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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돌을 빼어내니 바위같은 인격이 되다
John Williams, 『Stoner』 김승욱 역, 서울: (주)알 에이치 코리아, 2020, p.395
발제자: Andrew 시간: 2021년 1월23일 토요일 오전 7:00~8:00 모임: 인원 제한 없음- 『글로벌 온라인 독서 토론회』 참여방법: 카톡방 PeacE 010-2090-1432 (시작 전에 올리면 바로가기 클맄 후 참여 ) |
A. 개요
1. 소설 이해
①자전적인 소설, “스토너”는 미국의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컬럼비아 대학교수인 윌리엄 스토너의 삶에 관한 이야기이다.
② 내용
이 소설의 제목이자 주인공의 이름은 스토너(Stoner)이며, 마치 성품이 우직하고 견고한 돌(stone)과 같이 미묘한 매력이 스며나온다. 스토너가 대학에 입학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교수로 정년을 마칠 때까지 순간순간 선택의 길을 걷는 한 인간의 성품을 조심스럽게 살피게 한다. 입학, 轉科(전과), 청혼, 결혼, 양육, 세계대전의 지원 거절과 교수 생활(직장), 퇴임이라는 한 인간의 삶을 통하여 그 과정에서 겪는 스토너의 삶이 어떠한 것이었나 묻는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에게도 묻는다. "인생에서 무엇을 기대했느냐?"
2. 주인공 생애
① 출생과 성장(1891~1956)
John Williams (William Stoner)는 1891년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부모님을 도와 어린 시절부터 농장일을 하며 자라다. 농업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거라는 부모님의 기대 속에 농과대학에 입학하나, 농장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대학생으로서의 자각과 진로선택이 돋보인다.
Archer Sloane 교수를 만나 영문학의 소질을 인정받음으로 석사, 박사 과정에 몰두하게 된다.
David Masters와 Gordon Finch 두 명의 평생 동료를 만난다. 세계전쟁 앞에서 둘은 전쟁터로 나가 한 사람은 죽음을 핀치는 생존 귀환하여 고속 승진한다. 스토너는 전쟁에 참가한 친구들과 달리 학업을 선택하여 모교 강사로 일하다.
Edith Elaine Bostwick(아내)에게 첫눈에 반해 성공적으로 결혼했으나, 진정한 사랑이 없는 엄격한 가정에서 자란 그녀에게는 그 누구도 이해하기 어려운 광기가 있는데 스토너는 후회보다 그녀를 평생 따뜻하게 품고 돌보는 모습을 보여준다.
Grace Stoner(딸). 그를 꼭 닮은 그녀는 어둡고 외로웠던 그의 삶 가운데 한 줄기 빛이다.
② 성품
스토너의 그 우직하고 완고한 성품, 한번 정한 자신의 선택을 절대 번복하지 않는 답답하리만큼 완고한 그의 성품은 하나의 돌(stone) 아니 거대한 암석과 같은 사상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면 아내와 딸까지 편집증적 성격으로 인해 한 번쯤 크게 화를 낼 수도, 이혼을 제기할 수도 있지만 그는 마지막까지 아내의 그 성품을 올곧이 받아들이고 운명처럼 그녀를 품는 성품에서 그의 훌륭한 인격이 유난히 빛을 뿜고 있다.
③ 학업
농학에서 전과하여 취향에 맞는 영문학을 선택하고, 켄터베리 이야기(초서)로 석사를, 「중세 서정시에 고전 전통이 미친 영향」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다.
3. 작품 소설 「Stoner」
① 죽음 이후 재조명 받다
출간 당시(1965년)에는 그다지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는데 50년이 지난 후 재조명을 받은 소설이다.
1972년 Pocket Books, 2003년 Vintage, 2006년 New York Review Books Classics에서 John McGahern의 소개로 재발행되다.
② 등장 인물 성격
Edith Elaine Bostwick와 Grace
엄마의 편향되고 고집스런 교육하에서 Grace 딸의 인생은 그저 가슴 아픈 결말로 이어진다.
Katherine Driscoll. 신임강사.
그를 가슴 벅차게 했고 그의 열정을 다 쏟아 다시 살게 한 그녀. 등장인물 중 가장 cool한 인물이다.
Hollis Lomax. 동료교수
단과대학장이 된 그는 스토너의 평생의 숙적이었다. 열등감과 지위를 이용해 스토너를 끊임없이 괴롭히던 그가 스토너에게 골탕먹는 장면은 이 책에서 가장 통쾌하다.
