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침범해서는 안 되는 도로 중앙선은 왜 노란색으로만 표시되어 있을까? 전 세계 어디를 가나 도로 중앙선은 반드시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왜 그럴까?
이유는 간단하다. 중앙차선을 노란색으로 정한 것은 색채 학에서 기인한다. 아스팔트 색깔에 어떤 색을 칠했을 때 가장 운전자 눈에 잘 보일까를 연구하다 색의 보색개념을 차선에 도입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아스팔트색깔이 검정색이다 보니 검정색과 가장 잘 대비가 되는 보색이 노란색인 관계로 노란색을 중앙차선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검정색과 노란색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다른 색을 사용하는 것 보다 가장 집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노란색과 검정색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실례로 도로에 위치해 있는 전봇대에는 과거, 노란색과 검정색으로 된 판을 전봇대에 설치해 두어 전봇대가 있다는 사실을 먼 곳에서도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했고, 또 고가 밑에 설치된 교각에는 반드시 노란색과 검정색을 칠해 놓아 운전자 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게 한 것 역시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아스팔트가 검정색이니 흰색이 더 선명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갖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전혀 근거 없는 말은 아니다. 그래서 차선구분을 흰색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흰색은 검정색과 보색을 이루는 색은 아니다. 흰색은 무채색인 관계로 노란색보다는 식별력이 더 떨어진다. 그래서 차선에서 가장 중요한 중앙 차선은 노란색으로 정하고 그보다 다소 중요도가 떨어지는 차선은 흰색으로 한 것이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