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화가의 사랑: 구원이든 파멸이든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카고 미술관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사랑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영원한 주제이고, 감성적인 예술가들이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도 로맨틱해 보입니다.피에르 아우구스트 쿠르트 '봄날'에서는 연인의 눈에 담긴 사랑이 캔버스로 넘칠 지경이고, 표현주의의 거장 에드워드 뭉크의 '키스'에서는 사랑이 구원이든 파멸이든 더 이상 중요하지 않으며, 로코코아 예술의 대표주자 중 한 명인 프라고날의 글에서 사랑은 가타부타한 탐색이며, 르누아르에서는 인상파의 방해로 아이린의 햇살 아래서 미소짓지 못합니다.
피에르 아우구스트 쿠르트 Pierre Auguste Cot 《봄날》
이 '봄날 스프링타임'은 일명 '커플의 그네'로 피에르 아우구스트 쿠테의 유명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봄 햇살이 나무 사이로 들어와 무대 조명처럼 아름다운 소녀를 비추고, 따뜻한 봄바람이 그녀의 가운을 스치고, 산전수전 다 겪은 천년 묵은 나무가 그들의 사랑의 증인인 듯, 나뭇잎과 화초 하나하나가 그들을 위해 가볍게 노래하고, 연인의 눈에 비친 사랑이 캔버스로 넘칠 지경입니다.
피에르 아우구스트 쿠르트 《폭풍》
피에르 아우구스트 쿠르트는 19세기에 프랑스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은 화가로서 편집증에 가까운 미를 추구한 것 같습니다.그의 작품 속 모델 자태가 자연스럽지 못해 '아름다운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적 시각도 있지만, 그의 작품에는 관객의 마음을 직격하는 영성이 충만해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피에르 아우구스트 쿠테의 작품
충성스럽지 않은 사람은 사랑의 기쁨만 알고, 충성스러운 사람은 사랑의 비극을 압니다.
프랭크 딕시, 로미오와 줄리엣
이 유화 작품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은 영국 화가 프랭크 딕시(Frank Dicksee)가 2012년 영국에서 '가장 낭만적인 예술작품'으로 선정됐습니다.이 그림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비극적인 커플이 결혼식 초저녁 이후 이별하기 전 황급히 나눈 키스를 그린 것으로 이들의 연애 생애 마지막 키스이기도 합니다.화면 속 주요 인물을 보지 않으면 사실 화면 전체의 색감이 짙고, 연인이 결혼하고 난 후의 기쁨도 없어 두 사람의 운명을 암시합니다.두 사람의 달콤함과 애틋함이 가득한 키스는 역경 속 사랑의 충절과 굳건함을 상징합니다.
포드 머독스 브라운, 로미오와 줄리엣
'로미오와 줄리엣'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랑이야기로 소설, 노래, 영화 등 예술작품을 각색한 작품들이 부지기수인데, 그중에서도 로미오와 줄리엣의 키스는 전체 이야기의 중요한 전환점이자 예술가들에 의해 다양한 예술 형태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당대에는 진정한 로맨스가 없어졌지만, 우리는 모두 로맨스를 추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영국 언론, '로미오와 줄리엣' 유화 평가
난 죽음을 견딜 수 있지만 차마 널 떠날 수 없어
뭉크 키스
표현주의의 거장 에드바르드 뭉크의 '키스 더 키스' 화면에서는 서로 키스하고 있는 커플이 얼굴까지 어우러지면서 이들의 주변 장면은 한 가지 색상으로 단순화됐습니다.그림의 색조는 밝지 않지만 사랑의 소용돌이에 빠진 사람에게 사랑은 구원인지 파멸인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뭉크 《질투
뭉크의 죽음과 두려움에 가득 찬 일생 동안 밀리와의 짧은 첫사랑은 아마도 그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기억일 것입니다.그러나 이 꽃피우지 못한 사랑은 뭉크에게 잠시 빛을 비추게 하지만, 이내 그를 고독의 나락으로 끌어당깁니다.밀리(米分手)와 헤어진 후 뭉크(克克)는 평생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당신을 만나기 전에, 저는 다른 색을 잃어버렸습니다.눈에 가득한 흑백은 제가 말할 수 없는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구스타프 클림 《키스》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작품 '키스 더 키스(The Kiss)'에는 금조각, 은박 등 장식적인 요소가 많이 사용되어 화면이 밝고 반짝이는 것처럼 보입니다.이 황금빛 배경에서 연인이 꽃이 만발한 부드러운 풀밭에서 뜨거운 키스를 하고 있습니다.남자의 두 손은 부드럽고 사랑스럽게 여자의 머리를 감싸안고 그녀의 얼굴에 격정적으로 키스하고 있습니다.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오른손을 잡고 눈을 감은 채 끝없는 행복과 낭만적인 상상에 잠겨 있습니다.그림 속 남자는 검은 머리와 거무스름한 피부로 남자의 건장함과 남성스러움이 돋보이는 반면, 여자의 하얀 피부와 붉은 입술은 그녀의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구스타프 크렘의 《아틸의 초상》
구스타프 클링엄의 노란색 활용은 절정에 달했는데, 이 옹용하고 고귀한 '아델의 초상 Portrait of Adele Bloch-Bauer I'는 2006년 130만 달러의 경매 낙찰가로 당시 유화 경매 기록을 깼습니다.
