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독차경삼편 이이성례 차내선선상잉 명명상속
문고인귀 자손흥성 총명이지 다재다예 효경상승 심대길리
卽讀此經三遍 而以成禮 此乃善善相仍 明明相屬
門高人貴 子孫興盛 聰明利智 多才多藝 孝敬相承 甚大吉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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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을 세 번 읽고 성례를 하면 좋은 일만 항상 거듭되고
광명이 서로 모여서 가문이 높아지고 사람은 귀히 되며
자손은 흥성하되 총명하고 지혜롭고 재주 있고
솜씨 좋고 효도하고 공경 잘하며
대대로 이어가면서 크게 길하고 이로울 것이니
이부중요 복덕구족 개성불도.”
而不中夭 福德具足 皆成佛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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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이 짧아서 요절하는 일이 없고
복덕이 풍성하고 모두 불도를 이루리라.
시 유팔보살 승불위신 득대총지 상처인간 화광동진
파사입정 도사생처팔해 이불자이
時 有八菩薩 承佛威信 得大總持 常處人間 和光同塵
破邪立正 度四生處八解 而不自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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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에 여덟보살이 부처님의 위신을 받아서 대총지를 얻고도
항상 인간 세상에 있으면서 티끌 같은 광명을 화하고 사생팔해의
도를 바로 세워 사도를 파하고 다른 이와 스스로 달리하지 아니하니
기명왈 발타라보살누진화, 나린갈보살누진화,
교목도보살누진화, 나라달보살누진화, 수미심보살누진화,
其名曰 跋陀羅菩薩漏盡和, 羅隣渴菩薩漏盡和,
憍目兜菩薩漏盡和, 那羅達菩薩漏盡和, 須彌深菩薩漏盡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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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름을 말하니 발타라보살누진화, 나린갈보살누진화,
교목도보살누진화, 나라달보살누진화, 수미심보살누진화,
인저달보살누진화, 화륜조보살누진화, 무연관보살누진화.
因抵達菩薩漏盡和, 和輪調菩薩漏盡和, 無緣觀菩薩漏盡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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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저달보살누진화, 화륜조보살누진화, 무연관보살누진화이다.
시팔보살 구백불언, “세존, 아등 어제불소
수득다라니신주 이금설지 옹호수지독송천지팔양경자
是八菩薩 俱白佛言. “世尊, 我等 於諸佛所
受得陀羅尼神呪 而今說之 擁護受持讀誦天地八陽經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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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여덟보살이 함께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받은
다라니 주문을 지금 말해서 천지팔양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는 사람을 옹호해서영무공포 사일체불선지물
부득침손독경법사.” 즉어불전 이설주왈.
<아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례 만다례>
永無恐怖 使一切不善之物 不得侵損讀經法師.”
卽於佛前 而說呪曰. <阿去尼 尼去尼 阿毘羅 曼隸 曼多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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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공포를 없게 하고 또 모든 좋지 않은 것들을 없게 하여
이 경을 읽는 법사를 침범하여 손해를 얻지 않게 하겠나이다.”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외웠다.
<아거니 니거니 아비라 만례 만다례>
“세존, 약유불선자 욕래뇌법사 문아설차주 두파작칠분 여아리수지”
“世尊, 若有不善子 欲來惱法師 聞我說此呪 頭破作七分 如阿梨樹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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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만약 착하지 않은 자가 법사에게 와서
귀찮게 하려고 하면 나의 이 주문을 듣고는
머리가 일곱쪽으로 깨어져서 아리나무가지 같이 되게 하리다.”
이시 무변신보살 즉종좌기 전백불언.
爾時 無邊身菩薩 卽從座起 前白佛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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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에 무변신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전에 아뢰었다.
“세존, 운하명위천지팔양경. 유원세존 위제청중
해설기의 영득각오 속달심본 입불지견 영단의회”
“世尊, 云何名爲天地八陽經. 惟願世尊 爲諸聽衆
解說其義 令得覺悟 速達心本 入佛知見 永斷疑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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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어찌하여 천지팔양경이라 하옵니까?
원하옵건데 세존께서 그 뜻을 말씀하셔서 모든
청중들로 하여금 그 뜻을 깨달아서 빨리 마음의 근본을
통달하고 부처님의 지견에 들어가 의심을 끊게 하소서”
불언. “선재선재 선남자, 여등 제청.
오금위여 분별해설천지팔양지경.
佛言.“善哉善哉 善男子, 汝等 諦聽.
吾今爲汝 分別解說天地八陽之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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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선남자야, 너희들은 자세히 들으라.
지금 내가 너희들을 위하여 천지팔양경의 뜻을 분별해서 설명하리라.
천자 양야 지자 음야 팔자 분별야 양자 명해야
명해대승무위지리 요능분별팔식인연 공무소득.
天者 陽也 地者 陰也 八者 分別也 陽者 明解也
明解大乘無爲之理 了能分別八識因緣 空無所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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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은 양이요 地는 음이며
八은 분별이고 陽은 분명히 안다는 뜻이니
대승의 하염없는 이치를 분명히 알아서
팔식인연이 공하여 얻을것이 없음을 잘 분별하라는 것이니라.
우운팔식 위경 양명 위위 경위상투 이성경교 고 명팔양경.
又云八識 爲經 陽明 爲緯 經緯相投 以成經敎 故 名八陽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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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八식은 날(經)이 되고 陽명은 씨(緯)가 돼서
날과 씨가 서로 어울려서 경전을 이룬 까닭에
팔양경이라 하느니라.
팔자 시팔식 육근 시육식 함장식 아뢰야식
시명팔식 명료분별팔식근원 공무소유.
八者 是八識 六根 是六識 含藏識 阿賴耶識
是名八識 明了分別八識根源空無所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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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자는 八식임으로 육근(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으로 된
여섯 식과 함장식과 아뢰야식을 합해 팔식이라 하거늘
팔식의 근원을 분명히 분별하면 아무것도 없는 空한 것이다.
즉지, 양안 시광명천 광명천중 즉현일월광명세존,
양이 시성문천 성문천중 즉현무량성여래,
卽知, 兩眼 是光明天 光明天中 卽現日月光明世尊,兩耳 是聲聞天
聲聞天中 卽現無量聲如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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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즉 알기를,
두 눈은 광명천이니 광명천 가운데서 일월광명세존을 나타내고,
두 귀는 성문천이니 성문천 가운데서 무량성여래를 나타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