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아닙니다. 독도입니다.
*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것이 침략 본성 그 자체인 일본 극우 세력이 가는 길입니다.
우리(신혜금 김슬옹)는 이미 그런 점을 예측 강조한 바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인식과 자세입니다.
우리가 일본 극우세력보다 독도를 모르는데 어찌 그것이 우리의 땅일 수 있습니까?
독도에 대한 최초의 통합 교육서를 읽어 주세요. 민족주의만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 수익금 독도 수호대 기부...
[보도 자료] 책 소개 내용
도서출판 덩더쿵의 첫 책
『대한민국 큰 섬 독도』
저 자 : 신혜금, 김슬옹 / 독도수호대 감수
출판일자 : 2006년 4월 1일
판 형 : 235✕260mm
페이지수 : 192p
분 류 : 아동 초등 고학년
바 코 드 : 9788995709610 ISBN : 8995709618
정 가 : 12,000원
◆ 독도에 대한 제대로 된, 논리와 감성을 담았습니다.
▶ 과연 독도가 대한민국 땅일까요. 정녕 그렇다면 대한민국 국민 가운데 독도가 우리 땅임을 조리있게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 그냥 우리 것이니까 우리 것이라는 논리로는 일본의 침략주의 본성을 막아낼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은 바로 어린이들에게 독도가 왜 문제가 되고 어째서 대한민국 땅인지를 요리조리 따져보게 합니다.
▶ 독도가 간직해 온 전설, 생태, 문화, 경제, 역사 등 온갖 숨결을 보듬게 함으로써 민족주의만으로 접근해 온 기존의 많은 생각들을 바로 잡고 있습니다.
♠ 독도와 울릉도, 동해의 전설과 설화에서 시작하여 독도의 여러가지 자연환경이 사진과 함께 수록되어있으며, 그동안 독도를 지켜온 사람들의 이야기와 독도를 둘러싼 분쟁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부록에서는 독도를 주제로 공부해온 우리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과 표현 등을 볼 수 있는 독서활동 사례가 실려 있습니다.
▶ 이 책은 독도에 관한 책이 아니라 독도를 통해 세상의 진실을 읽어내는 책입니다. 한 가지 문제에 대해 끈덕지게 물고 늘어지는 또물또 교육 총서 1권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기획의도는 독도를 종합적으로 생각을 하자는 것입니다. 독도를 둘러싼 많은 문제를 이성적이며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주장하고 토론하는 주제의 제시가 될 것입니다.
독도는 동해의 작은 섬이 아니라 대한민국과 동해의 진실이 살아 꿈틀대는 대한민국 큰 섬입니다.
◆ 차례
독도 찾아보기
1. 독도는 어디에 있나요?·12
2. 독도라는 이름은 어떻게 생겨 났을까요?·16
전설 여행
1. 성황당(성하신당, 태하신당) 전설·26
2. 비공개 편지·30
3. 배상삼 이야기·36
4. 하늘사람·40
5. 삼선암 전설·43
독도의 역사와 환경
1.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섬·56
독도, 울릉도, 제주도 - 맨 처음 생긴 섬은?