Charles Walker. Lomax가 아끼는 제자
스토너가 Lomax에게 괴롭힘을 당하게 된 원인 제공자이자 스토너가 본인의 철학을 끝까지 굽히지 않게 만드는 인물이다.
③ 소설 장르
Stoner는 학술 소설 또는 캠퍼스 소설의 장르로 분류된다. Stoner는 William Stoner의 탁월한 경력과 직장 정치, Edith와의 결혼, 동료 Katherine과의 관계, 문학에 대한 사랑과 추구를 따른다.
④ 교훈
이 책 “스토너”는 많은 매력을 발산한다..
자신에게 다가온 절망과 고독, 실패 앞에서 스토너가 어떤 포지션을 선택하는지, 어떤 말을 하는지, 나라면 그 말을 할 수 있을지 난감하기만 하지만 스토너를 통하여 배우고 싶은 교훈을 찾을 수 있다.
슬픔과 고독, 절망과 실패라는 보편적 삶의 모습에서 주인공은 걸림돌이 되는 자신의 감정인 돌을 소리없이 뽑아버린다. 그러면서 인내와 슬기로 바위와 같은 인품의 소유자 스토너의 무던한 삶에서 흔들릴 수 밖에 없는 가정을 행복한 가정으로 이끌어가는 지혜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작가는 후반부에서 거듭 다음과 같이 묻는다.
“넌 무엇을 기대했나?”
“What did you expect?”
4. 저자: John Edward Williams(1922~1994)
1922년 미국 텍사스 클락스빌에서 출생하다. 어릴 때부터 연기와 글쓰기에 관심이 많 다.
1942~1945년까지 미국 공군으로 전쟁에 참여하다. 이 때 소설 「초안」을 쓰다.
전후 콜로라도로 이주하여 덴버대학교, 동 대학원을 졸업하다. 소설 Nothing but the Nighr를 출간하다.
1954년 미주리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다.
1955년 덴버대학으로 와서 문학, 창작문학을 가르치다.
1960년 "1870년대 캔자스 개척자의 삶"을 다룬 두번째 소설 「도살자의 건널목(Butcher's Crossing」 cnfrksgkek.
1965년 미주리대학교 조교수의 그림을 그린 「Stoner」를 출간하다.
1972년 「아우구스투스」를 출간하여 sotusjf qnr djdnjemfmf tntkdgkek.
1985년 덴버대학교에서 은퇴하다.
1994년 아칸소 페이예트빌의 집에서 숨을 거두다.
B. [Stoner 줄거리]
I. 대학에서 인생 전환하다-슬론 교수의 영향
1. 어린 시절
1891년 미주리주 중부 분빌마을 작은 농가에서 출생- 대학과 40km 거리 p.7
p.11 shto 짐마차로 분빌-나머지 도보 통학(아침일찍 나와 한시간 도보 후 다른 짐마차로 오후 늦게 학교 외곽에 내려 마부가 학교를 가르쳐 주다)
학교를 보자마자 안정감, 평온함p.12
어머니 사촌 짐 푸트의 아르바이트할 가정 저녁 늦게 도착
(부친 25세 20세 엄니)
1910년 19세 미주리대학 입학(컬럼비아)
8년뒤 세계대전 중 박사학위 1956년 죽음직전까지 강단에 서다-영광스러운 일
돌 성품
부친 30세에 50살쯤 보여 희망이 없는 눈을 보다
모친-삶을 인내, 반백의 머리카락, 눈 주위의 잔주름
스토너-외아들로 어린 시절부터 집안 일, 가축 돌봄, 새벽부터 밤까지 일하기 일쑤
17세 어깨 꾸부정해 짐
미주리 대학 창설 첫 입학생
<대학생활에서 변화를 가져오다>
p.17 영문학
무미건조한 말 속에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으로 이끌어줄 열쇠를 찾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듯이 정신을 집중하다
교수 아처 슬론은 경멸-분노- 윌리암 스토너 향헤 쏟아진다
교수: p.20 300년전 세익스피어가 스토너에게 말하네
..........
