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주(알러메 타버타버이 대학교 국제관계학 박사과정)
이란 드라마, 영화, 아동용 비디오 등 이란의 영상물 시장은 크게 가정용과 극장용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가정용의 경우, 슈퍼마켓이나 도로변 신문 가판대, 영상물 판매점, 길거리 행상인 등에게서 구입할 수 있는 드라마 및 영화 CD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중반 이후 자취를 감춘 홈비디오 대여 시장이 아직도 존재한다.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는 상영가능 검열 기준을 만족하는 자국 영화가 대부분이다. 예외적으로 일부 예술 영화 극장이나, 이란 최대의 영화제인 ‘파즈르(Fajr)’ 국제 영화제의 경우에는 해외 영화가 상영되기도 한다.
이란 영화관 산업은 이슬람 혁명 이후, 긴 침체기를 거쳤지만 최근 3년 사이 인기 영화의 상영으로 티켓판매 수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극장의 수가 인구 대비 적은 편이다. 특히, 테헤란의 경우, 테헤란 동서남북을 나누어 봤을 때 대부분의 영화관이 남과 서쪽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영화 관람티켓 1매당 10~12만 리알(2~2.5$) 정도이고, CD는 1장당 3~5만 리알(0.7~1.1$) 정도이다.이런 금액 차이로 인해 다수의 이란 사람들이 CD를 통해 드라마와 영화를 접하고 있다. 특히 CD는 자국 드라마, 해외 드라마, 할리우드 영화, 유럽 및 제 3국가 영화 등 선택의 폭이 더 넓고, 검열 기준이 좀 더 유연하기 때문에 TV 국영채널에서 방영하는 공중파 드라마보다 지지층도 넓고 유행에도 민감하다. 우리가 인기드라마를 보기 위해 정해진 요일, 정해진 시간을 텔레비전 앞에서 기다리는 것처럼, CD 홈드라마 팬은 드라마 다음 편 CD를 사기 위해 매주 정해진 요일을 기다린다. 드라마 제작 업체는 다양한 SNS 채널을 이용하여 다음편의 주요 장면 사진, 예고편 트레이너들을 방출하며 홍보한다.
1396년(2017년 3월~2018년 3월) 가장 큰 인기를 끈 드라마는 1396년 첫 시즌이 시작된 “Asheganeh(의미: romantic)”와 벌써 시즌 3을 맞이한 “Shahrzad(의미: 여주인공 이름)"이다. 거의 3년 이상 인기드라마 자리를 놓치지 않고,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여러 트렌디한 영향을 끼친 드라마 샤흐르저드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가정용 드라마 시리즈 “샤흐르저드(페르시아어 : شهرزاد shahrzād)”는 정치적으로 예민한 시기의 이란을 배경으로 로맨틱 스토리가 더해진 시리즈물이다. 이 드라마의 각본은 하산 패티(Hassan Fathi)와 나그메 사미니(Naghmeh Samini) 담당했고, 연출은 하산 패티가 맡았다. 이 드라마의 배경은 1953년 이란 군사 쿠데타를 전후로 설정되었다. 이란 문화이슬람지도부의 방송허가를 받았고, 온라인 채널과 CD을 통해 유통되어 이란 전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이 시리즈는 2015년 10월 첫 시즌 방영을 시작으로 2018년 현재 3번째 시즌이 매주 한 편씩 출시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인기를 끌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아랍어, 우르두어로 번역되어 방영되었다.
이란 관료 보조르그 어거는 1953년 8월 18일 발생한 모함마드 모사데그(Mohammad Mossadegh)정부에 반대한 군사 쿠데타에서 강력한 역할을 했던 마피아 조직의 수장이다. 보조르그 어거의 두 심복의 딸 샤흐르저드와 아들 파르허드는 결혼을 약속했다. 그러나 쿠데타의 혼란기 동안 파르허드는 체포되고 사형을 선고받는다. 보조르그 어거는 샤흐르저드가 약혼을 깨고, 자신의 조카인 고버드와 결혼하는 것을 조건으로 군부대 지도부에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해 파르허드를 석방한다.
파르허드의 정치적 활동 등에 의해 조성된 갈등은 드라마의 주요배경이다. 또한, 보조르그 어거와 다른 부패한 정치 지도자간 끊임없는 경쟁구도 내에서 보조르그 어거의 지배하에 있는 사람들이 처한 어려운 삶을 보여준다.
단순하게 줄거리만 보면 일반적인 역사 드라마로서 머물 수도 있는 샤흐르저드지만, 다음과 같은 매력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폭넓은 대중적 지지를 얻고 외국인인 필자에게 까지 인기를 끌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첫째, 연기력을 인정받은 인기 배우들
영화와 TV장르를 아우르는 유명한 스타 배우와 훌륭한 연기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중견 배우들의 매력적인 캐릭터 해석이 돋보인다. 세일즈맨(Salesman)이란 영화를 통해 이미 해외 영화제 수상을 하고, 연기력을 인정받은 타러네 알리두스티(Taraneh Alidoosti), 샤헙 호세이니(Shahab hosseini)는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훌륭한 쌍두마차이고, 그 외 무스타파 자머니, 파리너즈 이자디어르, 알리 나스리언 등의 연기파 배우들도 인기몰이의 한 축이다.
