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생 3 / 백동흠
1).문학론
*소재의 형상화, 주관적인 것 –객관적인 공감을 받아야 한다.
독자의 동의를 받아내는 것-고민.
*시.소설.수필-형상화를 잘한
작품-표현-설명하지 말 것.객관적 묘사.
예) 자반고등어 :이미지 극대화.-고등어,소금 절인 것 & 사람몸위 싸리눈
메밀꽃 필무렵:지극히 서정적.-허생원 :봉평장-대화장가는 하룻밤 이야기.
동이.왼손잡이.얼룩백이.자기가
끌고 다니는 나귀 처지.
태백 산맥: 주제-공평하게 살아보자.
금시조:예술의 길-서예-먹갈아
종이 적시는 일 누가 못하랴?
제자와 스승의 관점 달라.제자 죽기전 스승 말이 들어옴.
*종교문학:결국 제한적.한계 직면.
예) 벤허,쿼바디스,천로역경.-뒷 배경에 절대자가 해결해줘.다소 맥이 빠짐.
인간의 의지 벽에 부딪침. 의존하게 됨.
톨스토이:문학의 거봉.-부활,도박,카마라조프의
형제들-
종교 이야기, 무시. 별로 인생에 영향 못줌.
헤밍웨이:빙산론.주제는 깊숙이 숨겨두고,현상만
살짝 드러냄.
키웨스트에서 자살-명예, 부, 건강. BUT 말년에 친구가 없어(?)
2).시놉시스(SYNOPSIS) :작품 계획서 – 문학상 준비에 필수.기본화.
*발상 *소재 *주제 *화자 *줄거리
3).작품쓰기
수순
*시놉시스-*스토리: 취재,구성.-*초고:수정,보충.-*집필: 문단,문장,문체-*작품.
4).필사 중요-좋은 작품 10편씩 선정-필사(소리내
읽으며 쓰기).자기 체계 확립.
추천작품:메밀꽃필무렵. 삼포로가는길.
무진기행,중국인의 거리 .수난2대. 학. 소나기. 화장. 언니의 폐경.
5).
순수문학 쪽,정석 따라야.인간 본연의 문제. 문예지 쪽으로 가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