그대 이것을 알아차리면 그대의 사랑이 더욱 강해져
머지 않아 떠나야 하는 것을 잘 사랑하리.p.19
돌로 포장된 강의실 이동 길p.21
2학년 2학기 철학과 고대역사과 기초강의 영문학 두 강좌-부모에게 알리지 아니함
p.22
자신을 의식하는 방법도 완전히 달랐다
2. 인생진로 결단
수업과 푸트(짐, 서리나 부부)의 일
이 외에 가끔 저녁에 교정을 거닐다p.23
도서관 퀘퀘한 냄새를 맡다. 마치 이국적인 향기 같다
책을 꺼내 책장을 넘기다
친구가 없다 –생전 처음 고독을 느끼다p.24
트리스탄과 아름다운 이졸데 둘이 거닐 때- 이성을 느낌- 부모의 연민 사랑의 감정
1년만에 그리스어와 라틴어 읽게 됨p.25
4년 중반- 슬론 교수의 상담 제안
1) 학과 변경 수속하라-학생과
2) 장래의 계획 말할 수 있겠나p.27
성적 칭찬 영문학 개론 빼고 전부 A 준수한 성적-1년이면 석사과정 마칠 수 있겠구나
강의하며 박사과정 밟을 수 있겠구나- 너는 교육자가 될 사람일세p.29
1914. 6 60명과 졸업식p.30 부모님 참석
II. 전쟁터 아닌 박사과정 선택하다
푸트 농장에서 쏟는 일 화가 나다p.37 늦게 공부해서 절박감 갖다
1915 석사과정 마치다 초서의 (켄토베리 이야기) 중 한 편으로 작시법 논문
푸트 일손 불필요 청원에 감사=여름 아버지 집에서 논문 작성
슬론배려-박사과정 시 기초영어 두 강좌 의뢰 깅사료 400달러/년
강사로서 열기로 가득찬 자신의 경이와 놀라움을 알게 됨p.38=강의를 통해 자신의 변화 감지
세상 바꾼 영문학 3가지
1) 밀턴의 시
2) 베이컨의 에세이
3) 벤 존슨의 희곡-세상을 바꿀 수 있었던 사실을 알게 되다p.39
박사과정의 두 친구 데이비드 매스터스(똑똑 거만), 고든 피치 2명
3친구-우린 세상에 나가면 실패자들일걸세----p.44
세상인들-가엾은 개자식들
우리 3명-해치지 않고 원하는 것 이야기하니 그 대가로 돈 받고... 자연스런 미덕이야p.45
(청춘의 쓴맛이라고 생각)p.46
세계대전 모집병 운운 점차 가까이 들려오다p.46 스토너('빌' 이라고 부름 p.48)
전쟁이야기-슬론 스토너-“전쟁 후 남은 것은 짐승같은 성질 뿐이야
학자에게 평생 구축하고자 했던 것을 파괴하라고 해서는 안되네“p.50
인류가 겪은 전쟁, 패배 승리 중에는 군대와 상관없는 것도 있어 명심하게p.52
<친구 3인>
핀치-콜럼비아에서 훈련 중 박사학위 수료 공부
데이브 매스터스-프랑스 1년후 전사
스토너마지막 박사 학위 수료p.55
III. 결혼 파트너 이디스와 성사
안정감과 온기- 콤럼비아 가정
미주리 대학 입학시 방문
미주리 대학 전임강사- 세계대전으로 자리 부족하여 모교 졸업생 채용거절 제도 폐함p.57
1918년 여름 슬론 보면서 죽음 생각하다p.57
전쟁터에서 오는 전사자 통계를 들으며
<논문: 중세 서정시에 고전 전통이 미친 영향>- 고전 작품과 중세시대 라틴어 다독
예) 로마의 서정시인들- 죽음을 삶의 현실로 평안하고 우아하게 받아들임p.58
한편 시인들 중 공포, 증오, 쓰라림 등 신기하다
죽음과 영생의 약속이 삶을 망가뜨리는 못된 장난p.58
예) 유베날리스, 매스터스의 죽음-기묘하고 영원한 귀양살이 같다고 생각
슬론-얼굴에 미소 사라지며 서서히 강의를 내려 놓고 스토너에게 위임도 하다 (영문학)p.60
1918.11.11. 휴전
1) 패배 슬론의 모습
2) 늙어가는 슬론의 모습
문리대학장 조시아 클레어몬트-아버지 총장 덕에 늙어서도 자리 유지p.62
핀치가 학장 집에서 리셉션 개최
핀치에게 학장 딸 소개 부탁p.67-
색이 연하고 커다란 눈이 내면에서 우러나온 빛으로 반짝이는 것 같았다.
