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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택기 수리_카본 브러쉬 교체
음... 이번에 광택기가 또 멈추었습니다. T.T; 결론적으로, 큰 고장이 아니라서 소모품 교체로 끝났지만, 가끔씩 사람을 긴장하게 하네요.
다행히, 카본 브러쉬(Carbon Brush) 교체 로 끝났지만, 다음엔 더 큰 고장이 발생할까봐 걱정이지요.
암튼, 제발 고장없이 오래오래 저를 도와줘야 할텐데.... 광택기야~ 너두 이제 한살 더 먹었구나... 같이 늙어 가는구먼~ T.T
광택기가 멈추기 전에 회전에 대한 이상 징후가 있었기에 카본 브러쉬가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것부터 교환해 보자~~라고 맘먹고 작업 돌입~!!!!
기계 양쪽에 그림과 같이 카본 브러쉬 교체용 케이스가 있습니다. 뚜껑을 열고 상태를 확인 해 보자구요~ 음... 대충 봐서는 잘 모르겠네요...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ㅡ.ㅡ;;
그래두 카본 브러쉬가 어떤건지는 대충 감 잡았지요~!!! 요놈(Carbon Brush)을 끄집어 내면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브러쉬를 눌러주는 스프링을 제끼고 전선을 잡아 당기니, 쉽게 나오네요. 그리고, 연결된 컨넥터를 빼서 분해를 합니다. 생각보단 쉬운 작업인듯 했어요... 그치만, 아직은 좀...남았는데, 더 이상 못쓰다니....하는 아쉬움이...
재고로 가지고 있던 예비부품을 꺼내 봅니다. FLEX社 제품 3가지 정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품인가 봐요.. 예비 부품이 1set밖에 없는데.... 또 사 놔야 겠지요?
새것과 헌것을 꺼내 놓고 비료를 해 봤어요. 음.... 헌것은 새것의 1/3 정도 밖엔 없네요. 교체 시기가 1년도 채 안된 것 같은데.... 수명이 짧은 듯~~
새것으로 교체하여 넣은 후 처음 상태 그대로 조립합니다. 브러쉬 넣고, 컨넥터 연결한 후 스프링으로 눌러주면 끄~~읕~~~!!!
조립이 끝났으니, 뚜껑도 덮어 줘야 겠지요? 역시 볼트는 별모양 볼트라서, 별렌치가 있어야 겠더군요... 귀찮어... 조립하기 이전에 시험 Test결과 양호했구요...
완료 후 최종 Test 결과 그림과 같이 매우 잘~ 돌아갑니다. 음.... 역시 카본 브러쉬 문제가 맞더군요.
이렇게 해서 고장 후 조치까지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네요. 물론, 예비기계가 있으므로 작업에는 지장이 없지만, 그래도 수리는 신속하게 해 줘야죠.
이렇게 하여 자가수리까지 해 봤어요. 이런 간단한 것은 자가 수리가 가능한데, 이 이외에 다른 부속 관련해서는 AS센터로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네요.
하지만, 이거라도 가능한게 어딘지... 몇개월전엔 이것 때문에 AS보낸적도 있었지요.. T.T;;
암튼, 자가 수리 내용도 정리해 봤어요.
자동차광택 / 마끼다 광택기,폴리셔 9227CB 로터리 광택기를 이용한 차량광택 방법
이번에 중고로 샵에서 쓰던 마끼다 광택기를 얻어 왔네요 고장이 난거라 수리를 했구요 수리비용이 무려 13만원!!!! 아마츄어와 모터쪽이라고 하던데 ㅠ_ㅠ 어째튼 새로운 심장을 갖고 새로 태어낫습니다 ㅋ
기존 오비탈 광택기를 이용한 광택포스트를 쓴적이 있는데. 방식도 다르고 기존과 생각도 달라져서 다시 씁니다.