2. 독도에서 혼자 살았던 사람이 있어요?·59
3. 독도의 기후 - 왜 맑은 날을 보기 어렵나요?·61
4. 독도의 식물 - 독도에는 왜 키 작은 식물들이 살까요?·63
5. 독도의 새 - 새들은 왜 독도를 좋아할까요?·64
6. 독도의 어류 - 강치(가제)가 왜 사라졌을까요?·68
7. 독도의 지질 - 천연가스층이 있다고요?·70
8. 독도에 진짜 삽살개가 있나요? ·74
9. 일본사람들은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는데, 정말 대나무가 많나요?·76
독도를 지켜 온 사람들
1. 어부 안용복, 섬을 지키다·81
2. 독도의용수비대와 홍순칠 대장의 활동 ·91
3. 독도지킴이들이 더 있다고요?·98
독도경비대·98
이종학 선생님·98
독도수호대·100
독도의병대 활동 소개·102
분쟁과 논쟁
1. 한국과 일본의 독도 줄다리기·104
가상 논쟁: 이중 국적을 가진 독도·104
진짜 논쟁: 손석희 대 조다이 요시로·112
독도 줄다리기에 대한 어린이 생각·122
신한일어업협정과 독도가 무슨 상관이에요?·124
2. 분쟁으로 고통받는 섬들·81
팔마스 섬 분쟁·128
조어도 분쟁·130
3. 학교에서 독도를 어떻게 배우나요?·133
독도의 바다, 동해 이야기
1. 상상과 전설의 바다·142
동해의 해와 달, 연오랑 세오녀·142
동해 용왕의 아들 처용 이야기·148
동해 용의 선물, 만파식적·150
2. 왜 동해를 일본해라고 부르게 되었나요?·154
부록1 _ 큰섬 독도와 함께하는 독서 활동·156
부록2 _ 큰섬 독도 동영상 CD (독도수호대 제공)
◆추천글
독도를 진정 가꾸는 길
- 대한민국 큰 섬에 대한 차분한 논리, 큰 꿈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의 매우 소중한 영토입니다. 그러나 일본 사람은 전혀 다른 생각을 하며, 때때로 그들의 속셈을 드러내어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 말을 들으면 우리 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흥분하여 떠들어댑니다. 목소리를 높여 일본을 욕합니다. 그러다가 며칠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잠잠해지고 맙니다.
그런 식으로 흥분하여 떠들기만 해서는 일본의 억지 주장을 잠재우기 어렵습니다. 한편으로는 차분히 생각하며 논리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순간의 큰 목소리에 놀라서 순순히 수그러들 일본이 아니라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대책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도 필요하고, 여러 사람의 공동 노력도 필요합니다.
어떻든 ‘독도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되지 않을 듯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바는 아니지만, 세대를 이어 일본과 힘을 겨뤄야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음 세대를 살아갈 우리 어린이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어린이들의 가슴에 독도가 또렷이 살아 있어야 하며, 어린이들이 독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충분히 알아야 합니다.
이번에 우리 어린이들이 독도를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책이 나왔습니다. “대한민국 큰 섬 독도”가 그것입니다. 이 책에는 독도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다양한 자료가 가득 실려 있습니다. 게다가 이 방면의 전문가인 신혜금 선생님과 김슬옹 선생님이 치밀하게 계획하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정성들여 쓰고 다듬었기 때문에 교육적인 효과가 더욱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리 의 도
(춘천 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한글학회 이사)
◆ 저자정보
신 혜 금
제주 곽금 초등학교 마침, 경기대학교 독서교육연구소 연구원(경기대학교 대학원 독서지도학 전공),
어린이철학교육 연구소 제주센터장, (사)이어도정보문화센터 제주시지회장,
여성인력개발센터 독서논술지도자 과정 강사, 우당도서관 문화학교 강사,
제주대학교 평생교육원 독서치료 강사, 신세계문화센터 독서치료 전문가 과정 강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지‘숙대학보’ 편집장/ 도서출판 청년사 편집부 /치유적 대안학교 별 교사 지냄.
이메일 : 신혜금@한국 (kharp@hanmail.net)
김 슬 옹 (또물또 대안교육 연구회 대표)
수원 안룡 초등학교 마침, 국어학 박사, 또물또 교육 프로그램 개발자, 꿈틀 학교 자문위원,
성남 푸른학교 시민연대 자문위원, 알짬터 독서토론 한마당 자문위원
목원대 국어교육과 한국싸이버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 부천카톨릭 독서교육 대학원 강사.
한국교원대 강사. 전국 8개도 교사 연수원 강사, 짚신문학회 상임부회장, 외솔회 이사,
한글인터넷주소추진연합회 전문위원, 국어단체연합 국어상담소 전문상담원,
안룡초등학교 48회 전교어린이 회장, 가천의과대학교/연세대학교/춘천교대/치유대안학교 별 교사 지냄.
저서 : 그걸 말이라고 하니 외 다수
이메일 : 김슬옹@한국 (tomulto@hanmail.net
덩더쿵은 독도수호대와 함께합니다.
책자 판매 수익금 중 일부를 독도지키는 일에 쓰고 있습니다.
도서출판 덩더쿵
서울시 중구 신당2동 370-46 3층
전화 02) 2252-4482
전송 02) 2231-8245
대표 김 대 승 (017-366-6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