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환경직은 지방직으로 전국 16개 각 시도 및 지자체에서 선발 하는 것이 가장 많습니다.
환경부나 경찰청 등... 국가 부처에서 뽑는 국가직은 선발 빈도가 극히 낫습니다. 쉬운 말로 응시 기회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반면 지방직은 매년 선발이 꾸준히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응시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시험 준비는 지방직시험에 포커스를 맞추어 준비 하시면 됩니다.
가능 하시면 수질을 먼저 취득 하시고, 여유가 되시면 후에 대기도 취득 해 두시면 좋습니다.
문제는 학.교.다.니.면.서... 인데요..
이건 솔직히 별로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하겠다는 이유가 졸업하고 바로 합격 해서 근무하고 싶다는 것 때문이잖아요?
근데, 합격 하는 사람들 보면(저희 한연고 카페 내에 있는 올해 합격 후기들 보세요. 한국연합고시학원이야 원래 환경직이야 최강이지만, 최근 올해에도 환경직은 거의 싹쓸이 한지라 환경직 관련 한 합격 후기가 굉장히 많아요.) 모든 걸 접고 하루에 10시간 이상 시험 공부에만 올인해서 1년 이상 공부한 분들이거든요..
물론 가끔, 아주 가끔 무쟈게 빨리(올인해서 6개월 만에..) 합격 하는 케이스가 나오지만, 이런 분들은 시험운도 상당히 따라 주었던 케이스고 또한 이런 분들을 기준으로 잡고 보편적인 수험 기간을 설정하기엔 무리이구요, 통상적으로는 1년.. 올인.. 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님의 실력을 비하 하려는 뜻은 업지만, 대학 학과 공부 + 자격증 준비 거기에 공무원 시험 준비 까지 하는 상황이라면 어짜피 졸업 하고 바로 합격은 상대적(1년간 올인해서 공부하는 분들에 비해)으로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공부하셨더라도 졸업하고 올인해서 1년 잡아야 합니다.
게다가 그렇게 세가지를 함께 하면 결국 학점도 좋지 않게 나올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놓고 볼때 학교를 졸업 하면서 하루에 16시간씩 공부할 생각 하고 본격적으로 수험 준비를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대신 어짜피 전공은 대학 다니시면서도 자격증 때문에라도 계속 공부 해야 하니까, 이왕 하실 때 보다 깊이 있게 파고 들면서 심도 있게 공부 좀 해 두시면 나중에 도움이 될 꺼구요, 그 동안 틈틈히 영어 공부(문법이나 토익)만 별도로 하루에 두 세시간 정도 씩만 하고 계시는게 좋겠습니다.
아마 이 정도만 꾸준히 하고 있으셔도 나중에 졸업하고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 하는데에는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수험 준비 기간을 50% 정도 줄일 수 있어요. 물론 한연고를 이용하겠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지만, 저희 학원의 특성상 공부할 여건이 아직 준비가 안되어 있는 분은 먼저 본인이 제.대.로. (올인해서) 공부할 여건을 만들어 놓고 공부를 시작 하시라고 권하고 있어요.
그러니, 현 상황에서는 절대 본격적인 수험 준비를 학업이나 자격증 과 병행 하지 않길 바라구요, 휴학 하실 거 아니면, 졸업하시면서 저희 한연고를 이용 하시기를 권하는 바 입니다. 그 전까진 앞에 거론한 데로.. 자격증 공부하면서 전공... 하루 두 세시간 영어... 만 해 두세요. 꾸준히요.. 꾸.준.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