(한 눈에 반한 스토너)
이디스 엘레인 보스트윅 20세 평생 미주리 출신
만남 약속p.69 다음날 방문- 이디스의 이모 집
<무남독녀> 미스 손다이크 여학교 6살 피아노 칠 수 있었고 아버지 이사로 재직하였기에...p.74
둘이 1시간 30분 가량 대화 지속- 사랑에 빠진 것을 느낌 (매일 2주간 만남)
장모-얼굴은 둔하게 늘어져 힘도 섬세함도 없고,,, 항상 불만스러운 표정만 깊은 주름만...p.80
”당신의 좋은 아내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윌리엄“
그 녀의 집에서 자신의 이름을 처음으로 불러 주다.
IV. 신혼여행
2월 첫째주 대학이 봄방학 들어갔을 때 결혼식p.89
한주간 신혼여행
그들의 신혼여행도 실패로 끝났다 p.95
우리의 결혼생활은 내일부터 시작하는 걸로 합시다p.96
V. 결혼생활과 출산
컬럼비아에서 아파트 구하다. 중고가구들을 수리하고 몇 번이나 색칠하는 것을 지켜보다p.104 신혼생활에 지쳐 허덕이는 이디스 신부 출근 시에도 늦잠을 자고 있다
한 달도 안되어 결혼이 실패작임을 깨닫다p.105
1년도 안되어 결혼생활 나아질 꿈을 접다
(교훈) 스토너(빌)
침묵을 배우고, 자신의 사랑을 고집하지 않다
애정을 담아 그녀에게 말을 걸거나 몸을 만지면 그녀는 외면하고 내면으로 숨어들어가 아무 말없이 견디기만 하다. 새로운 한계까지 자신을 혹사하다
말없이 침대만은 같은 침대를 사용하다
가끔 몸이 서로 닿으면 몸이 뻣뻣해져 굳어 고개를 돌리다
차마 그녀가 불행해 보인다고 말을 못하다.
이디스는 좋은건지 싫은건지 전혀 드러내지 않다
항상 긴장과 피로 반쯤 히스테리 상태인 아내이다. 여러 가지 분위기 반전 외출, 손님 초청등 소용이 없다.p.106
손님들 앞에서 애정 친절한 태도로 말을 걸고 윌리라 부르며 손을 어깨에 올리기도 하다,
손님들 가면 겉치레 스스로 무너지고 지친 모습이다
손님들이 자신에게 모욕했다는 등 짜증을 내다
핀치 약혼(캐롤라인)p.109
이디스(에디, 이디스 보스트윅 스토너)의 슬픈 눈물
데이브의 죽음: 프랑스 구경한다더니 전장에 도착한 직후 죽음
이디스의 프랑스 방문계획: 일년 일개월 지난 후 뻣뻣한 결혼 생활로 가려짐pp.111~112
”에마 이모는 돌아가실거고 나한테는 절대 방문하는 기회가 오지 않을거야 .....”
핀치와 캐롤라인 초대로 디너는 엉망이지만 에디는 현 생활에 만족하다p.113
에디 홀로 있을 때 가장 행복해 보이다- 몇 시간이고 자수 바느질을 하다
스토너 퇴근 후 함께 차를 마시고 속삭이는 대화가 잦다p.114
스토너: 이디스가 만들어낸 세계를 조심스럽게 섬세하게 대하는 법을 터득하다p.114
자신이 걷고 있는 주변 세상을 향해 마음을 열고 그 안에서 기쁨을 찾아내다
박사논문울 책으로 내려고 할 때
이디스: 아이를 갖겠다는 결정을 그에게 말하다p.116
1923년 3월 중순 아이가 태어나다p.121 딸 그레이스
출생 후 1년 동안 스토너의 생활은 오로지 아버지의 손길, 아버지의 목소리, 아버지의 사랑뿐이었다.(p.123)
VI. 새집에서 기쁨의 두 갈래
p.124 슬론의 죽음-세상에서 뿌리부터 배신당해 더 이상 참고 살아갈 수 없게 되자 마지막 순간에 세상을 향해 사랑과 경멸을 드러낸듯p.125-가족없이 언제 죽음을 맞이했는지 조차 아무도 모른다
고든 핀치-부학장, 영문과 임시학장p.126
슬론 후임-홀리스 N 로맥스 하버드대 박사- 미남 배우 같고 장애자
대인관계 사교모임에는 부정적
강의 열정에 학생들 인기 스토너도 끌리는 교수
이디스 집값만 6천달러 친정에서 조달-갚을 돈이라고 하면서
1600달러 연봉으로 빚갚기 어렵지만 부잣집 딸의 가난한 생활의 갈등에서 온 일
스토너는 받아들이고 이디스는 집을 보러 다닌다.p.133
허름한 2층 주택-인테리어로 공사완료
홀리스 로맥스 처음으로 초대에 응하다p.134
연회의 날-7년전 조시아 클레어몬트 집에서 이디시 처음 본 일을 추억-이디스의 열정을 보다
파티를 좋아하나 준비하는 과정에 기진맥진+ 잔의 부족으로 2층으로 올라가 엉엉 울어버리다
p.135
*** 부잣집 딸의 기력 허약성
*** 부잣집 딸의 자존심과 예의
로맥스 부임 이후 최초로 응대 p.137- 오하이오 어린시절 외롭게 성장
아버지 작은 기업 성공적인 기업가
자신 기형적 외모로 외롭게 성장- 수치심
로맥스 인생 전환-책을 읽으며 자유로움을 느낌-자유 본질 이해함으로 강렬해짐
이디스:
1) 친근해지다
2) 모임이 성공하였을까?
