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사상균이란? 피부사상균(dermatophytes)이 표피의 각질층 또는 피모·손톱 등에 기생해서 생기는 피부표층 진균증으로 피부진균증이라고도 한다.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모든 피부 질병을 의미하며, 크게 표재성과 심재성으로 나눌 수 있다. 종류에는 두부 백선과 안면 및 체부 백선, 완선, 수족부 백선, 조갑 백선 등이 있다.
증상 흔히 무좀으로 알려진 수족부 백선은 가장 흔한 형태로 크게 지간형, 소수포형. 과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지간형은 발가락이나 손가락 사이에 각질이 일어나거나 균열이 나타나면서 허물이 벗겨지고, 짓무르며, 악취가 난다. 소수포형은 작은 물집이 하나 또는 여러 개가 모여서 생기고, 진행하면 적갈색 딱지가 남거나 각질이 되는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과각화형은 가려움증이 거의 없으며 만성이거나 치료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완선은 주로 서혜부나 음부 주위에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각질이 덮인 홍반으로 시작하여 주위로 퍼진다. 젊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회음부·대퇴내부·음모부·항문·둔부까지 퍼질 수 있다.
두부 백선은 모발에 발생한다. 원형의 각질이 일어나고, 머리카락의 윤기가 없어지며, 진균이 침범한 부위의 털이 끊어지거나 빠져서 탈모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심한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초등학교 연령의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한다.
조갑 백선은 손톱 및 발톱에 발생하며, 대부분 만성 수족부 백선이 진행하여 발병한다. 손톱 또는 발톱이 황백색으로 변하고, 광택이 없어지면서 두꺼워지며, 표면은 불규칙해지고 손톱 및 발톱의 끝부분이 쉽게 부스러진다.
체부 및 안면 백선은 도장부스럼이라고도 하는데, 초기에는 각질이 일어나는 붉은 반점이 발생하며, 주변부로 퍼져나가면서 뚜렷하면서 융기가 일어난다.
원인 공팜이균에 의해 발생한다. 수족부 백선은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등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환자로부터 떨어져 나온 때나 각질을 통해 감염되고, 완선은 고온다습한 환경과 발한, 비만증, 밀착한 내의와의 기계적 마찰 등이 중요한 원인이다.
치료 치료는 국소 도포제를 바르는 것이 원칙인데, 손발톱 백선 및 두부 백선, 감염 부위가 너무 광범위하거나 국소 도포제 치료로 실패한 만성 피부사상균증의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복용한다. 대부분의 피부사상균은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잘 번식하므로 가급적이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