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7km(고쿠사이카이칸~다케다)
궤간 : 1435mm
역수 : 15개 역(고쿠사이카이칸~다케다)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ATC)
최고운전속도 : 75km/h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교토의 남쪽과 북쪽 지역을 잇는 시영지하철 노선으로, 교토시 최초의 시영지하철 노선으로 알려져 있다. 기타오오지~쥬죠간의 대로인 카라스마도리의 지하를 달리는 노선이다. 현재 전 열차가 6량편성으로 운행하며(개업 초기에는 4량편성이었으나, 이미 6량편성으로 증결할 경우를 대비해 승강장 공사를 해놓았음), 노선 주변에 대학들이 매우 많아 학생들의 이용이 활발한 노선이다.
또한 교토의 유적지를 돌아보는 관광객들의 이용도 매우 많으며, 교토시버스/교토버스를 이용하여 지하철과 환승하는 이용객들이 상당히 많다.
다케다역에서 긴테츠 교토선과 상호 직통운행을 하며, 나라 방면에서 바로 교토시영지하철로 들어올 수 있는 인프라와 환경이 갖추어져 있으며, 시영지하철 구간에는 긴테츠 차량과 공동운행을 하고 있다. 직통운행을 시작하던 당시는 고쿠사이카이간~신타나베 구간이 직통운행 구간이었으나, 현재는 긴테츠나라역까지 직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고쿠사이카이간 -> 다케다)
상행열차 동영상(다케다 -> 고쿠사이카이간)
3. 역사
1981/05/29 - 기타오오지~교토간 1차 개업.
1988/06/11 - 교토~다케다간 2차 개업.
1988/08/28 - 긴테츠 교토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신타나베역까지 일단 직통운행 시작.
1990/10/24 - 기타야마~기타오오지간 연장개업.
1997/06/03 - 고쿠사이카이칸~기타야마간 연장개업. 전노선 개통.
2000/03/15 - 고쿠사이카이칸~긴테츠나라간 직통 급행 운행 개시.
2010/03/19 - 백지다이어개정 실시. 21/22시대 증편 및 카라스마오이케역에서의 환승 시간 균등화. 또한 카라스마오이케역에서 카라스마선 / 도자이선 막차가 전 방향 일체발차하는 <신데렐라 크로스> 개시.
2011/03/25 - 입선멜로디 도입.
2012/03/20 - 시각표 개정으로 낮시간대의 급행을 60분 간격 운전으로 감편함.
2013/03/23 - 교통계 IC카드 상호이용 개시.
2014/12/20 - 카라스마오이케역에서 반밀폐형 스크린도어 사용 개시.
2015/10/02 - 연말연시/오봉 등을 제외하고 매주 금요일 막차를 30분 연장하는 <코토킨 라이너> 운전 개시.
2018/03/17(예정) - 시각표개정 실시. 낮시간대의 7시대, 10시대 1왕복, 15~17시대 2왕복 증편. 첫차 5분 앞당김.
4. 운행 형태
선 내를 왕복운행하는 보통열차 외에 긴테츠 교토선과의 상호 직통운전을 행하고 있다. 현재 시각표에 따르면,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8편(7분 30초 간격, 8편 중에는 선내 왕복운전 5편, 신타나베행 직통 보통 2편, 긴테츠나라행 직통 급행 1편)이 운전되고 있다. 전 열차가 고쿠사이카이간역과 다케다 사이를 운행하고 있어서, 도중역에서 발차하거나 종착하는 구간열차는 설정되어 있지 않다.
선내 왕복열차는 시간당 5편 운행되고 있으며, 골든위크나 봄가을의 관광 극성수기, 기온마츠리 등이 있는 때는 증편되는 경우가 있다. 교토시교통국 차량과의 운행거리를 맞추기 위해, 긴테츠 열차가 선내 왕복열차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신타나베역 직통보통열차는 시간당 2편, 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이른 아침에 1편만 긴테츠미야즈행 고쿠사이카이간행 보통열차가 하나 운전되고 있다. 긴테츠나라행 급행열차는 2000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시간당 1편만 운행된다. 카라스마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하며, 다케다역부터 급행으로 운용된다.
5. 운용 차량
10계 - 교토시교통국 소속 차량. 6량편성. 고쿠사이카이간~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행 열차로 운용.
20계 - 교토시교통국 소속 차량. 6량편성. 고쿠사이카이간~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행 열차로 운용.
긴테츠 3200계 - 긴키일본철도 소속 차량. 6량편성. 고쿠사이카이간~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행 열차로 운용.
긴테츠 3220계 - 긴키일본철도 소속 차량. 6량편성. 고쿠사이카이간~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행 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카라스마오이케역 환승안내
도자이선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T13) - 니죠/우즈마사텐진가와 방면
도자이선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T13) - 고료/야마시나/로쿠지조 방면
한큐 카라스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85) - 교토카와라마치 방면
2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85) - 카츠라/다카츠키시/오사카우메다 방면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34ㅜ33 32ㅠ31 30ㅜ0|||2 3||4 5||6 7||8 9ㅛ10 ... |11 12||13 14|
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특급 히다/선더버드 등 전용홈
0/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야마시나/쿠사츠/오오츠 방면
4/5/6/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신오사카/오사카/고베 방면
8/9/10번 승강장 - JR나라선(D01) - 도후쿠지/우지/나라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오사카/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3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전용
31/32/33/34번 승강장 - JR산인본선(E01) - 카메오카/소노베/후쿠치야마 방면
긴테츠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도보 5분)
ㅜ4 3ㅜㅜ2 1ㅜ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특급 위주 - 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카시코지마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급행/보통 위주 -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방면
다케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5) - 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5) - 도지/교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