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교문화길2코스 병산서원→하회마을길 트레킹 + 하회별신굿 탈놀이 관람 개요 |
◑ 장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 일시 : 2020년 1월 11일 (둘째주 토요일)
◑ 코스 : 선택
[A코스] 병산서원주차장 → 병산서원 → 화산(花山 335m) → (4km) 하회마을, 만송정 + 하회별신굿탈놀이 관람(14:00-, 탈놀이전수관, 1시간) 7-9km, 4-5시간
[B코스] 병산서원주차장 → 병산서원 → (4km) 하회마을, 만송정 + 하회별신굿탈놀이 관람(14:00-, 탈놀이전수관, 1시간) 7-9km, 4-5시간
◑ 일정
06시 30분 : 천안박물관 입구 (시내버스정류장) 출발
10시 00분 : 병산서원주차장 도착, 트레킹 시작
14시 00분 : 하회별신굿탈놀이 관람(탈놀이전수관, 1시간)
15시 30분 : 일정 종료, 하회마을주차장 출발, 뒤풀이 후
20시 00분 : 천안박물관 도착
◑ 버스 승차시간
불당호반 맞은편 ======================▷ (05:50)
쌍용4거리, 하이마트 맞은편 ============▷ (05:54)
이마트 맞은편 국민은행앞 ==============▷ (05:58)
쌍용동 광혜당 약국 맞은편 =============▷ (06:02)
성정4거리 기업은행 ===================▷ (06:05)
6단지 현대아파트 맞은편 부광약국앞 =====▷ (06:08)
복지회관 (정문) =======================▷ (06:13)
삼부르네상스 =========================▷ (06:20)
박물관 입구 버스정류장 ================▷ (06:30)
◑ 트레킹비 (기부금) : 35,000원
(선입금 확인후 자리 배정합니다.)
◑ 계좌번호 : 농협 485081-51-037560 예금주 : 문민이
☎ (총무) 알파 문민이 010-7488-2071
◑ 준비물 : 점심, 음료(식수), 간식, 방한복장, 여벌옷, 모자 등 준비.
◑ 한국의 미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하회마을, 병산서원
[하회마을]은 와가와 초가가 오랜 역사 속에서도 잘 보존된 곳, 풍산 류씨가 600여 년간 대대로 살아온 한국의 대표적인 동성마을의 하나이다. 조선시대 대유학자인 류운룡 선생과 임진왜란 때 영의정을 지낸 류성룡 형제가 자라난 곳으로도 유명하다.
[하회(河回)]란 이름은 낙동강이 ‘S라인’으로 휘돌아 마을을 감싸 안고 흐르는데서 유래. 풍수지리적으로 태극형·연화부수형·행주형에 해당한다고.
[집]들은 삼신당 느티나무를 중심으로 강을 향해 배치되어 좌향이 일정하지 않다. 한국의 다른 마을들의 집들이 정남향 또는 동남향을 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큰 와가를 중심으로 주변의 초가들이 원형을 이루며 배치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현재 주민이 살고 있는 자연마을]이다. 마을 내에는 총 127가옥 437개동으로 이루어져 있고, 현재 150여 호가 살아가고 있다. 순례할 때 유의해야 한다.
문화유산이 [잘 보존되어 있다.] 서민들의 놀이문화 ‘하회별신굿탈놀이’와 선비들의 풍류놀이 ‘선유줄불놀이’가 현재 전승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 생활문화와 고건축양식을 잘 보여주는 문화유산도 많다. 127개 가옥 중 12개 가옥이 보물 및 중요민속자료로 지정.
[하회별신굿탈놀이] 유일하게 국보로 지정된 하회탈을 쓰고, 그들의 삶과 희노애락을 표현한 놀이. 이 탈놀이는 비주류의 관점에서 벌어진 웃음의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소를 잡으려다 도리어 소에 받혀 넘어지고 공자를 거론하며 음담패설을 하면서 소불알을 팔아먹으려는 백정, 영감을 우롱하며 청어를 독점하는 할미, 파계한 중과 유녀인 부네의 성적 교류, 이매의 바보짓, 초랭이의 촐싹거림, 양반과 선비의 무지와 허위 그리고 노골적 호색 등은 유교적 엄숙주의와 가부장적 질서에 대한 유쾌한 상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유교문화가 가장 번성했던 시기에 꽃피운 서민문화라고도. 이를 통해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평등과 자유의 정신이다. 연중 상설 공연된다.