잠시 광택기 설명부터 드려요
마끼다 폴리셔 9227CB
로터리 방식에 광택기죠. 스팩은 상품검색 하면 많이 나오니 참고를 하시구요 (전 스펙 쓰는걸 싫어해서...-_- 넘깁니다) 생긴건 요렇게 생겼습니다. 오른손으로는 광택기를 파지하고 왼손으론 광택기를 조향하면 됩니다. (왼손잡이는 손잡이를 돌리시면 되구요)
광택기의 손잡이부분 노란색 휠은 RPM을 조정할때 사용됩니다 (아래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밑에 노란색 셔터라고 해야하나? 자우지간 누르는것 (명칭을 잘몰라서 ㅋㅋ) 은 말그대로 작동시키는 악셀레이터의 개념이죠 살짝누른다고 들돌거나 하지 않습니다. RPM 설정은 휠로만 하시면 됩니다. 그 위에 보이는 검정 단추있죠? 그건 락스위치입니다. 가동을 시킨상태에서 스위치를 누르면 고정이 됩니다. 긴 작업을 할때 필히 사용해야 합니다.. 안쓰시면 손꾸락 아파서 죽습니다.
RPM조정 휠
그래프를 보시면 1에서6단까지의 부하 RPM이 표기 됩니다. 숫자는 * 1000의 결과가 아닙니다. 2K는 3.5단입니다. (최대RPM은 3000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살짝 짚고 넘어갈부분이. 처음 하시는 분들이 쉽게 오해하실 수 있는부분이 생길 수 있는것이 작업별 RPM 세팅을 궁금하실텐데요. 센딩이나 폴리싱 피니싱등등 어떠한 작업에 어떤 RPM을 쓴다라는 공식 같은것은 없습니다. 일단 이정도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광택기만큼이나 중요한 백업패드 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검정색 단추가 보이죠? 그 단추를 이용하여 백업패드를 분해하시면 됩니다.
백업패드가 장착된 모습 뭐 모르겠어서 저렴한걸로 햇습니다.
백업패드도 패드 인치와 맞게 사용하셔야합니다. 전 기존에 사용하던것이 맥과이어 버핑패드 (W7207/8207/9207)등의 7인치 류라. 6.5인치대 백업패드를 사용하였구요 일반적으론 샵에선 8인치 백업패드를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나중에 알게된 사실인데 7인치용 패드가 있다더군요 ...ㅠ)
대충 이렇구요.
광택을 공정 별로 나누어보자면요
4단계정도로 나누어서 보심 됩니다.
1단계 : 샌딩 작업 도장면의 심각한 데미지가 있을때 (패인트가 벗겨진것 포함)
1단계는 페인트가 벗겨졌을때는 붓터치등을 이용해 없어진 도장을 복원 해줍니다. 물론 깍아내야니만큼 기존도장보다 약간 두툼하게 칠해야겠죠. 그 뒤에 센딩작업을 합니다. (보통 1500~2000방 샌딩페퍼를 이용하면 됩니다 / 센딩 페퍼는 항상 물에 적셔서 불려 사용하셔야 하구요) 패인트는 있으나 깊은 스크레치는. 센딩페퍼작업만 하시면 됩니다.
단 오너분들은 1단계 작업은 아무래도 위험하니 금하시는것을 추천 -_ -;;;; 그렇다고 샌딩페퍼를 너무 무서워 할것은 아닙니다. 해보면 또 별거 없습니다. 조심히만 다루면 도전할만 합니다.
2단계 : 컷팅 작업 도장면의 오염이나 스크레치 등의 결함을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컷팅의 범위는 좀 광범위 한데요... 간략히 축약해 설명을 해드리면. 업자의 표현으로 진상차냐 아니냐의 따른 차이 (차량의 도장훼손상태에 따른 분류 및 오너의 까칠함의 정도) 차량 색상에 따른 차이. 대략이 2가지정도의 기준으로 정리 해보면요
도장색상에 따라 검정색 - 색상차 - 은색/흰차 순으로 컷팅의 강도를 정합니다. 그리고 오염 및 도장 컨디션에 따라 역시 컷팅에 강도를 정하죠 결론은 이모든것이 자기 자신이 만족할만 할때까지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 욕심이 한도 끝도 없기때문에 100% 무결점 도장을 원하겠죠. 하지만 현실?과 어느정도 타협을 할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속되게 말하면 100% 무결하게 작업을 하면 뭐하나요. 나가서 운행 한번만 하고 와도 95%로 떨어질텐데 말이죠 ..