스토너: p.138 이디스/로맥스와의 정숙한 키스하는 것을 스토너는 본 적이 없을 정도이다
새벽 4시까지 파티 후 잠자리에 누운 아내의 모습
스토너: 연민 내키지 않는 우정 친숙한 존중 느낌 p.139
p.140 빚 독촉하는 장인에게 괴로우나
새집에서 묻어나는 서재 만족감에 더 기쁨- 빚 궁핍 속 행복감p.141
1) 스터너: 저서활동: 서재의 기쁨
2) 이디스: 집안 청소의 기쁨------- 서로 취미 관심이 달라 간섭없이 지내다
VII. 사별, 사별, 사별, 宣戰布告(선전포고)
스토너 부친 별세: 1927년 이른 봄 박사학위 구두시험이 있는 날에 아침 일찍 밭에 나가 씨를 뿌리다가 고열로 쓰러져 의식을 잃다. p.145
어머니: 콜롬비아로 가서 함께 살자는 제안에 거절하시다.
1) 이디스와 호흡이 맞지 않는다.
2) 아버지 계시던 것에서 끝까지 살란다. 흑인 일군 토브가 끝까지 남기로 약속했기에p.150
어머니 별세: 1927년 11월
고향집 매매- 2000달러 정도 장인의 빚 일부 갚다. 당시 주가가 폭락하여 은행이 줄도산하다p.152
보스트윅 정인 별세: 1928년 10월 주식 붕괴로 호러스 보스트윅이 자살하다
이디스는 친정 엄마 위로차 세인트루이스로 떠났다.
스토너는 크리스마스를 딸 그레이스와 보내며 생각한다.
1) 그레이스는 자신의 삶에서 중심을 차지하는 중요한 존재이다.
2) 자신이 어쩌면 훌륭한 교육자가 되리라는 생각이다.p.156
① 학생들이 자신의 책 내용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② 인간으로서 그가 지닌 어리석음이나 약점이나 무능력과는 별로 상관이 없는 예술의 위엄을 얻은 사람
③ 위와 같은 깨달음을 안 후로는 자신이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귀가 후 가족상봉
이디스- 서재에서 그레이스와 스토너를 만나자마자 서로 변한 모습 인지하다.p.159
이디스의 외모가 달라져 있다.
스토너는 내면의 모습이 달라져 있다...부부는 서로가 달라져 있다는 사실을 직감하다.
“가엾은 윌리!
난 달라졌어.
정말 달라진 것 같아.”
이디스는 자신도 모르게 남편에게 선전포고한다는 확신이 들다.p.160
VIII. 이디스의 돌발적인 행동
1. 세인트루이스 2개월 동안의 변심.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의 전환
콜롬비아에서 가지고 온 옷들을 태워버리다
어릴 때 가졌던 물건들을 옛 자기방에서 부수고 태워버리다
화장품 향수의 사용법을 배우다
영국식 발음의 욕도, 담배도 피우기 시작하다.
이런 마음으로 콜롬비아 집으로 돌아오다.
2. 귀가한 콜롬비아에서의 변심
이디스는 극단에 가입하고 집으로 초청된 친구들이 날마다 가득 메우다.
서재 곁에 있던 피아노 연습에 열중이다.
스토너는 학생들을 서재로 초청하기도 하다 갈수록 더 많아지다.
이디스는 학생들을 만나는데 차와 커피를 내오다. 그러면서 화제를 극단, 피아노, 조각에 화제를 돌리기도 하다. 그러자 학생들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다.p.165
스토너(성품):
① 이디스에 대해
그녀가 일촉즉발의 행동에 의아하면서도 결혼생활의 의미를 찾지 못한 원인으로 돌리다. 스토너와는 전혀 다른 곳에서 그녀가 새로운 삶의 방향을 찾는다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스토너는 인정하고 다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다.p.165
② 교육자에 대해
1930년 여름 저서 활동을 준비하며 그레이스와 아내보다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다.
