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전망에 대한 약세, 채권 시장 강세는 중앙 은행과 대결
https://cn.ntdtv.com/gb/2024/08/13/a103905216.html
중국 경제 전망에 대한 약세, 채권 시장 강세는 중앙 은행과 대결
최근 중국 채권시장은 불안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에는 비구름 아래 천안문 광장의 전경이 담겨 있다. (펭 리/게티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4-08-14 04:03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NTD 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8월 14일] 최근 중국 채권시장은 불안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 전망의 부정적인 영향과 디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채권 시장의 상승세는 채권 시장을 '냉각'시키려는 중국 중앙은행과 계속해서 대결하고 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이 개입을 강화하면서 중국 국채 가격이 급락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월요일(8월 12일) 중국 10년 만기 국채 선물은 0.6% 하락해 17개월 만에 최악의 기록을 세웠다. 투자자들은 중국 경제가 불안정하고 디플레이션 압력이 높으며 위험 자산에 대한 관심이 낮기 때문에 국채의 장기(강세장) 시장이 남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채권 펀드 매니저는 과열된 국채 시장을 진정시키고 수익률 급락을 막으려는 정부의 노력에도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펀드 매니저는 "우리는 긍정적인 경제 전망을 보지 못하고 있으며 수익 창출에 대한 동료들의 압력에 직면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심해지고, 부동산 시장은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은행들이 예금 금리를 인하하면서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국채 추구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민은행은 이러한 추세에 거품이 불안정해질 위험이 있고, 수익률 하락으로 인해 위안화 환율을 안정시키려는 중앙은행의 노력이 더욱 복잡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 월요일 글로벌 증시가 급락하면서 미국 국채 등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유입됐고, 중국 장기수익률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날 중국 중앙은행과 채권시장 강세장 사이에 '첫 번째 총탄'이 발사됐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국채선물 가격이 사상 최고치로 치솟자 국책은행은 10년물과 30년물 국채를 대량 판매하기 시작했다. 거래자들은 주 은행들의 부채 덤핑이 일주일 내내 계속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채권 구매자들에 대한 경고로 중국 중앙은행도 지난 수요일 공개 시장 운영을 통한 현금 제공을 중단했고, 수익률을 뒷받침하기 위해 4개월 만에 최대 주간 현금 인출이 발생했습니다. 금요일 저녁부터 중국인민은행은 국채 매매를 위한 공개시장 운영을 점진적으로 늘리겠다고 위협했습니다.
동시에 규제 기관은 채권 시장 조작이 의심되는 농촌 상업 은행 4곳을 조사하고 일부 "잘못 행동하는 금융 기관"을 중앙은행에 보고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시장 심리를 더욱 약화시켰습니다.
중국의 10년 및 30년 국채 선물은 당국이 위에서 언급한 일련의 강세 억제 조치를 취한 후 한 달 만에 처음으로 주간 하락세를 기록했으며, 기타 만기에서도 큰 매도세를 보여 2년 및 3년 국채가 촉발되었습니다. 수익률은 7bp 이상 상승했습니다.
중국 채권시장의 줄다리기에 대해 민성증권 애널리스트 탄이밍은 보고서에서 "다모클레스의 칼이 떨어지고 있다"고 썼다. 자산 부족' 고수익 자산 공급 부족시 '환경, 채권 강세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는 "온도계를 조정해 온도를 바꿀 수 없듯이 (중앙은행을 가리켜) 시장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기술적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성기용 소시에테제네랄 아시아 거시전략 수석은 “중국의 (경제적) 성장 모멘텀이 취약해 중장기적으로 중국 채권 매도 규모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는 이를 믿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편집자: 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