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에 관해서는 중국이 왕이며, 연간 10억 톤 이상을 생산합니다. 이는 전 세계 생산량의 절반이 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이 금속의 슈퍼 생산자가 되기 위해 부상하는 동안 세계 산업을 흔들었던 것처럼, 강철의 정점에서의 하락도 그에 못지않게 격동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국내 건설 침체는 철강이 너무 많고 수요가 너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머지 세계는 과잉 생산물을 버리는 곳이 되어 가격을 낮추고 공장을 폐쇄하고 근로자를 일자리에서 몰아낼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 세계가 직면한 경제적 어려움에 더해질 것입니다. 특히 독일이 올해 거의 성장하지 않을 유럽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미국은 이 산업에 대한 보호를 강화했지만, 펜실베이니아와 같은 주에서 강철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인식된 위협은 여전히 대선에서 정치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철강 수요가 빈약했던 유럽에서 독일의 Salzgitter AG는 이번 주 상반기 손실을 보고하면서 과잉 생산 능력과 중국 수출을 언급했습니다. 경제부는 블룸버그에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강력한 국제 경쟁"을 언급했습니다. 유럽의 최고 철강 제조업체인 ArcelorMittal SA도 비슷한 비판을 했습니다.
독일 철강 협회의 상무이사인 마틴 토이링거는 "중국의 경고는 우리의 두려움이 이제 실현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회복성에 대한 것입니다. 과잉 생산 능력은 여기 산업의 수익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2015년과 2016년의 마지막 철강 위기는 유럽과 미국에서 정치적 폭풍을 일으켰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2016년 선거 캠페인의 대부분을 중국산 값싼 수입품으로부터 미국을 방어하겠다고 약속하는 데 집중했고, 유럽 전역의 의원들은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애썼습니다.
중국의 규모는 국내 수요의 아주 작은 파장조차도 그것이 넘치면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수출은 상반기에 북미 전체의 생산량과 맞먹었고, 올해는 약 1억 톤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국내 가격 폭락으로 인해 일부 강철을 해외로 운송하는 것이 더 수익성이 높아졌습니다. 벤치마크 제품인 열간 압연 코일은 2020년 이후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에서 운송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보다 2~3개월 뒤떨어지는 글로벌 가격도 수년 만에 최저 수준입니다 .
중국에는 철강 수요가 없지만 중국은 5%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이 국내 수요에 대처하는 대신 자동차와 철강을 세계 경제에 밀어넣으려 하면서 상황은 흥미로워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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