“여보, 무슨 일이 있어요?” 아니 싫증이 났기 때문이요.
이디스: 남편과 그레이스가 함께 서재에 있는 꼴을 보지 못해 기습공격을 하다.
딸이 저렇게 조용히 아이들과 어룰리지 못하도록 방치해서 되겠느냐 쏘아 부치다.p.170
어느 때는 간접적이고 조용하고 조심스러운 전략을 쓸 때 스토너는 사랑과 염려라는 가면의 전략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딸을 데리고 나가 어울리지 않는 옷을 사주거나 피아노 가르치거나 친구들을 초청하여 파티를 여기도 하고 엄격하게 숙제 공부도 참견하다.p.171
서재의 책 책상 등 다 꺼내 욕실에 옮기고 남는 것은 지하실로 나중에 학교 비좁은 연구실로 옮기다.
3. 돌발적인 이디스의 행동이 느슨해지다
* 이러한 행동에도 얼마 가지않아 이디스의 태도가 느슨해지자 그레이스도 웃기 시작하고 윌리암도 이만하면 살만하고 행복하기까지 하다고 생각하다p.178
IX. 인기 절정의 스토너 교수와 방해자 워커 학생 대결
강의마다 정원이 넘쳐 제한적이고 특별수강요청자들도 많다. 중세 라틴 전통에 대해 일곱가지 중 세 가지 즉 문법, 수사학, 논리학을 먼저 강의하다.
방해자 등장
워커 학생: 이 때 뒤늦게 로맥스의 권유에 찾아온 찰스 워커를 보자.p.181
스토너-로맥스를 방문하여 워커학생에 대해 상담한다.
로맥스- 그때 순간 친숙한 악의적인 가면으로 “.... 자네 말이 옳을 수도 있지. 그 친구는 불구자야!... 그 친구가 우수하다는 것을 알게 될걸세”
워커- 스토너 세미나에서 황당한 질문과 발언으로 수업을 방해하다. 그러나 무시 당한 채 성공적으로 마치다. p.191 참고도서가 미도착하다는 등 갖은 핑계로 자신의 발표를 미루다.
미스 캐서린 드리스쿨(청강생)- 대신 워커시간에 발표하다. p.192
제목 “도나투스와 르네상스의 비극”
중세의 문법과 논문집에서 끈질기게 모습을 드러낸 도나투스 전통을 세익스피어가 어떻게 이용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데 이에 대해 초반에 벌써 훌륭하다고 스토너는 설레이다.
워커- “헬레니즘과 중세 라틴전통” 발표
“도나투스와 르네상스의 비극”의 발표를 정면 워커는 비판하다. 이름없는 도나투스가 최고의 천재 중 하나인 세익스피어의 작품을 결정할 힘이 있다고 하는데 의심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스토너... 워커 발표가 끝나자마자 수업끝을 선언하다. 워커 발언 내용을 토론 정지시킨 것이다)
드리스쿨- 스토너! 워커의 비판은 제가 아니라 스토너 교수님을 비판한 것입니다.
스토너-워커의 보고서가 2주 전에 마쳤다면 지난주 드리스쿨의 보고서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반을 삼은 것은 무엇인가?
워커- 마지막에 여러군데 손을 봤습니다....
스토너- 3주 안에 다시 할당된 주제에 만족스런 보고서를 제출하게...pp.202-203
안되겠다면 오늘 보고서를 제출하게 거기에 평가를 내리겠네
그것도 아니된다니 F학점을 줄 수 밖에...p.204
X. 정의냐? 타협이냐? 워커 구두시험 건
1) F 학점 워커에 대해 추가 구두시험
핀치가 스토너를 찾아 구제방법을 알리다.p.209
3월 워커 예비구두시험- 위원: 핀치, 로맥스(홀리), 신임교수홀랜드, 헨리러더퍼드 스토너 5인
주제: 워커의 영문학 수강 자격 건
주 임교수-로맥스의 질문- 합격
홀랜드의 질문-워커가 막히자 로맥스가 받아 다시 질문형식으로 이어가다p.218
-자격에 대해 모르겠다
스토너의 질문-
① 앵글로색슨 시작법에 대해서- 필수 수업 받지 못했습니다p.219
② 르네상스 희곡 발전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준 중세 희곡 중 하나?...
