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크닉 신영호 타로 강사입니다.
오늘부터 <오컬트 힐링 타로>를 강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연재식으로 진행하지만 언제 일이 바뻐 중지할 지 모르니 그 점 너그러운 양해 구합니다.
교재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저의 집필서적 <타로카드를 활용한 수비학과 전생인연 리딩>을 기초로 합니다.
위 책에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지만, 타로카드의 핵심은 자아론입니다. 또한 두 번째 중요한 것은 10대 운세를 잘 봐주어야 합니다. 자아론과 운세론을 통합해서 리딩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아론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타로카드의 인물들을 잘 이해해야 하고 태고 원형이라고 하는 원형심리이론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강조하는 바, 자아론은 태고 원형이라고 하는 원형적 인물상(캐릭터)들의 유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융심리학이나 현대 심층심리학에서 다루는 태고원형들에는 '전사', '왕', '왕비', '교황', '마법사', '노현자', '마녀', '나그네' 등등 다양합니다. 이 태고원형의 일부가 타로카드의 인물 캐릭터로 표상화됩니다. 타로카드의 이 인물들이 바로 '자아들'입니다.
한편, 운세론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질문을 잘 분석하고 내담자의 질문으로부터 운세 지표성(fortune significator)을 잘 추출해야 합니다. 운세론은 건강운/질병운, 금전운/사업운, 직업운/직장운, 연애운/결혼운 등 4대 운세를 잘 봐주어야 하고 기타 운세로 이사운/이동수/이직운/해외운/이민운 등등을 잘 봐주어야 합니다.
자아는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고 운세는 실제 현실적으로 얻어지는 결과를 의미합니다. 자아가 평안하고 건전해야 좋은 운세를 이끌고(예를 들어 돈복이 있어도 좋은 돈이 들어오고) 길한 운세가 좋아야 마음의 자아도 안정됩니다(예를 들어 좋은 돈복이 있으면 마음도 편안해 진다).
자아들의 역할론(role-playing)이 중요합니다. 자아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엮여서 롤플레잉을 하는데, 역할극을 잘하면 건강운, 금전운, 연애운, 공부운 등등이 잘 성취됩니다. 마음도 평안하고 복운도 길하게 받게 됩니다. 이러한 자아론과 운세론의 이원적 유기성을 잘 파악하는게 타로카드 공부의 핵심이고 요체입니다.
100억의 인간들은 모두 태고의 원형에서 빗어낸 인물이고 인격들입니다. 0. 바보 카드: 나그네 원형(아키타입:archetype)/바보 원형/떠돌이 원형/구도자 원형/광대 원형/삐에로 원형/모험가 원형/여행가 원형/방랑자 원형/베가본드/페르지발/페르난도입니다. 1.마법사 카드: 마법사 원형, 기술자, 의사, 요리사 등등의 인물원형입니다. 2. 여사제 카드 : 성직자, 신녀, 무녀, 여신관(피티아:pythia:델포이 신전의 신여), (타락할 경우) 화류계 여성, 기생, 창녀(역방향) 등등의 인물원형입니다. 3. 여황제 카드는 부와 미를 갖춘 귀부인, 황비, 왕녀, 왕비, 여왕의 인물원형이고, 4. 황제 카드는 권위와 권력의 소유자, 황제, 왕, 리더, 지도자, 영도자의 인물원형입니다... 여타 다른 인물원형들이 타로카드에 존재합니다.
우선 이론적인 설명보다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연애운(애정운과 결혼운)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타로카드는 이미지를 통해서 남녀 간의 애정과 결혼의 의미를 묘사해 줍니다. 특히 인물과 상징을 통해 애정의 길흉 그리고 결혼의 길흉을 알려줍니다. 일반적으로 정방향일 때는 길사를 의미하고, 역방향일때는 흉사를 의미합니다. 여황제와 황제의 연애/결혼, 여교황과 교황의 연애/결혼, 여황제와 교황의 연애/결혼, 여교황과 황제의 연애/결혼 의 4가지 연애와 결혼궁합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황제와 황제의 애정운/결혼운
여황제의 애정관은 안정적이고 가정적이며 평안하고 화목한 애정과 결혼을 희망합니다. 여황제의 마음에는 돈 많이 버는 남자보다 알뜰살뜰 가정을 지키고 자녀를 양육하고 평범한 부부로서 행복하게 백년해로 하는 것을 바랍니다. 돈을 중시하고 가정을 지키며 자녀를 양육해서 건강한 가족을 ‘빌드’하기를 원하는 가정적인 삶을 지향하는 남녀가 바로 여황제 황제입니다. 마찬가지로 황제의 애정관은 일부일처로 평생 한 여자만 바라보고 보수적으로 가정을 이끌며 지켜나가기를 원하는 가부장적인 신랑이 되기를 원합니다. 황제는 자기가 돈을 벌어 가정을 지키고 외도를 금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신랑을 의미합니다. 여황제와 황제가 만나면 돈도 아끼고 절약하고 에너지도 절약하고 마음의 교류도 표현보다는 믿음으로 이끌어 갑니다.
