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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국가 |
제품 소개 |
가격대 |
사진 |
VICHY |
프랑스 |
- L'oreal 제품으로 온천수 함유 - 처음으로 중국에 런칭된 코스메슈티컬 제품으로 업계 선두 |
중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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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ROCHE-POSAY |
프랑스 |
- L'oreal 제품으로 온천수함유, 노화방지 효과 - 병원과 공동개발 |
중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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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AGE |
프랑스 |
- Biorga(피부약품회사)제품으로 알레르기 반응 적음. - 약국과 화장품 판매점 동시 판매 |
중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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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ENE |
프랑스 |
- Pierre Fabre(제약회사)의 제품으로 천연온천수 제품 - ‘친환경제품’ 특징 홍보 |
중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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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plus |
일본 |
- Kanebo그룹의 제품으로 무자극 성분포함이 특징 - 개인 피부에 맞게 컨설팅 제공 |
중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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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Q |
일본 |
- SHISEIDO 제품으로 가격대는 160~360위앤 |
중고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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片仔癀 |
중국 |
- 중국 약제 편자황을 사용 - 2009년 한국의 COSMAX와 합작해 아시아인에 맞춘 새로운 라인을 만들 계획 |
중저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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玉泽 |
중국 |
- 중국 최대의 화장품회사 제품으로 - 주로 병원, 약국을 통해 상해, 절강 등 판매 |
중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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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 및 규정
○ 2010년 2월 5일, 중국식약품감독관리국(食品药品监督管理局)은
‘화장품 명칭규정’과 ‘화장품 명칭지침’을 발표
- 화장품 명칭에 '약용, 순천연, 특효, 고효율, 특급‘ 등
절대적 의미와 의료인의 이름을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
- 이밖에도 외국어 자모, 중국어 병음, 숫자기호 등의 사용을 금함.
(단 비타민C 등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는 제외)
- 2010년 2월 5일 이후부터 적용하며
규정 발표 전 제품은 기존 명칭의 지속사용이 가능하나 허가연장 시에는 신규정 적용
화장품 명칭 사용 금지어
절대적 의미의 단어 |
특효, 전면적인, 전체적, 제일, 최상의, 특급의, 최고급의, 비범한 등 |
허위성 의미의 단어 |
예) 천연성분을 일부분만 첨가했으니 100% 천연제품이라 한 경우 |
과장된 의미의 단어 |
‘전문적’이라는 단어는 전문 트레이닝을 받거나 전문가가 사용하는 단어로 염색, 파마종류 물품에는 사용가능하지만 그 외 사용불가 |
의학 용어 |
처방, 약용, 양물, 의료, 각종 피부병 명칭 등 |
의학효과, 작용을 암시한 단어 |
향균, 살균, 소염, 알레르기 치료, 흉터제거, 얼굴축소 등 |
유명 의사의 이름 |
편작(扁鹊), 화타(华佗) 등 |
상품과 관련이 없고, 소비자가 이해하기 힘든 단어 |
디지털, 지능, 적외선 등 |
자료원 : 중국식약품품질감독관리국
○ 화장품 수입 시 중국위생부에 신청서류와 상품명칭,조제법, 용도, 식품검사 증명서 등을 첨부해
신청해야 함.
- 중국은 코스메슈티컬 제품에 대한 정의가 없기 때문에
제품의 조제, 기능에 따라 보통화장품 또는 특수화장품으로 분류
- 특수 화장품은 “卫妆特进字(연도) 제***호”를,
일반화장품은 “卫妆备进字(연도) 제***호”의 승인양식을 사용하며 신청허가는 2,3개월 소요
□ 전망 및 시사점
○ 中 코스메슈티컬 시장, 새로운 춘추전국시대 진입 전망 ⇒ 적극적 시장공략 요망
- 현재 VICHY, AVENE, LA ROCHE-POSAY등 프랑스 화장품 브랜드가 주도하나
향후 로컬기업과 다른 외국기업의 공세로 새로운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할 전망
- 중국 소비자의 취향이 빠르게 바뀌고 있어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시장공략이 요구되는 시점임.
- 차별화된 기능으로 목표시장을 공략한다면 새로운 시장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
○ 중국 정부의 법제화 가속화 ⇒ 관련 업계의 모니터링 필요
- 향후 2년 내 코스메슈티컬 제품에 대한 시장개념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업계의 모니터링 필요
- 현재는 코스메슈티컬의 명칭에 대한 제도미비가
산업발전과 감독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시킴.
- 2010년 2월 중국 식약품감독관리국은 화장품 명칭 규정을 발표하는 등
관련 제도 정비에 나서고 있어 조만간 관련 규정이 새롭게 발표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중국화장품망, 网易, 중국식약품감독관리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