마음에 세겨두세요 .. 적당한 타협 ... 요게 키포인트 -_-; 적당한 타협이 있으면 결코 로타리 폴리셔는 위험한 물건이 아닙니다
말이 중간에 셌는데요.. 이어나가면
검정색 그리고 도장 손상이 클수록 거친약재와 패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패드별로 사용 되는 약재를 표기 햐였습니다. (맥과이어를 쓰다보니 맥과이어 기준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빨간색이 추천하는 조합입니다.
m105 : 1200방 m85 : 2000방 m83 : 3000방
위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1을 선택하셨으면 1.2.3.4 작업을 순서대로 하시고 2를 선택하셨으면 2.3.4 를 하시면 됩니다. 원칙이 그렇다는것 입니다. 그리고 위 표에서도 알수 있듯이 어떤패드에는 어떤 약재를 쓴다가 아니라. 작업 진행상태에 따른 약재 와 패드 조합이 필요합니다.
3단계 : 폴리싱 / 광을 올리는 작업
전 단계에서 표면을 거칠게 정리를 하면서 도장의 결함을 제거 하는것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면 전 작업에서 파생되는 스월이나 홀로그램등 없애는 작업입니다.
광을 올리는작업이 3단계 폴리싱이라는것은 말은 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만. 쉽게 설명을 드리면. 2단계에서도 광택은 나고 올라옵니다. 하지만 폴리싱의 개념은 샌딩이나 컷팅에서 생길수 있는 스월이나 잔스크레치등을 보완하는 연계 작업으로써.2단계의 컷팅이 아닌 말그대로 광만올리는 작업이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표의 가장 오른쪽에 검정색 패드를 이용하는 작업인데요 위에 언급하였듯이 1~2번 작업을 하였다면 3번 작업을 통해 도장면을 정리를 해주어야 하구요 더불어. 검정색 패드와 + m83 조합이나 글레이즈의 마무리가 필요하겠죠
참 같이 사용되는 버핑패드도 소개 해드릴께요 이전에 썻던것을 그대로 재활용? 하기로 했습니다.
맥과이어 버핑 패드 7인치 그림순으로 W7207 W8207 W9207 이 파트넘버 입니다.
맥과이어 패드가 좋은점이.. 작업간에 백업패드가 도장면에 닿으면 데미지를 줄수 있는데 그점을 사이드 월을 이용해 방지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좋습니다.
파트넘버 보다는 패드의 색으로 구분 하시면 편할껍니다. (대부분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패드 분류
W7207 컷팅패드 (와인색) W8207 어플리케이션패드 (노란색) W9207 피니싱패드 (검정색)
양모는 없어요 ㅠ_ㅠ 와인색 패드 떨어지면 그때 하나 장만하려 합니다. m85와 궁합이 좋다고 하던데 ㅠ_ㅠ
약품 입니다.
전 뭐 약이 이것뿐입니다 ㅠ_ㅠ 제 차량이 백진주다 보니 울트라컷을 쓸것 같지도 않고.... 제가 생각하는 타협의 수준이라고 봐야겠죠 ㅠ_ㅠ 글레이즈도 있음 좋긴 하겠지만 약늘면 머리만 복잡할것 같아 요렇게만 사용합니다.
M105 : 1200방 컴파운드 / 울트라컷 (사진에는 없습니다) : 1200방이니만큼 작업이 거칠고 컷팅이 잘되겠죠 M85 : 2000방 컴파운드 / 다이아몬드컷 : 가장 많이 사용될 문안한 컷팅시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M83 : 3000방 컴파운드 / 더블엑션클리너 폴리싱 :컷팅 마감 또는 폴리싱 용도로많이 사용하게 되죠
저는 생략한 작업이지만. 작업의 디테일을 올리기 위해 위 단계를 거친 뒤 M81이나 글레이즈 약품 + 검정색 패드 작업을 하시면 좋기야 좋겠죠!