[하회선유줄불놀이] 선비가 주축이 되는 불꽃놀이 축제. 시 한 수가 지어질 때마다 강 건너 부용대 정상에서 불붙인 솔가지 묶음을 절벽 아래로 던지며 낙화(落火)의 흥취를 즐겼던 놀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약 500년 전부터 10년에 한번 정월 보름날 또는 특별한 일이 있을 때, 하회선유줄불놀이는 음력 7월 16일 한여름 밤에 놀던 것이라고.“
병산서원
하회마을에서 화산을 넘어 낙동강이 감도는 바위 벼랑을 마주보며 서있는 병산서원은 풍악서당이라 하여 풍산현에 있던 것을 서애 류성룡이 선조5년(1572)에 후학 양성을 위해 이곳으로 옮겨왔다. 광해군 6년(1614)에 서애 류성룡의 업적과 학덕을 추모하는 유림에서 사묘를 짓고 향사하기 시작하면서 명문 서원으로 자리를 잡았다. 1868년(고종5)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이 내렸을 때에도 훼철(毁撤)되지 않았다. 낙동강을 마주보며 서있는 만대루를 비롯해 광영지, 입교당, 존덕사, 장판각 등, 서원의 전형적인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고,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절묘한 건축물로 크게 평가받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 양동, 2010년] ‘주거 건축물과 정자(亭子), 정사(精舍), 서원(書院) 등 전통 건축물들의 조화와 그 배치 방법 및 전통적 주거문화가 조선시대의 사회 구조와 독특 한 유교적 양반문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문집, 예술작품과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학술 및 문화적 성과물과 공동체 놀이, 세시풍속 및 전통 관혼상제 등 주민들의 생활과 신앙에 관계된 무형유산이 세대를 이어 전승되고 있다.’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특출한 증거이고,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이다.
[한국의 서원, 2019년] 소수서원, 남계서원, 도산서원, 옥산서원, 필암서원, 도동서원, 병산서원, 돈암서원, 무성서원 총 9곳.
‘한국의 서원은 오늘날까지 사회적 관습 형태로 지속되는 한국의 성리학과 관련된 문화적 전통의 증거. 성리학이 한국에 맞게 변화하는 역사적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된다.’
화산
"화산(花山)은 하회마을의 주산(主山)이며 태백산(太白山)이 종산(宗山)이다. 산이 꽃봉오리처럼 기봉(起峰)하였다고 하여 화산(花山)이라고 부르며, 화산에서 하회마을을 내려다보면 배가 나아가는 형국과 같다 해서 「행주형(行舟形)」, 마치 연꽃이 물 위에 뜬 것 같다 해서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이라 하며, 남산(南山)에 좌청룡(左靑龍), 북쪽 절벽으로 이어지는 화산의 잔맥에 우백호(右白虎)가 자리하여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하회마을은 산태극(山太極), 수태극(水太極)의 길지(吉地)중의 길지로 알려져 있다."
◑ 둘레길 트레킹 규칙
1) 토요뫼 가입한 회원에게 우선 배정한다.
2) 선입금 후 좌석 배정을 원칙으로 한다.
입금후 불참시 환불은 운영상 불가하오니 신중히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3) 입금후 불참시 3일전에 (수요일) 연락 주시면 이월시킨다.
“단” 이월은 2회에한해 가능하고 다음달 공지시 신청하면 갈수있다.
2회 불참시 회비는 자동 소멸된다.
4) 2호차는 35명 이상시 운행합니다.
1호차 만차시 2호차 대기순으로 신청받고, 입금은 2호차 운행 결정시(통보) 입금하시 면됩니다.
◑ 운행버스
스마일투어 충남 72바 7068
황 동 일 ☎ 010-3229-9442 시간엄수 (정시출발)
◑ 회장 : 어디메로 김석재 ☎ 010 -3419-9937
둘레길 운영총대장 어름치 최갑식 ☎ 010-5268-0922
◑ 유의사항
비영리산악회인 관계로 기부금을 받아 운영하는 곳입니다.
모든 일어나는 사고는 오로지 본인의 책임이므로 몸상태와 체력을 감안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점 명심하시고, 트레킹신청시 위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보험가입이 필요하시면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기 바라며 우리 산악회에서는 트레킹중 난 사고에 대하여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차내에서는 음주, 흡연, 가무는 일체 금지합니다.
※ 이곳은 트레킹 신청란이 아닙니다. 아래 좌석 신청하는 곳을 이용하여 주세요.
첫댓글 인왕산님 무인도님 주류 협찬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기겠습니다.
죄송한 마음에 100,000 협찬합니다
맛있는 식사에 보태세요
'죄송'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