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要 一曰 天心 二曰 石皮之衣 三曰 石皮巾 四曰 竹日十花 五曰 力근農
칠요 일왈 천심 이왈 석피지의 삼왈 석피건 사왈 초일십화 오왈 역근농
六曰 匕之人 七曰 一小重力 是皆不忘矣
육왈 비지인 칠왈 일소중력 시개불망의
본문에서 돌 석(石)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며, 석피의(石皮衣)는 파자된 글자이므로 파자된 글자를 부분적으로 합하면 '찢어진 옷'의 의미의 파의(破衣)로 풀 수 있으므로 소박함의 상징이고, 석피건(夕皮巾)은 합하여 '찢어진 모자'의 의미의 파건(破巾)으로 풀 수 있고, 모자는 지위의 상징임으로 낮은 지위의 상징이고, 죽일십화(竹日十花)는 죽(竹)자가 마치 초(艹)자와 비슷하므로 초(艹)자로 풀고 ,날 일(日)자와 열 십(十)자를 합하면 풀 초(草)자의 형상이 되고, 초(草)는 초장(草場)으로 풀 수 있고, 여기에 각각의 글자의 숨은 의미를 더하여 푼다면 열 십(十)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일(日)은 신의 빛의 상징이고, 꽃 화(花)자는 동음이어를 대입하는 방법으로 불 화(火)자로 풀 수 있고, 꽃의 의미와 불의 의미를 함께 대입한다면 "불꽃"이라는 의미로 풀 수 있고, 또한 화(花)자는 개화(開花)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수 있으므로 "꽃피운다"는 뜻으로 풀 수 있고, 즉 글자들의 숨은 의미들을 합하여 풀어보면 '그리스도의 생명의 초장의 그리스도의 빛의 불꽃을 피울 것'이라는 의미로 풀 수 있고, 비지인(匕之人)은 비(匕)자는 쓰러질 비(匕)자임으로 이 책 속의 표현에 다른 사람들에게 스스로를 낮춘다는 의미로 굴신(屈身)의 의미가 쓰이듯이 쓰러질 비자도 남에게 쓰러지듯이 스스스로를 낮추는사람이라는 의미로 풀 수 있고, 역근농(力 農)은 역(力)과 근( )을 합하면 근면할 근(勤)자의 의미임으로 뒤의 농(農)자와 합하여 근면히 농사지으라는 의미인데 이 의미는 자신의 직업이나 일에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도 풀 수도 있지만 또한 농사(農事)의 의미가 신(神)을 이 책에서 우성농부(牛性農夫)라고 즉 농사를 짖는 분이 신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 책의 표현에서의 농사(農事)는 하나님의 사업(事業)의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는 것이고, 이렇게 해석한다면 하나님의 사업에 힘써 일하라는 표현으로도 풀 수 있고, 일소중력(一小重力)은 파자된 글자인데 그 글자들을 합하면 부동(不動)의 의미인데 부동(不動)은 부동심(不動心)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도 있고, 여기에 하나 하나의 글자들의 의미를 대입하여 뜻을 풀어 본다면 일(一)은 생명수의 의미로 풀 수 있는 물 수(水)자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北方六一壬癸水에서), 또한 물은 그리스도를 대입할 수 있는 글자이고(물로 임하신자 그리스도;요한 서중에서), 일(一)+소(小)는 불(不)자이므로 이 불(不)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화(火)의 의미의 '불'로 풀 수 있고, 중(重)은 '거듭난다'의 의미인 중생(重生)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이런 내용들을 줄여서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石=그리스도 상징),(石+皮+衣=破衣:헤어진 옷,소박한 옷,),(石+皮+巾:破巾:헤어진 모자,소박한 지위 상징),(十:十字:그리스도 상징),(日:신의 빛 상징),(花:화:火::불꽃),(竹日十=艹+日+十=草:草場),(匕:쓰러질 비,쓰러질 듯 스스로를 낯출 것.),(一:水:生命水),(一+小=不:불:火),(力:힘:힘써),(重:重生),(一小重力=不動:不動心)
☞ 본문풀이
일곱 가지 필요한 것을 이르노라. 하나를 이르면 하늘같은 마음을, 둘을 이르면 그리스도의 진리의 옷을 입히어 소박하게 사는 것을, 셋을 이르면 그리스도의 진리의 모자를 써서 세상에서는 소박한 지위로 사는 것을, 넷을 이르면 십(十)자 그리스도의 생명 초장(草場)에서 그리스도의 빛의 불(火)꽃을 피울 것을, 다섯을 이르면 힘써 일할 것을, 여섯을 이르면 교만하지 말고 스스로를 낯출 것을, 일곱을 이르면 생명(生命)의 물(水)과 불(火)로 힘써 거듭나 움직임이 없는 부동심(不動心)의 굳센 마음을 가질 것을 이 모든 것을 잊지 말지어다.
첫댓글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