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배향 공신(文廟配享功臣)과 문묘배향 가문(文廟配享家門)의 위상(位相)
조선 시대(朝鮮時代)를 주도(主導)한 양반관료(兩班官僚)들은 기본적(基本的)으로 유학(儒學)을 신봉(信奉)하던 학자(學者)들이었다. 이들은 중국(中國)의 춘추 시대(春秋時代)의 공자(孔子)가 집대성(集大成)하고 남송대(南宋代)의 주희(朱喜)가 재 정리(再整理)한 유학(儒學) 즉 주자학(朱子學)을 종교적(宗敎的) 정열(情熱)로 신봉(信奉)했다.
조선 시대 문묘배향공신을 배출(輩出)한 가문(家門)은 최고의 학자 가문으로 존경(尊敬)받았으며 국가(國家)에서는 기회(機會)가 되는 대로 그 후손(後孫)들을 녹용(錄用 특채特採)하였다. 문묘에 배향된다는 것은 전통사회(傳統社會)에서는 가문의 최고의 영예였다. 문묘에 배향하기 위한 논의(論議) 과정(過程)을 보면 정밀(精密)하면서도 치열(熾烈)했다는 사실(事實)을 알 수 있다.
고려 말(高麗末)의 삼은(三隱) 가운데 다른 두 분이나 안동 김씨의 청음(淸陰) 김상헌(金尙憲), 경주 이씨의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이나 해동공자(海東孔子)로 추앙(推仰) 받았던 해주 최씨의 최 충(崔 沖), 퇴계(退溪) 이 황(李 滉)과 양대(兩大) 축(軸)을 이루었던 창녕 조씨의 남명(南冥) 조 식(曺 植) 같은 이도 문묘에 배향될만한 인물이지만 들지 못했다.
우리가 일반적(一般的)으로 가문(家門)의 위상(位相)을 이야기 할 때 대제학(大提學 문형文衡), 정승(政丞)과 판서(判書)를 역임(歷任)한 이가 몇 분인가를 앞세운다. 그리고 문과(文科)에 합격(合格)한 분이나 문집(文集)을 낸 어른이 얼마나 되는가도 평가(評價)의 중요(重要)한 잣대가 된다. 여기까지는 대체(大體)로 서로 승복(承服)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지만 직계(直系)이든 방계(傍系)이든 문묘에 배향된 어른이 있느냐에 이르면 그 위상이 저절로 판가름 날수밖에 없다.
조선 왕조(朝鮮王朝)의 왕족(王族)인 전주 이씨조차도 문묘에 배향된 이가 없다. 삼대 정승(三代政丞) 집인 달성 서씨, 시대(時代)마다 인물(人物)이 끊어지지 않았다는 안동 권씨, 안동 김씨, 최고의 국반(國班)으로 자긍(自矜)하는 연안 이씨도 문묘에 배향된 인물이 없다. 의성 김씨의 학봉(鶴峰) 김성일(金誠一), 풍산 류씨의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은 물론 그 이후(以後)의 인동 장씨의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과 같은 학자들 모두가 문묘배향의 논의까지 있었지만 한 분도 여기에 들지 못했다.
특히, 동국십팔현(東國十八賢) 중 동방오현(東方五賢)은 문묘에 배향된 조선의 대표적(代表的) 성리학자(性理學者) 다섯 분을 말하는데 한훤당 김굉필(寒暄堂 金宏弼), 일두 정여창(一蠹 鄭汝昌), 정암 조광조(靜庵 趙光祖), 회재 이언적(晦齋 李彦迪), 퇴계 이 황(退溪 李 滉) 선생(先生)을 지칭(指稱)한다. 동방오현의 위치(位置)는 율곡(栗谷) 이 이(李 珥)도 자리하지 못할 만큼의 영광(榮光)된 자리로서 가문의 영광이 아닐수 없는 가장 영예로운 권위를 부여받은 존귀(尊貴)한 자리이다.
★ 家格, 門閥 즉 家門의 位相을 順序대로 말한다면,
첫째, 문묘배향 가문(文廟配享 家門)
둘째, 대제학(大提學, 문형文衡)을 배출(輩出)한 가문(家門)
셋째, 정승(政丞)이나 판서(判書), 청백리(淸白吏)를 배출(輩出)한 家門
넷째, 충신(忠臣)이나 효자(孝子), 효부(孝婦), 열녀(烈女)를 배출(輩出)한
가문(家門)의 순서(順序)라 할 수 있겠다.
