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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S12. 깔라라캇띠야 품
봄봄 추천 0 조회 151 21.07.08 15:38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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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1.07.08 15:45

    첫댓글 ārammaṇe sati patiṭṭhā viññāṇassa hoti.
    tasmiṃ patiṭṭhite viññāṇe virūḷhe āyatiṃ punabbhavābhinibbatti hoti.

    ...............āyatiṃ punabbhavābhinibbattiyā satiāyatiṃ punabbhavābhinibbattiyā sati
    ...............āyatiṃ jāti jarāmaraṇaṃ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 sambhavanti.

    ārammaṇe sati patiṭṭhā viññāṇassa hoti.
    tasmiṃ patiṭṭhite viññāṇe virūḷhe nāmarūpassa avakkanti hoti.
    3. “비구들이여, 어떤 것을 의도하고 어떤 것을 계속해서 사유하고
    어떤 것에 대해서 잠재성향을 가지면 그것은 알음알이가 머무는 조건이 된다.
    조건이 있을 때 알음알이가 확립된다.
    알음알이가 확립되고 증대하면 정신 · 물질이 출현한다.271)

  • 21.07.08 20:37

    (본문과는 좀 관계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오늘 어떤 스님께서 법문하셨던 동영상 법문을 듣다가 '잠재성향을 가진다'에 대해 한 말씀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잠재성향을 가진다'가 무슨 뜻인지 잘 몰랐는데, 오늘 한 가지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오늘 제가 배운 것은 : 십이연기에서 '수 - 애 (- 취)' 로 넘어갈 때, 탐욕의 잠재성향이 생긴다는 것은 - 어떤 대상에 대해 느낌 다음에 갈애 등으로 일어나면 (그것이 잠재성향이 된다는 것은) 다음에 그(런 종류의 즐거움을 주는) 대상을 만나면 또 갈애가 일어난다는 뜻으로,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해 성냄이 일어나면 그것을 회피하려고 (감각적 욕망을 바라는) 갈애 등으로 일어나면 (그것이 잠재성향이 된다는 것은) 다음에 그(런 종류의 괴로움을 주는) 대상을 만나면 또 성냄이 일어나(고 그것을 회피하려고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갈애가 일어난다는 뜻으로 들었습니다. (주의: 혹시 제가 잘못 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 21.07.09 11:20

    고맙습니다

  • 21.07.10 06:18

    빠띠삼비다막가 4장 법에 머무는 지혜 에서,
    //Purimakammabhavasmiṃ moho avijjā, āyūhanā saṅkhārā,
    5. 무명은 어리석음으로서 이전의 존재가 지은 업에 관련된다. 상카라는 이전의 존재가 지은 업의 쌓음이다.

    nikanti taṇhā,갈애는 [쌓음에 의한[ 갈망이다.
    upagamanaṃ upādānaṃ,취착은 [갈망에 의한] 다가감이다.
    cetanā bhavo.존재는 [다가감에 수반된] 의도이다.
    Ime pañca dhammā purimakammabhavasmiṃ idha paṭisandhiyā paccayā.
    이들 다섯 법은 이전의 존재가 지은 업에 속하며, 이 세상에서의 생명의 맺음을 위한 조건이다.// 처럼
    "cetanā bhavo.(욕계 색계 무색계에 대한) 존재는 의도이다." 라고 합니다.
    (*대념처경D22 사성제에서,
    '욕계 색계 무색계에 대한 존재'의 기술이...)

  • 21.07.10 06:14

    '잠재성향'도 같은 율장 "들숨날숨에 관한 논의"에서의 맨뒤 '해탈' 에서..
    /삿된 계에 대한 고집(계금취)을…견해의 잠재적 성향과 의심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일래도(一來道)에 의해 거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얽매임…적의에 의한 얽매임, 거친 감각적 욕망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적의의 잠재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불환도(不還道)에 의해 미세한 감각적 욕망에 대한 탐냄에 희한 얽매임… 적의에 의한 얽매임, 미세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잠재적 성향, 적의의 잠재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아라한도(阿羅漢道)에 의해 물질적 현상에 대한 탐냄, 물질적 현상을 지니지 않음에 대한 탐냄, 자만, 들뜸, 무명, 자만의 잠재적 성향, 있음에 대한 탐냄의 잠재적 성향, 무명의 잠재적 성향을 제거하고 끊는 것으로부터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가 일어난다.
    이와 같은 21가지 해탈의 즐거움에 대한 지혜이다.
    16항목의 들숨과 날숨에 의한 삼매를 닦을 때, 이러한 200가지가 넘는 지혜가 일어난다.
    들숨과 날숨에 관한 논의-끝/

  • 21.07.23 01:11

    봄봄님...^^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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