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고의 지리서<산해경>"해외동경에는 신조 봉황이 사는데 봉황이 사해를 날면 평화가 온다."
고대 남한지역을 기록한 <후한서-한전>"마한에는 꼬리가 5척이나 되는 닭(봉황)이 있다."
봉황은 단군3한국에서 마고성에 해당하는 서남해 지역을 중심으로
고대 한반도지역에 해당하는 마한의 토종닭의 토템으로 태양조다.
단군3한국 이후 남3한 중에 마한의 국호를 그대로 사용했던
서남해 마한의 진왕은 남3한을 대표하며 마한인들이 남한과 열도을 지배했다.
그런 마한을 통합하고 해양강국을 건설한 백제가 마한을 계승했다는
토템이 바로 백제대향로에 새긴 태양조 봉황이다.
한반도 서남해 서울.웅진지역을 황도로 삼고 서해와 남해 해상권을
장악했던 전성기 시대에는 22개의 제후국을 두었던 서백제와 동백제에
각각 치소와 두 명의 좌.우현왕을 두었던 동아시아 해양강국 대백제
<담로>는 고구려의 국시이기도 한 다물(담우로)을 의미하는 말로 <담>자가 들어간 지명은 모두 백제의 담로지역들이다
한반도 남한을 기록한 <후한서-한전>"동과 서로는 큰 바다로 둘러 싸여 있고
사방둘레가 4천리인 '한'에는 마.번.진 3한이 있다.서쪽에 위치한 마한이 가장 크다.
마한의 진왕을 중심으로 마한인들이 왕노릇한다..마한 54개국 중에 백제국이 있다.."
양나라 <양직공도>"백제의 선조는 마한의 속국으로 부여의 별종이다..마한을 통합하고 요서를 경영"
당나라[구당서]"백제의 영역은 서로는 바다건너 월주에 이르고
북으로는 바다건너 고구려와 접하고 남으로는 바다건너 왜에 이른다."
청나라의 황실사서<만주원류고/백제전>"후한말에 위구태가 100가를 거느리고 바다를 건넜다 하여
백제가 되었다.대방땅에 나라를 세우니 동이강국(백제)이 되었다"
중국<수서>"위구태는 동명(부여왕 고두막)의 후예로 어질고 용맹하여 요동태수 공손탁이 딸을 주어 사위로 삼았다."
<삼국사기 고구려국본기/태조왕>"태조왕이 마한.예맥과 연합하여 현도군을 공격하였으나,
부여의 위구태가 2만의 기마군으로 막아 우리가 패하였다."
<후한서-부여전>"부여왕의 아들 위구태가 천자를 방문하여 예물을 바쳤다."
문헌들을 종합해 보면 백제가 시조로 삼는 인물은 부여 동명왕 고두막의 후손으로 부여왕의 아들이였던 위구태로 고구려의 한군현 회복을 가로 막으며 반고구려 전선을 형성한 부여의 왕자였으며, 후한의 요동태수 공손탁의 사위였으며 100가를 거느리고 발해만을 건너 대방(황해도)지역에서 백제나라를 세웠고,서해를 장악하며 서남해 웅진에 고마성을 쌓고 마한을 통합한 후에 서해를 건너 요서와 중국 동해안지역을 차지하고 남해를건너 열도를 차지하며 해양무역을 장악했음을 알 수 있다./윤복현
[백제에 대한 대중적 인식]백제는 한반도가 가진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해상왕국으로 발전하였다. 백제가 위치하였던 한반도 중.서남부는 한강, 금강, 영산강을 비롯하여 많은 하천을 끼고 있으며, 인접한 바다인 서해와 남해는 서북으로는 중국대륙 동남으로는 일본열도에 닿는 동아시아 해상교통로의 중심에 위치하였다.
이러한 백제의 자연환경은 하천을 통한 내륙수운과 해상을 통한 연안해운을 자연스럽게 발전시켰다. 또한 중국대륙과 한반도, 일본열도를 잇는 국제해운을 경영하여 동아시아의 해상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일부 기록에는 백제인들이 동북아시아 뿐만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인도에 이르기까지 먼 바닷길을 통해 활발하게 교류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백제의 활발한 해상활동은 우수한 조선기술(造船技術)을 바탕으로 하였다. 실제로 백제는 ‘방(舫)’이라는 선박을 운용하였으며, 왜국에서 ‘백제선’은 우수한 선박으로 통했다. 당시 중국측의 선박과 백제선의 형태 및 제작기법의 차이로 보아 백제만의 독자적인 조선기술을 보유했었으리라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백제의 우수한 선박은 동아시아의 바다를 장악하였고, 나아가 백제를 해상을 통한 문화교류 및 교역.물류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하였다.
백제의 해상활동은 교역과 같은 단순히 한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었으며 정치.경제.군사적 측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졌다. 백제 최대의 라이벌인 고구려에 대항하기 위하여 한반도의 신라.가야, 중국 남조와 일본열도의 왜국과 연계하여 반고구려전선을 주도하였고, 경제적으로 국제교역의 중심지이자 문화적으로 선진기술과 문물의 전달자로 동아시아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때로는 중국대륙의 혼란과 백제내부의 발전에 힘입어 중국대륙과 일본열도로 적극적으로 진출하기도 하였다.
신라 말의 학자 최치원은 '상대사시중장(上大師侍中狀)' 에서 “고구려와 백제의 전성시대에는 강병(强兵)이 백만이나 되어 남으로는 오(吳).월(越)을 침략하고 북으로는 연(燕).제(齊).노(魯)를 위협하여 중국의 근심거리가 되었다.”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연.제.오.월은 중국대륙의 해안지역이므로, 이 이야기는 백제의 서해를 무대로 한 군사활동을 보여주는 사례로 이해되기도 한다.
기록에 의하면 백제는 4세기 말 북중국의 혼란을 틈타 요서지역에 진출하였다고 전하며, 중국의 '남제서(南齊書)' 에도 “위나라는 기병 수십만을 동원해서 백제를 공격하여 그 국경안으로 쳐들어 갔다. 백제 동성왕은 사법령, 찬수류, 해례곤, 목간나 등을 보내 위나라 군대을 대파했다.”고 하여 5세기 말, 북중국의 탁발선비족의 왕조인 북위와 10년간 전쟁을 벌여 승리하는 모습 등은 백제가 강력한 군사능력을 보유하였고, 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해상과 대륙을 잇는 무역을 장악하였음을 추정할 수 있다.
백제는 고대 동아시아의 바다를 장악하고 경영하여 찬란한 문화를 보유한 해상왕국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
뉴스
-
3시간전 | 아주경제신문
마련했다. 팸투어는 5일 공주 공산성 및 무령왕릉을 시작으로 6일 부여 백제문화단지, 부소산성, 정림사지를 둘러본 후 백제문화제 폐막식을 관람 후 7일 궁남지, 서동요 세트장, 서천 신성리...
-
2013.10.04 | 환경일보
부여 백제문화제 구드래행사장 야경 장면 【부여= 환경일보】김현창 기자 = 지금 충청남도 부여군 ... 백제문화제 준비가 한창이다. 부여군(군수 이용우...
-
2013.10.04 | 환경일보
지난해 기마무예 및 체험 장면. [부여=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제14회 문화체육부장관배 전국승마대회가 10월4일부터 3일간 부여군 신리에 마련된 특설...
-
2013.10.04 | 더한국타임즈
역사문화축제인 백제문화제는 문화유적과 금강 등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야경이 화려하고, 아름다운... 체험 프로그램, 공주와 부여의 문화유적지 등을 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