인베브 등 다국적그룹 임원들이 중국 시장 수요 부진에 잇따라 경종을 울렸다 .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가 8월 11일자 보도에서 위와 같은 내용이 공개됐다. 보고서는 부동산 산업의 장기적인 침체로 인해 중국의 경제 발전이 계속 둔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 발전 전망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가 약화되고 특히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약화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외국 브랜드의 약세는 눈에 띄게 약화되었습니다. 현지 기업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 많은 다국적 기업이 중국 시장 에서 매출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
런던에 상장된 거대 광고회사인 WPP는 이번 주 재무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지난 3개월 동안 중국에서의 매출이 거의 25%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중국의 경제 전망이 좋지 않고 소비자들이 점점 더 조심스러워지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WPP 그룹의 마크 리드(Mark Read) CEO는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시장의 약한 수요가 올해 상반기 세계 대부분의 소비재 산업 수익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에서 명품과 인기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로레알도 올해 상반기 중국 매출 성장률이 약 2~3% 감소했다고 폭스바겐 자회사인 포르쉐가 밝혔다. 올해 6월 중순, 중국 매출 증가 이 회사의 중국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분의 1로 줄었다.
로레알 그룹의 니콜라스 히에로니무스(Nicolas Hieronimus) CEO는 “전 세계에서 여전히 소비자 신뢰도가 매우 낮은 유일한 지역은 중국”이라며 “많은 중국인들이 저축한 돈을 부동산에 투자했다. 부동산 가치가 많이 떨어졌어요.”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요식업 성장률은 8% 미만으로 둔화됐다. 피치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가처분 소득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과 주택 가격 하락으로 인한 가계 자산의 추가 감소가 맞물려 비필수 지출 감소나 가격 대비 가치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추세가 요식업에서 의류, 화장품, 주얼리 등 산업으로 확대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상하이 컨설팅 회사 오토모빌리티(Automobility)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승용차 판매에서 해외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64%에서 올해 상반기 38%로 감소했다. 특히 중국 시장을 중시하는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이 큰 타격을 입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는 중국 시장이 전기차로 급속히 전환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올해 상반기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올라 칼레니우스(Ola Källenius) 메르세데스-벤츠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명품 시장이 냉각되고 있으며, 이는 주로 중국의 부동산 위기에 따른 것이라고 인정했다. 강송린은 "중국 소비자들이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고 직설적으로 말했다.
Brewer Anheuser-Busch InBev의 중국 내 매출은 2분기에 15% 감소했는데, 이는 중국 일부 지역의 나쁜 날씨와 소비자 수요 약화로 인한 것입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중국시장조사그룹(CMR)의 설립자이자 전무이사인 숀 레인(Shaun Rein)은 많은 외국 브랜드가 중국 현지 브랜드와 엄청난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많은 서구 브랜드가 중국 브랜드로 대체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편집자: 허 야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