1. 우리나라 문묘배향(文廟配享) 동방오현 가문(東方五賢 家門)
서흥 김씨(瑞興金氏) 문경공(文敬公) 한훤당 김굉필(寒暄堂 金宏弼)
하동 정씨(河東鄭氏) 문헌공(文獻公) 일 두 정여창(一蠹 鄭汝昌)
한양 조씨(漢陽趙氏) 문정공(文正公) 정 암 조광조(靜庵 趙光祖)
여주 이씨(驪州李氏) 문원공(文元公) 회 재 이언적(晦齋 李彦迪)
진성 이씨(眞城李氏) 문순공(文純公) 퇴 계 이 황(退溪 李 滉) 등,
다섯 가문(家門)이다.
2. 우리나라 문묘배향(文廟配享) 동국십팔현 가문(東國十八賢 家門)
경주 설씨(慶州薛氏) 홍유후(弘儒侯) 빙월당 설 총(氷月堂 薛 聰)
경주 최씨(慶州崔氏) 문창후(文昌候) 고 운 최치원(孤雲 崔致遠)
순흥 안씨(順興安氏) 문성공(文成公) 회 헌 안 유(晦軒 安 裕)
연일 정씨(延日鄭氏) 문충공(文忠公) 포 은 정몽주(圃隱 鄭夢周)
서흥 김씨(瑞興金氏) 문경공(文敬公) 한훤당 김굉필(寒暄堂 金宏弼)
하동 정씨(河東鄭氏) 문헌공(文獻公) 일 두 정여창(一蠹 鄭汝昌)
한양 조씨(漢陽趙氏) 문정공(文正公) 정 암 조광조(靜庵 趙光祖)
여주 이씨(驪州李氏) 문원공(文元公) 회 재 이언적(晦齋 李彦迪)
진성 이씨(眞城李氏) 문순공(文純公) 퇴 계 이 황(退溪 李 滉)
울산 김씨(蔚山金氏) 문정공(文正公) 하 서 김인후(河西 金麟厚)
덕수 이씨(德水李氏) 문성공(文成公) 율 곡 이 이(栗谷 李 珥)
창녕 성씨(昌寧成氏) 문간공(文簡公) 우 계 성 혼(牛溪 成 渾)
광산 김씨(光山金氏) 문원공(文元公) 사 계 김장생(沙溪 金長生)
문경공(文敬公) 신독재 김 집(愼獨齋 金 集)
배천 조씨(白川趙氏) 문열공(文烈公) 중 봉 조 헌(重峰 趙 憲)
은진 송씨(恩津宋氏) 문정공(文正公) 우 암 송시열(尤庵 宋時烈)
문정공(文正公) 동춘당 송준길(同春堂 宋浚吉)
반남 박씨(潘南朴氏) 문순공(文純公) 현 석 박세채(玄石 朴世采) 등,
열 여섯 가문(家門)이다.
3. 조선조(朝鮮朝) 삼대 대제학(三代大提學)을 輩出한 家門
연안 이씨(延安李氏) 월사 이정구(月沙 李廷龜)
광산 김씨(光山金氏) 사계 김장생(沙溪 金長生)
전주 이씨(全州李氏) 밀성군파(密城君派) 백강 이경여(白江 李敬輿)
달성 서씨(達城徐氏) 약봉 서 성(藥峰 徐 星) 등, 네 가문(家門)이다.
특히, 약봉 서 성(藥峰 徐 星)의 자손(子孫) 중에는 삼대 정승(三代政丞),
삼대 대제학(三代大提學), 삼대 대학자(三代大學者)가 배출(輩出)되었다.
4. 조선조(朝鮮朝) 삼대 정승(三代政丞)을 배출(輩出)한 가문(家門)
청송 심씨(靑松沈氏) 4세(世) 심덕부(沈德符) : 좌의정(左議政)
5세(世) 심 온(沈 溫) : 영의정(領議政)
6세(世) 심 회(沈 澮) : 영의정(領議政)
청풍 김씨(淸風金氏) 김 구(金 構) : 육조판서(六曹判書), 우의정(右議政)
김재로(金在魯) : 삼정승(三政丞)
김치인(金致仁) : 삼정승(三政丞)
달성 서씨(達城徐氏) 서종태(徐宗泰) : 영의정(領議政)
서명균(徐命均) : 우의정(右議政), 좌의정(左議政)
서지수(徐志修) : 영의정(領議政)
5. 청백리(淸白吏) 6名 以上을 배출(輩出)한 씨족(氏族)
전주 이씨(全州李氏) 파평 윤씨(坡平尹氏) 안동 김씨(安東金氏)
연안 이씨(延安李氏) 남양 홍씨(南陽洪氏) 전의 이씨(全義李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