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나무로 고기 모양을 만들어 걸어 두고 쳐서 소리를 내는 불교의식 법구인 불전사물의 하나. 범종(梵鐘) · 법고(法鼓) · 운판(雲板) 등과 함께 불전사물(佛殿四物)에 속하며, 목어고(木魚鼓) · 어고(魚鼓) · 어판(魚板)이라고도 불린다.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현재 사찰에서는 새벽예불과 저녁예불, 큰 행사가 있을 때 범종 등과 함께 목어를 치게 되는데, 이는 물속에 사는 모든 중생들을 제도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 형태도 처음은 단순한 물고기 모양이었으나 차차 용머리에 고기의 몸을 취한 용두어신(龍頭魚身)의 형태로 변형되어 갔으며, 입 사이에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태를 취한 것도 있다.
보통 채색을 입히는 경우가 많으며, 조각이 뛰어난 것은 조선시대 목공예의 우수성을 반영하는 것도 있다. 목어는 목탁의 전신으로 기능상으로 볼 때 현재는 목탁이 목어의 구실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첫댓글 나무로 고기 모양을 만들어 걸어 두고 쳐서 소리를 내는 불교의식 법구인 불전사물의 하나.
범종(梵鐘) · 법고(法鼓) · 운판(雲板) 등과 함께 불전사물(佛殿四物)에 속하며, 목어고(木魚鼓) · 어고(魚鼓) · 어판(魚板)이라고도 불린다.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현재 사찰에서는 새벽예불과 저녁예불, 큰 행사가 있을 때 범종 등과 함께 목어를 치게 되는데, 이는 물속에 사는 모든 중생들을 제도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 형태도 처음은 단순한 물고기 모양이었으나 차차 용머리에 고기의 몸을 취한 용두어신(龍頭魚身)의 형태로 변형되어 갔으며, 입 사이에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태를 취한 것도 있다.
보통 채색을 입히는 경우가 많으며, 조각이 뛰어난 것은 조선시대 목공예의 우수성을 반영하는 것도 있다. 목어는 목탁의 전신으로 기능상으로 볼 때 현재는 목탁이 목어의 구실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