③ 중세 희곡 중 세편을 말해 보게?..... 어려운 일입니다.
④ 르네상스 시기 장르 중 자신 있는 것은?.... 희곡
⑤ 영어로된 최초의 무운시 비극은?
⑥ 세익스피어 이전의 희곡제목은? 말로
⑦ 말로의 작품은?: 파우스투스 몰타의 유대인
⑧ 말로의 극의 내용은?
⑨ 자네의 전공은 19세기이지? 그 이전 시기의 문학은 아는바가 전혀 없는 듯...
⑩ 잉글랜드 서정시인과 스코틀랜드 비평가에 대해 논평해 보겠나?
(됐네.... 이상)pp.218~223
대답을 못하자- 불합격
워커가 교육자가 되는 것은 재앙이야
2) 막후 워커 조정작업 (핀치, 로맥스, 스토너 3인)- 3일 후 다시 조정 모임
로맥스-스토너의 약점을 들고 영문학 과장으로 추대된 사실을 미끼로 겁박하다 p.237
워커가 스토너 세미나 등록 시점에 그를 게으르고, 무지하고, 부정직하다고....지적
평생 전임교수회에 제기하여 스토너에 대해 2/3 이상 결의하면 퇴임시킬 수 있다
며칠 뒤 홀리스 로맥스-영문학과장 임명 발표
스토너의 강의 시간표 배정- 6일 동안 기초과목 산발적으로 공시
3) 스토너의 불안한 입장
스토너와 이디스의 불화 발생-다른 곳으로 절대 이사갈 수 없어요...p.241
스토너의 갈등: 이사하기 전에 할당된 여름학기 두 과목 마지막 최선을 다해 강의해 보자.
XI. 행정가 앞에 선 배우
1932년 가을학기
대학원장- ① 지난 표결 연기하고 다시 구두시험 기회 제공 전달
② 영문과 학과장에게 심사위원 선임권 부여
홀리와 스토너는 20여년간 대화조차 하지 않고 같은 학교에서 업무를 보다p.246
* 친구와 적이란 무엇인가?p.248
1.2학년 필수 과목의 단조로움
강의시간 긴 인터벌의 시간 메우기-주간과 저녁 강의 혼잡
가정생활의 부조화- 가족과의 모임을 유지하기 어려워지다
개인생활의 혼선- 시간이 많아 읽을 책도 많다 하는 생각마저 안정되지 않고 우울증에 빠지게 되다
스토너는 몸에서 자신이 빠져나가는 것을 느끼다p;251
<교훈>
친구 로맥스가 학과장이 되어 행정으로 스토너를 짓밟을 때
아무리 훌륭한 가수라도 콘서트에 이름을 올리지 않으면 춤출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다.
겨우 연명하는 한직에서 강의해야 하는 교수직이 얼마나 슬프게 만드는가?
핀치가 영문학 학과장을 제안할 때 왜 받지 아니하였는가?
XII. XIII. 캐서린 드리스콜과의 사랑과 이별
열의 상실한 스토너-손은 수북히 쌓인 과제물 위에 있는데 시선은 창밖을 오랫동안 보고 있다.p.255
캐서린 드리스콜이 강사로 일하며 박사 준비를 하던 차 스토너를 만나서 전에 도움을 구하라는 생각이 나자 원고를 그에게 맡기게 되다.
이를 계기로 드리스콜의 집에서 정성껏 논문을 지도하는 중에 스토너 스스로 연애에 빠지게 되다.p.263 그녀 앞에 있으면 마음이 평안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아프다는 소식에 단숨에 달려가기도 한다.p.267 43에 윌리암 스토너는 드리스콜과 무방비하게 마음을 열고 함께 할 때 편안해지는 관계가 되다.p.270 그러나 캐서린 드리스콜이 강의를 일주일 반을 남기고 사직서를 제출한 후 콜롬비아를 떠나다.
XIV. 행정 폭력에 실력으로 승리하다
로맥스: 젊은 에른하르트 교수를 통해 스토너에게 강의 방법에 대해 지적하다.p.316
“중세 언어와 문학 연구” 1학년 작문 수업에서 그런 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지 의문을...