뜨거운 사랑은 억제할 수 없는 갈망입니다.
장오노레 프라고나르 《빗장
빗장 더 락'은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가 그린 사랑을 노래한 네 점의 연작 중 하나입니다.화면은 렘브란트의 조명광 표현법을 벤치마킹해 오른쪽 위에 한줄기 강한 빛이 연인을 비추고, 배경에는 붉은 커튼이 화면의 극성을 강화해 마치 이 그림을 감상할 때 마치 무대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프라고나르는 인물의 움직임과 화면의 명암 대비 효과를 중점적으로 묘사합니다.그림 속 여자의 황금색 복식과 연두색 치마는 사실적인 질감과 비단의 부드러움을 표현합니다.프라고나르가 남녀에게 금기시했던 장면을 이처럼 생생하고 대담하게 묘사한 것은 그의 날카로운 관찰력과 노련한 기교를 보여 줍니다.
장오노레 프라고나르 《음악 콩쿠르》
프라고나르의 계몽사제 장 밥티스트 시메온 샤르댕은 그를 파리의 번화가에서 하루 종일 뒤엉킨 구제불능의 탕아라고 평가했습니다.그 후 프라고나르는 우연히 프랑수아 부셰르(François Boucher)의 로코코 풍의 작품을 발견하고 사사했습니다.뜻밖에도 그의 호화로운 꿈의 화풍이 당시 큰 인기를 끌었고, 프라고날은 로코코 화풍의 중요한 대표 인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장오노레 프라고나르 《그네》
프라고나르의 '그네 The Swing'은 로코코의 예술을 가장 잘 대표하는 작품입니다.화면은 귀족 소년이 나무숲에 숨어서 아가씨가 그네를 타는 모습을 훔쳐보는 장면입니다.그때 그네에 있던 아가씨가 힐 한 짝을 벗어 던졌고, 소년은 받으려고 손을 뻗었습니다.화면에는 도발적인 의미가 가득했고 당시 귀족들의 예술적 흥미를 대표했습니다.역사를 떠나서 화면만 봐도 젊은 남녀의 장난에서 사랑이 일어나기 직전의 시연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길이 닿는 곳, 오직 당신뿐입니다.
르누아르의 '노 젓는 커플'
피에르 아우구스트 레누아르의 노 젓는 커플 보팅커플의 등장인물은 바로 그 자신과 그가 가장 사랑하는 알린 차리고트.1880년 프랑스 주류 예술에서 밀려난 르누아르(阿遇到了,)는 아이린(琳答应)을 만났고 아이린(琳模特)은 그의 창작 모델이 되겠다고 약속했습니다.이후 르누아르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았고, 외부의 비판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고, 그의 눈에는 아이린만 비쳤습니다.
르누아르, 《정원 속》
인상주의 작품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며, 이는 화면에 주관적인 느낌을 주는 안내가 나타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합니다.이 작품에서 젊은 남자의 움직임, 화면 속 인물 배치, 그림자 배경 등 하나같이 관객의 시선을 그림 속 여성인 아이린에게로 끌고 갑니다.르누아르의 눈에 비친 인상파의 혼란은 아이린의 햇빛 아래서 미소 한 번 짓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르누아르의 마지막 아이린 그림
르누아르는 평생 동안 아이린을 모델로 한 수많은 초상화를 만들어 1910년 마지막 그림을 완성했는데, 화면 속 나이든 아이린은 여전히 30년 전처럼 모든 것이 변하지 않은 듯 온화한 눈으로 르누아르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원제 '칠석 즐거움 | | 소유물이 아닌 풍경 속에서 나는 당신이 가장 좋습니다'는 시카고 미술관에 원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