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전철 전동차 2300계(쇼자쿠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2024년 7월 21일
길이/폭/높이 - 18900 / 2830 / 409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15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폐식 3상유도전동기 TDK-6128-A(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40kW(8량편성시)
기어비 - 5.33
제어장치 - VVVF-SiC IGBT 하이브리드 인버터제어방식(토요전기 RG6054A-M)
대차 - 볼스터 탑재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대차 FS-579M / FS-579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직통예비브레이크
신호장치 - AF궤도회로방식 ATS / 패턴식 ATS / 데드맨장치
한큐 교토본선의 특급전용 신차로 9300계 이후의 교토본선용 세미크로스시트 차량으로 도입되었다. 한큐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좌석지정 서비스인 <PRiVACE>용 회전 리클라이닝시트 차량이 연결되어 있으며, 전면적으로 이 서비스를 도입함에 앞서서 2300계의 편성부족으로 인해 한시적으로 9300계의 일부 편성에 2350형 <PRiVACE>차량을 연결하여 운용하는 형태가 되었고 2300계의 정규 편성이 도입되는 대로 끼워넣는 형태로 운용될 예정이다.
선두부의 가장 큰 특징은 전면 창에 곡선 형태의 디자인이 갑미된 것이 특징이며, 외부 행선표시기는 LED가 기본이나 <PRiVACE> 차량에는 LCD모니터가 측면에 탑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차량의 출입문은 중앙의 1개 뿐이다.
일반차량의 출입문은 전환식 크로스시트(일부 고정)이며, 차량 끝부분은 롱시트로 되어 있고, 휠체어 스페이스도 확보하고 있다. 내부 판넬은 원목 기조, 골든올리브색 시트도 건재하다. <PRiVACE>차량은 2+1의 회전식 리클라이닝시트로 되어 있으며, 좌면 슬라이드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음료수 페트병홀더, 충전장치, 차내와이파이, 옷걸이, 독서등, 테이블 등 편의시설도 설치되어 있다. 객실 내에는 CCTV 시설도 갖추고 있다.
2024년 7월 21일부터 교토선에서 운용을 시작했으며 동시에 <PRiVACE>서비스도 개시하였다. 앞으로 12편성이 도입될 예정이며 교토선의 특급차량을 2300계로 통일할 계획이다. 2024년에는 우선 1편성만 도입하지만, PRiVACE 전용차량을 2356~2361호까지 만들어 9300계의 6편성에 임시로 끼워넣는 형태로 운용하고 있다.
2. 운행노선
한큐 교토본선 특급 / 준특급 등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한큐전철 쇼자쿠차고 소속.
8량편성 1편성 8량 운용. / PRiVACE 전용차량(2356~2361) 6량 9300계와 혼재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