2) 여교황과 황제의 애정운/결혼운
여교황은 젊은 여자거나 여성적인 여자입니다. 가정을 지키고 자녀를 양육하는데 초점을 두고 결혼생활을 합니다. 황제는 여교황을 만날 경우 그녀의 매력에 빠져 가정이나 돈을 지키려기보다는 그녀와의 사랑에 초점을 둡니다. 여교황은 황제로부터 사랑을 받기를 원하고 그에게 물질적, 정서적 더 나아가 책임감을 원합니다. 그러나 그녀의 의도는 언제든지 황제인 그를 배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결혼생활을 하면서 바람을 피는 여자가 여교황입니다. 여교황은 교황과 속궁합이 맞아, 교황스타일의 남자를 정부로 둡니다. 황제는 성적인 매력을 여교황으로부터 느끼지만 남자로서 성생활을 잘 하지 못해, 여교황과 오랫동안 지낼 수는 없습니다. 여교황과 황제의 관계는 불행하고 황제가 손해보며 여교황도 만족스러운 결혼생활을 누릴 수 없습니다.
3) 여황제와 교황의 애정운/결혼운
교황은 여자를 사랑이나 결혼에 있어서 수단으로 봅니다. 나쁜 남자의 전형입니다. 결혼을 해도 여자를 조건이나 수단으로 생각하여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자신의 부인을 활용합니다.
교황은 가정을 지키고 자녀를 낳고 키우기 보다는 자기의 이익이나 실리를 위해서 가정을 활용한다. 따라서 교황 스타일의 남자는 가정이 없는 것이 오히려 편하고 자유롭습니다. 여황제의 경우 처음 만남에서 연애시 교황 스타일의 남자를 좋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그녀의 여교황적인 카르마(그림자)가 남아있기 때문에 이런 나쁜 남자에게 끌리는 것입니다. 여황제와 교황이 결혼하면 여황제가 눈물을 흘리고 후회합니다. 돈이나 성적인 매력에 처음 교황에게 끌렸지만 시간이 지나 교황이 자신과 맞지 않는 나쁜 남자란 것을 알고 후회합니다. 교황은 이미 얻은 여자나, 이미 사귄 여자에게는 더 이상 정이나 관심이 없습니다. 따라서 여황제는 가정을 지키고 애를 잘 낳지만 교황은 바람피며 밖으로 돕니다.
4) 여교황과 교황의 애정운/결혼운
여교황과 교황은 둘 다 성생활을 즐기고 자유롭게 살기를 원합니다. 둘 다 가정을 갖기 보다는 애정과 연애를 즐깁니다. 따라서 결혼을 거부하거나 동거로만 만족하는 남녀는 여교황이나 교황입니다. 둘 중 한 여자만 또는 한 남자만 여교황이거나 교황이면 동거로 지내거나 시간이 지나면 헤어집니다. 남녀가 비록 연애할 때 황제, 여황제의 마인드로 만났지만 결혼해서 변질이 일어나 이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황제가 교황으로 변질되거나 여황제가 여교황으로 변질될 경우입니다. 여교황은 나쁜 여자의 전형이고 가정보다는 남자를 수단으로 써서 인생을 즐기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교황은 나쁜 남자의 전형이고 가정보다는 여자를 수단으로 써서 인생을 즐기려고 합니다. 여교황과 교황은 결혼을 해도 오래가지 못하고 서로 연애를 즐기기 위해서 동거하거나 결혼하고 결국에는 이혼하게 됩니다.
제 1회 강좌에서는 여기까지 하기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피크닉 올림.
첫댓글 네
피크닉 님은 공부 많이 하신거 같습니다
제가 하기보다 마음이 시키는대로 하다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더 가야죠. 시삽님. 오늘도 평안한 하루되시길요!
태고의 원형 설명을 읽으며.. 저는 저 5가지의 설명 중에서 (여타 다른 인물원형이 있지만) 1개를 꼽자면 무엇일까 궁금해서 뽑았더니 마법사가 나오네요..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선생님^^
레오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