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바마제핀 vs 페람파넬
정신신경계 약물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과 페람파넬(perampanel)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약물은 어떤 질환에 사용됩니까?
두 약물은 모두 뇌전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Carbamazepine은 뇌전증의 정신운동발작 및 경련 발작(강직-간대발작: tonic-clonic seizure)에 사용할 뿐만 아니라 양극성장애의 조상태와 정신분열증의 흥분상태 그리고 삼차신경통에도 사용됩니다.
Perampanel은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뇌전증의 이차성 발작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부분발작의 치료에 사용하며, 특발성 뇌전증 환자의 일차성 강직-간대발작의 경우에 부가요법으로 사용됩니다.
두 약물의 작용기전은 무엇입니까?
뇌신경세포막의 이온통로 이상으로 Na+, Ca2+ 의 세포내 유입이 증가되면 과대한 탈분극으로 인해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Carbamazepine은 Na+ channel을 억제하여 막횡단 전류 파동(transmembrane current pulse)에 의하여 야기되는 지속적이고 급격한 반복적인 점화(sustained, rapid, repetitive firing, SRF)를 억제합니다.
한편 중추신경계 대표적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glutamate는 NMDA(N-methyl-D-aspartate), AMPA(α-amino-3-hydroxy-5-methylisoxazole -4-propionic acid) 등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작용합니다. Glutamate가 AMPA수용체에 결합하면 세포내로 Ca2+이 유입됨으로써 과대한 탈분극이 발생하게 됩니다. Perampanel은 AMPA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glutamate의 수용체 결합을 억제하여 뇌전증과 관련된 뉴런의 자극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두 약물의 용법과 용량은 무엇입니까?
Carbamazepine을 뇌전증에 사용하는 경우 저용량에서 시작하여 개별 환자의 발작이 적절히 조절되도록 용량을 조절해야 하며 뇌전증에 유효한 혈중농도는 4~12μg/ml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1일 200~400mg으로 시작하여 600mg/day로 증량하며 소아의 경우 1일 100~600mg을 분할 투여합니다. 삼차신경통의 경우 처음 200~400mg/day로 시작하여 800mg/day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조증이나 정신분열증의 흥분상태인 경우 200~400mg/day로 시작하여 600mg/day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Perampanel은 음식과 관계없이 1일 1회 취침 전 복용합니다. 1일 2mg에서 시작하여 유지용량인 4~8mg까지 증량하며, 1일 최대용량은 8mg입니다.
두 약물을 투여 시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뇌전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자살충동 및 자살행동의 위험성이 커질 수 있으며, 우울증의 발현 및 악화,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행동이 보고되었으므로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Carbamazepine의 경우 중증의 혈액장애 환자, 심장의 방실차단 환자, 골수억제 환자에게는 금기입니다. 심장질환이나 신손상 병력, 혈액학적 약물 부작용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투여해야 하며, 갑상샘 호르몬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갑상샘 기능저하증환자의 갑상샘 기능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령환자에게 잠재적 정신병과 혼란, 초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Perampanel은 어지러움이나 졸음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두 약물의 경우 약을 중단할 때에는 반동성 발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서서히 중단해야 합니다.
두 약물의 이상반응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Carbamazepine의 경우 백혈구감소증, 재생불량성 빈혈, 발열, 부종, 저나트륨혈증, 운동실조, 어지러움, 시야혼탁,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초기 투여 용량이 너무 높거나 고령자에게 투여하는 경우 특정형태의 이상반응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티븐스-존슨증후군(Stevens Johnson Syndrome. SJS)과 독성표피괴사용해(Toxic Epidermal Necrosis. TEN)를 포함한 치명적인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유전적으로 HLA-B*1502와 강한 연관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Perampanel은 어지러움, 졸음, 식욕감소 혹은 증가, 운동실조, 구음장애, 흐린 시야, 보행장애,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약물은 어떤 약물이 있을까요?
Carbamazepine의 경우 강력한 간효소 유도제이므로 다른 약물의 혈장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항응고제(warfarin, dabigatran, rivaroxaban, epixaban), 경구용 피임제, bupropion, sertraline, itraconazole, voriconazole, 뇌전증치료제, HIV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 항정신병제, 고지혈증 치료제 일부 등과 병용 시 주의해야 하며, MAO억제제와는 병용금기입니다.
Perampanel은 1일 12mg을 투여하는 경우 progesterone을 함유한 호르몬성 피임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비호르몬성 피임법을 추가해야 합니다.
두 약물을 임부와 수유부가 복용할 수 있을까요?
Carbamazepine은 임부에게 투여 시 태아기형과 성장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임부에 대한 유익성이 태아의 위해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투여하도록 하고, 가임기 여성의 경우 이 약물의 복용기간과 투여 종료 후 2주간 동안은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Carbamazepine은 유즙으로 분비되며, 특히 신생아의 간담도계 이상반응이 보고되었으므로 주의깊은 관찰이 요구됩니다.
Perampanel은 임부 및 가임기 여성에게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물실험에서 perampenel이 유즙으로 분비되었으므로 수유부에게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신중에는 엽산 결핍이 발생할 수 있는데, 뇌전증치료제는 엽산의 결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임신 전과 임신 기간 중 엽산보충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