에른하르트: 학생들에게 충격을 줘서 조금 뒤흔든 다음에 새로운 접근법을 사용해서 학생들이 생각을 하게 만드시려는거죠
저만큼 교수님의 방법에 공감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p;316
스토너: 로맥스에게 학기가 끝날 때까지 실험을 계속할 거라고 전달해 주게나 p.317
로맥스: 2주 뒤에 메모에 적힌 내용은 「대학원에서 르네상스 문학에 관한 예전, 4학년에서 중세 영어와 문학, 2학년에서 문학개론, 1학년 작문 한 섹션을 맡게 될 것입니다.」
스토너는 행정으로 한직에 밀렸으나 권태와 무관심 덕분에 또한 학생들에게선 실력으로 얻어낸 승리라고 생각하다.p.320
XV. 이디스, 애끓는 집안을 이끌다
40대 후반에 스토너는 전설의 인물이 되다.
1) 좋은 면에서 캠퍼스의 괴짜로 중세 영어를 가르친 유명한 강사로, 또는 홀리스 로맥스가 그에게 항복한 이야기, 남자 네 명 총장 등이 앉아 헛기침을 할 때 누구라고 개의치 않으며 '물러가라'며 계속 열강하는 등 신화적인 존재감을 나타내기도 하다pp.322~624
2) 악의적인 면에서 과거 슬픈 일로 희귀병을 앓는다, 남몰래 술만 마시고 다닌다는 등 유령 인물로 회자되다.p.324
이러한 처지에 놓인 스토너는 점점 폐인이 되어 백발에 청각장애까지 앓으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다.
3) 이디스의 태클
남편이 점점 집에 머무르자 미친 듯 이상 행동을 이지스는 한다. 몇 시간 방 안에 쳐 박히기도 하고 비웃는 등 분노, 고함, 증오하지만 스토너는 귀담아 듣지 않는다. 이에 이디스는 지칠대로 지쳐 스스로 패배를 인정하다.P.325
40이 된 이디스는 12살된 그레이스가 불행한 것은 학교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으니 모두를 향해 웃어주고, 이야기하고 농담을 던지고, 소리를 내어 웃어야 한다며 잔소리를 하다.P.329
이런 일로 그레이스는 압박을 받고 자라다가 미주리 대학에 입학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2년 선배와 임신된 사실을 알린다.P.339 이디스가 에드워드 프라이를 만나고 1941년 12월 12일에 결혼하기로 했는데 닷새 전에 일본이 진주만 공격을 하다. 그 후 입대한 프라이는 6개월도 안되어 태평양 작은 섬 바닷가에서 목숨을 잃는다. 세인트루이스에서 1942년 6월에 아버지 이름을 딴 프라이가 태어나다.P.342
XVII. 진정한 위안자 이디스
“아, 윌리”
“의사 말이 온몸에 퍼졌대요. 아, 윌리, 가엾어서 어떡해” 이디스가 말하다.p.375
“엄마와 제가 .... 우리 둘 다 아버지를 실망시켰죠?”p.378
이디스는 원하는 책들을 침대 옆 탁자에 놓아준다. 힘들이지 않고도 손을 뻗어 볼 수 있지만 책을 거의 읽지 않는데도 책이 옆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위안을 얻는다.p.380
위안? 후회 늦은 죽고 싶지 않다 돌이키다 떠나다 진정제약....
고든, 매스터스, 스토너 3인 과거 회상p.382---- 죽음이 가까이 다가올수록 용어가 어둡다
“이 사람 이제 우리 곁에 있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저 사람 없이 어쩌면 좋아요?” 이디스가 다시 말하다.
그가 눈을 감자 두 사람이 사라지다.
스터너는 자신에게 묻는다.
넌 무엇을 기대했나?p.385
눈을 뜨니 사방이 어두운데 이디스의 얼굴이 위에서 어른거리다.
이디스의 손이 자기 몸을 오가며 씻어 주는게 느껴지다.
“이디스에게 다시 아이가 생겼군.
이제야 저 사람이 돌봐줄 수 있는 아이가 생겼어.
그녀에게 말을 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할 말이 있는 것 같았다.”
Edith has a child again.
Now she has a child that she can take care of.
It would be nice if he could tell her his words, but he seemed to have something to say.”
넌 무엇을 기대했나? 그는 생각한다.p.385
세 쌍의 학생들이 뒷마당 잔디밭을 깔깔 웃으며 가로질러 간다.
넌 무엇을 기대했나? 그는 다시 생각한다.p.387
고개를 돌리니 손도 대지 않은 책들이 협탁 위에 쌓여 있다.
부정할 수 없는 것은 책의 일부가 정말로 그 안에 있으며,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다.
그는 책을 펼친다.
손가락에서 힘이 빠지자 책이 고요히 정지한 그의 몸 위를 천천히,
그러다가 점점 빨리 움직여서 방의 침묵 속으로 떨어진다.p.389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잘못된 글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