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의 새로운 발견’
‘소형 SUV의 한계를 넘어서는 차세대 SUV’
모두 코나를 나타내는 수식어입니다. 다양한 SUV가 출시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유독 코나가 시선을 사로잡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디자인부터 성능, 안전 사양까지 코나의 매력을 파헤쳐봤습니다.
코나는 2017년 6월 출시 이후 기존 소형 SUV의 한계를 넘어 차세대 SUV의 표준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코나는 2019 북미 올해의 차 SUV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코나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Point 1. 미래지향적인 실내외 디자인
코나의 외관은 강인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로우&와이드 스탠스(Low and Wide Stance)를 바탕으로 탄탄하고 역동적인 실루엣을 구현했기 때문이죠. 실내 디자인은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설계됐습니다. 수평형 레이아웃을 통해 개방감과 쾌적한 시야를 제공하고 전고를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였죠.
이러한 코나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은 2018 레드닷 디자인상 '제품 디자인 부문-수송 디자인 분야' 본상, 2018 IDEA 디자인상 '자동차 운송 부문' 은상, 2018 iF 디자인상 '제품 부문' 본상을 수상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Point 2. 강력하고 안정적인 주행성능
상위 차급에 적용된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중심으로 최적의 파워트레인을 장착해 기존 소형 SUV 대비 강력한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 '작지만 강한 코나'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특히 최적의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신규 소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4륜 구동 시스템과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코나가 강력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이유죠.
Point 3. 첨단 주행 안전 기술 적용
코나는 첨단 지능형 안전기술인 '현대 스마트 센스'가 탑재되어 완성도 높은 상품성과 가성비 좋은 차라는 수식어도 생겼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코나에 적용된 기술은 차세대 글로벌 SUV가 갖춰야 할 안전성의 모범으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Point 4. 운전자를 배려한 편의사양과 패키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활용도 높은 편의사양도 코나에 탑재됐습니다. 운전자가 주행 중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도 이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할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해 운전자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Point 5. 환경까지 생각한 코나 일렉트릭
코나는 친환경 전기차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기 SUV 영역까지 확장한 '코나 일렉트릭'으로 말이죠. 고효율 구동모터와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406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엔진이 내는 소음과 매연이 배출되지 않는 것은 물론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 역시 주목 받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워즈오토(WardsAuto)'의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코나는 이동수단이라는 의미를 넘어 차와 사람을 연결하는 스마트한 기술과 따뜻한 서비스까지 갖춘 소형 SUV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내며 사랑받을 코나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