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벨의 악한 음모에 나봇이 억울한 죽음을 당합니다. 아합은 원하는 대로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지만, 아합과 이세벨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선언됩니다.
17-26절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취한 아합에게 다시 엘리야를 보내십니다. 살인과 탈취, 이세벨의 악행을 묵인하고 방조한 죄를 아합에게 물으시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라는 상해법에 따라 같이 길에서 살해당하는 방식으로 죽임당할 거라 말씀하십니다. 여로보암 왕조와 바아사 왕조가 몰살당하여 끝장난 것처럼, 아합이 속환 오므리 왕조도 이제 이 땅에서 전멸당할 것입니다. 개들이 아합의 피를 핥고, 이세벨의 시체를 뜯고, 개와 새들이 아합 집안사람들의 시체를 뜯어, 이스라엘 역대 왕 중에서 가장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 거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이세벨의 살인보다, 그 살인의 원인이 된 하나님을 아는 아합의 탐욕을 더 큰 죄로 보심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맘몬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해 우리가 악한 구조와 제도에 편승하는 것을, 하나님은 결코 좌시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27-29절 자신과 집안에 임할 처참한 심판 앞에서 겸비하는 아합을 보시고, 처벌을 연기하십니다. 은혜롭고 자비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가 무궁하신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범죄하고 순종치 못하는 아합마저 불쌍히 여겨 그 심판을 후대로 연기하십니다. 아합마저 용서받았다면, 하나님께 용서받을 수 없는 자, 용서를 구하기에 늦을 때란 없습니다.
11-16절 이세벨의 음모에 의해 나봇과 그의 아들들까지 죽임당합니다. 포도원에 집착한 아합, 사악한 술수를 쓴 이세벨, 음모에 가담한 장로와 귀족들, 매수된 불법의 사람들, 판결도 없이 돌을 들고 나봇을 처단한 백성들 모두 이 사건의 공범입니다. 갈멜산에서 여호와가 바알을 이긴 소식, 아람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신 소식을 알고 있을 텐데도, 당장 손에 쥔 기득권을 놓치지 않으려고 권력자에게 기생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모르는 아합 시대의 총체적인 부패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사건입니다. 내가 사회 불의와 관련한 직접적인 가해자가 아니라고 떳떳할 수만은 없습니다. 침묵하면 얻을 수 있는 이익과 발언하면 받을 수 있는 불이익 때문에, 악을 방조하거나 묵인한 나도 공범자입니다. (매일성경, 2023.09/10, p.168-169, 아합과 이세벨을 향한 심판 예고, 열왕기상 21:11-29에서 인용).
① 이세벨의 악한 음모에 나봇이 억울한 죽음을 당합니다. 아합은 원하는 대로 나봇의 포도원을 차지하지만, 아합과 이세벨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선언됩니다.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취한 아합에게 다시 엘리야를 보내십니다. 살인과 탈취, 이세벨의 악행을 묵인하고 방조한 죄를 아합에게 물으시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라는 상해법에 따라 같이 길에서 살해당하는 방식으로 죽임당할 거라 말씀하십니다. 여로보암 왕조와 바아사 왕조가 몰살당하여 끝장난 것처럼, 아합이 속환 오므리 왕조도 이제 이 땅에서 전멸당할 것입니다. 개들이 아합의 피를 핥고, 이세벨의 시체를 뜯고, 개와 새들이 아합 집안사람들의 시체를 뜯어, 이스라엘 역대 왕 중에서 가장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 거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이세벨의 살인보다, 그 살인의 원인이 된 하나님을 아는 아합의 탐욕을 더 큰 죄로 보심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맘몬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해 우리가 악한 구조와 제도에 편승하는 것을, 하나님은 결코 좌시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② 자신과 집안에 임할 처참한 심판 앞에서 겸비하는 아합을 보시고, 처벌을 연기하십니다. 은혜롭고 자비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가 무궁하신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범죄하고 순종치 못하는 아합마저 불쌍히 여겨 그 심판을 후대로 연기하십니다. 아합마저 용서받았다면, 하나님께 용서받을 수 없는 자, 용서를 구하기에 늦을 때란 없습니다.
③ 이세벨의 음모에 의해 나봇과 그의 아들들까지 죽임당합니다. 포도원에 집착한 아합, 사악한 술수를 쓴 이세벨, 음모에 가담한 장로와 귀족들, 매수된 불법의 사람들, 판결도 없이 돌을 들고 나봇을 처단한 백성들 모두 이 사건의 공범입니다. 갈멜산에서 여호와가 바알을 이긴 소식, 아람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신 소식을 알고 있을 텐데도, 당장 손에 쥔 기득권을 놓치지 않으려고 권력자에게 기생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모르는 아합 시대의 총체적인 부패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사건입니다. 내가 사회 불의와 관련한 직접적인 가해자가 아니라고 떳떳할 수만은 없습니다. 침묵하면 얻을 수 있는 이익과 발언하면 받을 수 있는 불이익 때문에, 악을 방조하거나 묵인한 나도 공범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