둘째, 현실적 영웅주의
드라마 속 인물이 단편적으로 지나치게 영웅적이거나 , 지나치게 비열한 모습으로만 묘사되지 않는다. 1950년대 모함마드 레저 팔레비 왕정 당시 이란의 복잡하고 불안정한 정치 및 사회상을 잘 활용해 드라마 몰입도를 높인다. 주인공 파르허드와 샤흐르저드는 CIA와 영국 정보국에 의해 설계된 1953년 쿠데타에서 이란에서 민주적으로 선출된 모하메드 모사데크(Mohammed Mosaddeq)총리가 축출되기 직전에 만나는 설정이다. 앵글로-이란 석유회사의 국유화 및 서구 회사에 허가했던 석유개발이권을 취소하려는 움직임 등의 설정은 드라마 속 캐릭터들이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숙명에 따라 고뇌하고 변화하며, 새로운 선택을 하게 했으며 이러한 이야기 전개는 현재 이란 사람들에게 많은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내고 있다.
셋째, 로맨틱 어드벤처에 대한 이야기
모든 드라마나 영화에서 사랑은 중요한 주제이다 . 이 드라마의 캐릭터들은 완벽하거나 무조건 사랑스럽지만은 않으며, 어느 누구도 과거의 아픈 기억과 현재의 사회적 지위, 가정에서의 역할과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남주인공 고버드(샤헙 호세이니)가 이혼한 아내 샤흐르저드를 되찾기 위해 비열한 방법과 위협을 일삼아도 드라마의 시청자들은 그를 미워하기보단 오히려 배역에 감정이입을 하고 그의 팬이 된다.
넷째, 금기시되던 팔레비 왕조에 대한 보다 사실적인 접근
이란 TV 시리즈가 팔레비 왕조를 처음으로 다루는 것은 아니다. 2015 년 11 월 공식 IRTV1 채널은 천 5 백만 달러 예산을 들인 "샤의 수수께끼"라는 제목의 시리즈를 방송했다. 이 시리즈는 마지막 왕정 시대를 단편적인 시각에서 정권 유지만을 위해 힘쓰던 부패한 독재정권으로 묘사하는데 치중했고, 역사가뿐만 아니라 비평가에게도 비난을 받았다. 이렇듯 국영 TV가 팔레비 왕정시대를 악랄한 독재 군주와 이슬람 영웅의 시대로 지나치게 이원적으로 묘사한 것에 비해, 샤흐르저드는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시대적 배경을 바라보고 있기에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그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다섯째, 문화이슬람지도부 (Ministry of Culture and Islamic Guidance)의 검열을 통과한 놀라운 장면들
드라마는 모하메드 레자 팔레비 시대에는 자유롭게 존재했지만 이슬람 혁명 후 , 이란 이슬람 공화국으로 체제가 바뀌면서 드라마 또한 그에 맞게 변화하였다. 하지만 샤흐르저드는 사회적 금기로 제한되고 있는 모습을 매우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여가수가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는 것을 감상하며 레스토랑에서 술과 음식을 함께 즐기는 장면, 술을 마시며 당구치는 모습, 캬바레 간판, 할리우드 최신 블록버스터를 상영하는 영화관 등 그동안의 이란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만날 수 없던 장면들이 등장한다. 과거 엄격한 기준으로 이란에서 제작된 모든 영상물에 대한 심의와 편집을 실시했던 문화이슬람지도부의 검열이 현 대통령 로허니 정권 이후 점차 완화되고 있다는 증거로 제시되기도 한다.
여섯째, 대중가수가 부른 드라마 ost
샤흐르저드의 첫 번째 시즌부터 메인 음악을 담당한 가수는 이란 음악시장의 팝 장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팬 층을 보유한 모흐센 차보쉬 (Mohsenchavoshi)이다. 그는 호소력 짙은 음색과 사랑, 인생과 더불어 사회적인 메시지가 포함된 노래 등으로 이란의 20-30대 젊은 세대들에게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란 음악 전문 웹사이트의 인기 차트를 보면 그가 드라마 속에서 부른 대부분의 노래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시즌 1과 시즌 2의 메인 ost들은 기본 1000만 이상의 재생수를 기록하고 있다.
일곱번째, 사랑과 역사의 비주얼적 하모니
이 드라마의 매력 요소 중 하나는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시대의 모습을 아름답고 낭만적으로 잘 살려서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 스토리 전개의 매력 뿐 만이 아니라, 촬영 장소, 소품, 배우들의 패션 까지 역사적 분위기와 예술성을 잘 결합해 카메라에 담고 있다. 시청자들 또한 이러한 추억을 자극하는 역사의 아름다움과 미학적 영상미가 뒷받침 된 러브스토리에 열광하고 있다. 1950년대를 배경으로 한 주인공들의 의상과 패션 소품들은 현재 이란의 패션트렌드에 영향을 주고 있고, 일반 쇼핑몰이나 쥬얼리샵에서도 샤흐르저드에서 나온 의상과 쥬얼리의 복제품들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젊은 여성들이 극중 샤흐르저드가 입는 1950년 스타일의 패션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입고 다니는 것을 길거리에서 볼 수 있다.
과거의 팔레비 왕정과 현재의 이란이슬람공화국이 교묘하게 오버랩되는 장면 묘사나 스토리 전개는 3년째 매주 수많은 열성팬들을 슈퍼마켓 CD 배치대로 이끌고 있다. 이제 막 시즌 3을 시작한 샤흐르저드 시리즈가 앞으로도 얼마나 더 많은 인기와 사회적 트렌드를 이끌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