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하나님!
- 초대/ 시편 48:1-8
- 찬송/ 366장
- 말씀/ 나훔 1장
엘고스 사람 나훔의 이름은 ‘위로’(慰勞)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위로하셨다’는 뜻을 지닌 느헤미야와 비슷합니다.
나훔의 예언이 위로인 까닭은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하기 때문입니다.
안심을 주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고통스러운 상황을 바꿀 것입니다.
히브리인들은 이름 안에 존재의 운명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성경 인물의 이름을 풀어보면, 그 사람의 삶을 더 깊이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름에 좋은 의미를 부여하려는 의지는 한국인이 훨씬 강할 듯합니다.
내 이름에 담긴 소망을 따라, 제대로 이름값을 하며 살기는 쉽지 않습니다.
¶ 나훔 1장
901. 심판선고를 받은 니느웨
나훔은 니느웨를 향해 목소리를 높여 경고합니다.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선고는 남 유다 왕국에게 위로였습니다.
한때 선지자 요나의 말을 듣고 회개했던(욘 3:5) 니느웨에게 더 이상 관용이 허락되지 않습니다.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하나님이시지만, ‘거스르는 자요 대적하는 자’인 니느웨를 향해 보복하시고, 진노를 내리십니다.
니느웨는 앗수르 제국을 대표하는 이름이며, 오랫동안 지역의 패권자였습니다.
앗수르가 저지른 포악이 무자비하였기에 하나님의 보복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나훔은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에게 의구심을 품는 예루살렘 백성을 향해 단호히 말합니다.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9).
북이스라엘을 짓밟은 제국 앗수르 제국이지만 결국 가시덤불 같이 엉크러지고, 마른 지푸라기 같이 불태워 질 것입니다.
하나님이 품으신 니느웨에 대한 심판의지는 단호하십니다.
조공을 바치고, 앗수르의 우상을 강요당했던 남유다 백성에게 앗수르 멸망 소식은 ‘아름다운 소식이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15)입니다.
나훔의 예언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위로였습니다.
하늘, 곧 ‘위로부터’ 임하기에 ‘위로’인 것입니다.
- 묵상
1) 한때 니느웨(앗수르)에게도 기회가 있었습니다. 선지자 요나는 니느웨의 회개를 위해 부름 받았으나, 니느웨 반대편인 다시스로 도망하려고 했습니다. 그만큼 앗수르란 나라는 유다에게 치명적인 나쁜 이웃이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그런 니느웨의 구원을 위해 요나를 부르신 것입니다(욘 4:11).
2) 이제 더 이상 니느웨에게 기회가 없습니다. 긍휼이 많으신 주님이시지만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나 1:2)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강자 행세를 하는 니느웨를 향해 멸절을 경고합니다. 니느웨의 멸망은 “아름다운 소식”(나 1:15)입니다.
- 일용할 기도/ “주는 하늘에서 그들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그들의 일을 돌보시옵소서”(대하 6:35)
1) 주님, 환난 날에 피난처 되시는 은총의 힘을 기억하며, 긍휼을 베푸시는 사랑의 손길에 참여하길 원합니다.
2) 내 기쁨이 사람들 가운데 축복이 되고, 내 고난이 사람들 사이에서 긍휼히 여김이 되길 원합니다.
- 주님의 기도
첫댓글 우리의 마음이 교만하지 않게 하시고 겸손히 주님과 이웃을 섬기게 하옵소서. 주님이 주시는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주시는 기회를 잃지 않게 하옵소서.
주님의 심판은 언젠가 이루어짐을 알고 있습니다. 주님 이제 북녘의 땅에서 주님을 대적하며 주의 자녀들에게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주님의 심판이 속히 내려지길 소망합니다 주의 자녀들의 눈물과 고통을 보시고 그들을 구원하여 주옵소서
주님 하나님의 세밀한 음성을 귀 기울여 듣게 하시고 어려운 때에 하나님의 은총과 긍휼에 힘입어 이겨내고 위로받게 하옵소서
하늘 ‘위로부터’ 임하기에 ‘위로’인 것..... 모든 슬픈 자들을 위로하시는 당신에게 감사합니다.
절대적 주님의 심판이 있음을 잊지 않고 살아가게 하소서. 말씀 앞에 늘 깨어 있는자 되도록 지혜와 용기를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