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민자사업자의 참여기피로 좌초 위기로 몰렸던 북항재개발사업(이하 센트럴 베이)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부산시민들의 강력한 대책마련 요구에 정부가 화답, 완공시기를 4년 앞당기고 국고지원 규모를 9천억원 선으로 늘리는 방안을 내놓았다. 사업시행자인 부산항만공사(BPA)도 최대 3천억원의 예산을 조기투입해 정부의 경기활성화 정책에 적극 동참키로 했다.
4일 국토해양부와 BPA 등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역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조기에 집중적으로 국고를 지원함으로써 완공시기를 당초 2020년에서 2016년으로 4년 앞당기기로 했다. 국고지원 규모에 대해서는 하부기반시설 공사 지원비 6천200억원과 국제여객터미널 3천억원 등 9천200억원을 지원키로 내부방침을 정했다.
정부가 국고를 지원키로 한 기반시설은 기존의 호안 외에 지하차도, 교량, 암벽 등이다. 나머지 매립 및 지반개량, 조경, 전기시설, 공원 조성 등은 BPA에서 맡는다.
이처럼 하부기반시설을 정부와 BPA가 분담하게 됨으로써 하부기반시설과 상부시설(건물)을 모두 100% 민자로 건설하려던 계획은 백지화됐다.
국토해양부는 또 상부시설 중에서도 당초 민자부두로 계획돼 있던 국제여객터미널의 경우 대체부두인 만큼 국고에서 건설비 3천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BPA도 정부가 한국판 뉴딜정책 '10대 프로젝트'에 센트럴 베이사업을 포함시키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기채를 통해 최대 3천억원의 예산을 조기에 투입하는 등 사업추진에 강력한 의지를 보임으로써 국고지원 규모를 최대한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국토해양부는 부산시, BPA 등과 함께 다음주 중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운영한다. TF는 센트럴 베이 완공시기를 앞당기는 세부계획과 대폭적인 국고지원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마련하게 된다.
하지만 국토해양부의 방안이 원안대로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정부 예산을 총괄하고 있는 기획재정부가 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부산 시민단체들은 센트럴 베이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이달 중 시민단체, 경제계, 시의회, 전문가 등으로 '북항 재개발을 생각하는 모임'을 발족, 맞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어서 한차례 힘겨루기가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주환·노정현 기자 jhw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