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파크입니다!
너굴 임팩트 때문에 고생하시는 촌장님들 많으시죠?! 공공사업 위치를 바꾸려고 잠깐 없앴을 뿐인데!
새로 이사온 주민 때문에 다리를 다시 지을수 없게 되어버려 멘붕하신 촌장님들도 있으시죠?!?!
튀동숲이 하루하루 느긋하게 즐기는 힐링 게임이라지만 고생해서 만들어놓은 과수원과 교배꽃 단지가 사라질 때마다
그간 들인 정성과 시간을 생각하며 눈물 쏟는 촌장님들을 위한 꿀팁을 준비해왔습니다.
우리 마을 지도를 직접! 만들어 보자! ~도전편~ !!!
마을 지도를 만들게 된 계기는 룰웹동게 드래이거 님의 팁을 보고 난 후의 일입니다.
놀동숲을 해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마을을 16칸씩 나누어 구역별로 계획을 짜는 방법이 있어요.

(이미지 출처 : http://pub.ne.jp/privespa_blog/?entry_id=4823152) <--블로그를 닫으셔서 접속이 안됩니다 ㅜㅜ
저 이미지를 만드셨던 프리베스파님은 일본유저로 그간 튀동숲을 하면서 이웃을 데려올 때 집터 잡는 법칙을
연구하시고 테스트한 글들을 기고해오셨었습니다. 지도는 엑셀로 제작 하셨고요.
이 이후에도 지도들이 몇개 더 올라왔었는데 이웃들을 몇명 보내고 그 후에 마을을 또 다르게 셋팅했던 모양입니다.

위 사진과 비교했을 때, 다리가 하나 사라지고, 주민들의 집 터가 굉장히 반듯하게 놓여져 있습니다.
어째서 매번 이렇게 주민들의 집터를 신경써야하는건지 한탄하는 듯한 글도 적혀있었고요 ㅜㅜ
그래서!!!!! 지도를 미리 만들어 놓으면 주민들의 집터가 들어올 만한 자리에 공공사업을 놓아 집터 방어에 효과를 볼수 있답니다 :D
저는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어서 엑셀보다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익숙하여 어도비사에서 나온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모눈종이를 10px(픽셀)간격으로 줄을 그어 직접 만들어 줍니다. 보라색 점선으로 된 표시는 16칸이라는 뜻이에요.
즉 한 구역당 160픽셀 입니다. 구조물들의 생김새는 패미통에서 나온 '디자인이 있는 생활' 서적에서 참고하여 프리셋으로 만들어놓았어요.

직접 마을을 돌아다니며 한칸한칸 세어보고 세기가 어려울 땐 삽으로 바닥을 파봅니다.
이렇게 한칸씩 세어가며 그려놓았었는데 어도비 오류로 파일이 날아갔어요.
(망할뻐킹어도비썅!!)<-착한 어린이는 따라하지 맙시다.

저장(Ctrl+S)은 수시로 합시다.
다시 인내심을 가지고 만듭니다.
먼저 이렇게 그리드(모눈종이 판)을 만들었어요.

저희 마카롱 마을은 기차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이 그림이랑은 반대방향이에요.
첨부터 그리는게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프리베스파님이 마을 지형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는
역, 광장, 마을 사무소, 알파카즈, 폭포, 바위(웅덩이) 등등 이미지를 제작하여 올려놓으셨더라고요.
그런데 프리베스파님의 블로그가 문을 닫은건지 접속이 안되어서 ㅜㅜ
제가 다운받아놨던 이미지를 올려놓겠습니다. 한번 각자 마을의 지형과 비교해보세요.
1.강

2. 광장

3. 동사무소

4. 알파카즈와 연못

5. 역 앞

6. 강과 이어지는 큰 웅덩이(여울목)

7. 돌이나 연못이 포함된 평지

8. 폭포의 상류 (기차 방향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에요)

실제 지형이랑은 살짝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이 이미지를 토대로 먼저 어느정도 만드신 후에
한칸씩 세어가며 수정하는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여 4일만에 만든 마카롱 마을 지도!

<지도로 만든 마카롱 마을>

<실제 게임 속 마카롱 마을>
지금보니 정신사납네요 .....
마을 지도를 만드실 때 필요한 일러스트레이터 원본파일은 다음 글에 올려드리겠습니다!!!
지도를 만든 덕분에 마카롱 마을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지켜봐주세요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우와~!! 이런 귀한 정보를 ...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히 쓸게요~ ^^
넵!! >.< 고북촌장님 덕분에 제가 썼던 글도 좀 수정했네용~
@스파크 ^^~
작업하다 날리면 하고 싶은 생각이 사라지죠... 캄캄해지는 순간... 으... 그래도 포기 안하시고 다시 하신 것에 박수.. ...!!
ㅎㅎ
포기란 없습니다! 될때까지! ;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