끝으로 맨 오른쪽에 보이는 보라색통
M21 : 신스틱 실란트 (코팅제)
작업이 모두 완료된뒤 사용되는 코팅제 입니다. 코팅은 광택공정과는 별도로 보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왁스도 코팅입니다. 뭘 하던 상관은 없구요. 굳이 광택과정과 연계를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있는걸로 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유기제 (유리막)과 왁스 및 코팅에 대해 많은 혼란이 있는데요 추후에 정리해서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점은 광택공정이 끝이 난뒤 왁스나 코팅류를 사용하시면 상관이 없으나 유기제 코팅으로 마무리를 하실때는 꼭 세차를 하시거나 원칙은 유막제거제를 사용하여 기존 광택작업에서 붙은 유분을 반드시 제거 하신 뒤에 코팅작업을 하시기 바라구요
끝으로 마무리하면서 몇가지 요점과 광택기 사용간에 팁을 정리해 드리면. - 광택작업에 너무 겁을 먹지 마시고 과감히 사용 하시면 됩니다 (그래봐야 광택기 입니다) - 광택시 패드는 항상 평평하게 놓고 작업하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패드를 기울여서 누르거나 기울여서 하는 작업이 잘되는것이 아닙니다. 광택기 중심이 흐트러지고 스월을 유발하고 모든 점에서 나쁜 습관입니다) - 도장면 복원을 위해 한곳을 집중적으로 작업하시면 도장면 손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도장면을 만져가며 너무 뜨거운 상태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 패드는 자주 빨아서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승용차기준으로 최소한 1번은 빠시는것을 추천 (패드가 오염되면 약품이 떡이지거나 합니다 도장면에 붙은 약재는 광택기로 밀기 보다는 손으로 긁어서 떨어뜨리는것이 좋습니다) - 누차 말씀드리지만 광택작업은 타협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당선상에서 작업을 마무리 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 크롬 류는 크게 상관없지만 고무/플라스틱 류에는 반드시 마스킹 테이핑을 하고 작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광택기의 RPM은 무조건 높다고 좋은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는 RPM 내에서 사용해야 작업결과가 좋습니다. (처음은 1000~1500 스킬이 늘면 1500~2000정도가 문안하시고 거친패드는 느리게 고운패드는 좀 빠르게 하는것이 작업 효율이 좋겠죠) - 광택기에 힘을 주어 작업 하는것은 좋은 결과가 있을수는 있으나 광택기 자체에 무리가 가기때문에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힘주는 작업에는 료비같은 광택기가 좋습니다. (마끼다는 압력에 약해서 고장이 나기 쉽습니다) - 작업범위를 정하는 습관을 기르십시요. 보통 20*20 , 30*30 (cm) 정도마다 약을 도포하고 작업범위 단위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때까지 일정한 힘 혹은 작업과정을 통하여 지나가기 바랍니다. 한번 지나간 작업범위는 과감히 잊으시구요. 광택기는 작업을 하면서 진행되는 범위의 도장면 상태를 볼수 있는 각도에 머리를 두시는것이 효율적입니다. - 홀로그램 혹은 스월에 대처해야합니다. 거친약과 패드 사용시 홀로그램이나 스월이 발생 될수 있는데, 최대한 줄일수 있는 회전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단계가 낮은 패드와 약재를 이용해 전반적인 마무리 작업으로 대처 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마치면서 광택작업이라는게 업종으로도 있는 일중에 하나인만큼 광범위하고 디테일도 다양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자기 만족의 범위를 정하고 작업의 선택을 오너의 입장에서 정리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를 정리해드리면. 제차는 백진주 입니다.
샌딩작업은 거의 하지 않구요 컷팅작업은 좀 쿨하게 하거나 남에차 해줄때? ㅋㅋ 와인패드와 m85를 이용하여 컷팅을 하고 제차는 노란패드와 m85를 이용한 컷팅작업을 해줍니다. 검정패드와 m83으로 마무리를 하구요. m21로 코팅 하여 주므로 광택작업을 끝을 냅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다만 본인차량과 자신의 작업결과 욕심에 따라 맞추는것이 중요하겠죠. 해보는것이 답입니다. 과감히 도전 해보시고 절충점을 찾으시면 됩니다 업소와 같은?이란것만 포기하시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보여 줄것입니다.
제가 오너다보니. 광택전문가와는 비교적 다른 내용일 수 도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라구요
문의 사항은 댓글 달아주시면 제 나름대로 -_-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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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택 용어 정리
# 타 사이트에서 있던 자료인데 도움이 될것 같아 같이 올려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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