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 씨알문고 09
콧구멍 속 비밀 친구
[서지 사항]
소연 글 | 기뮈 그림
초판 발행일 2023년 8월 25일 | 172×244㎜ | 80쪽 | 값 12,500원 | ISBN 978-89-6319-523-0 (73810)
[분류]
국내도서 > 어린이 > 1-2학년 > 1-2학년 그림/동화책 > 1-2학년 창작동화
국내도서 > 어린이 > 어린이 문학 > 그림/동화책 > 창작동화
[주제어]
#고민 #가족 #친구 #위로 #사랑 #행복 #저학년씨알문고 #저학년동화 #창작동화 #북멘토
[교과 연계]
★ 1-1 통합교과 여름 1. 우리는 가족입니다. ★1-2 국어 9. 겪은 일을 글로 써요
★ 2-1 국어 3. 마음을 나누어요 ★ 2-2 국어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책 소개
《콧구멍 속 비밀 친구》는 북멘토 저학년 씨알문고의 아홉 번째 책이에요. 속상한 일이 있을 때, 아무도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을 때, 누군가 내 편을 들어 주는 사람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린이에게는 그런 친구가 있대요.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밀이지만요. 코를 두 번 톡톡 두드리면 비밀 친구가 나타나서 아린이의 이야기를 들어 준대요. 앗, 그런데 짝꿍인 지우와 아린이 엄마에게도 각자 비밀 친구가 있는 것 같아요. 과연 어떤 친구들일까요? 지금 비밀 친구들을 만나러 오세요. 가슴 따뜻한 위로와 잔잔하지만 뭉클한 감동이 기다리고 있어요.
출판사 서평
포근하고, 따사롭고, 아주 신비한
콧구멍 속 비밀 친구 이야기
나도, 내 친구도, 그리고 우리 엄마도
토닥토닥 마음을 위로가 필요해요
코를 두 번 톡톡 두드리면 만날 수 있는
수피아 마을의 비밀 친구들
수피아 마을은 잔디와 나무가 많은 곳이에요. 이곳은 유니콘 인형을 닮은 유니, 하트 모양 연필 뚜껑 하티, 투명한 곰돌이 꼬미가 사는 곳이기도 해요. 유니와 하티와 꼬미는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찾아가 위로를 해 주지요.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보여서 비밀 친구라 불려요. 재미난 것은 비밀 친구들이 콧구멍 속을 왔다 갔다 한다는 점이에요. 비밀 친구가 필요한 사람 콧속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자기 코를 톡톡 두 번 두드리면 짠 하고 나타나지요.
엄마와 단둘이 사는 아린이는 공개 수업에 엄마가 오지 않을까 봐 걱정이 가득해요. 반대로 아린이 짝꿍인 지우는 아빠 엄마가 공개 수업을 보고 발표를 못 한다고 혼낼까 봐 걱정이 가득하지요. 아린이 엄마는 혼자 힘으로 아린이를 키우느라 벅차하고요. 이런 아린이와 지우, 그리고 지우 엄마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드디어 수피아 마을의 비밀 친구들이 나서요. 유니, 하티, 꼬미는 어떻게 세 사람의 마음을 위로할까요? 수피아 마을의 비밀 친구들의 활약을 지켜보러 함께 가 봐요.
일상의 작은 대화로
서로서로 포근포근 안아 주세요
늘 행복한 마음으로만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요? 모르긴 몰라도 평생 단 한 번도 외롭거나, 슬프거나, 지치거나 힘든 마음을 느끼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다 보면 서운한 일도 생기고, 답답한 일도 생기고, 화나는 일, 억울한 일 등 여러 가지 사건들이 생겨나지요. 그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에요. 그런데 그런 마음을 어느 곳에서도 이해받지 못할 때, 어느 곳에도 털어놓을 수 없을 때 더 이상 그건 당연한 일이라고 말할 수 없게 되어요.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들어 줄 단 한 사람이 있었으면 하고 간절히 바라는 마음도 생기지요.
《콧구멍 속 비밀 친구》는 동화에 등장하는 아린이, 지우, 아린이 엄마는 모두 자신만의 걱정과 아픔이 있어요. 하지만 다행히 우리의 주인공들에게는 비밀 친구들이 있었어요. 가장 약하고 외로워지는 순간에 나타나서 토닥토닥 위로해 주는 비밀 친구가요. 그런데 놀랍게도 비밀 친구들은 거창한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대화를 하는 것만으로 충분했답니다. 이렇듯 일상의 작은 대화는 서로가 서로를 알아가는 지름길이며, 서로를 포근히 안아 주는 담요와 같아요. 콧구멍 속 비밀 친구들이 아린이와 지우, 아린이 엄마에게 그랬듯이, 이 책을 읽은 어린이와 어른들이 숨을 쉬듯 작은 대화들을 끊임없이 이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일상의 작은 대화들이 우리 모두를 포근히 안아 줄 수 있을 때까지요.
차례
유니, 하티, 꼬미
유니를 만났어
엄마, 미워
내가 부끄러워?
달콤한 시간을 기다려
내 마음은 말이야
오늘부터 친구 하자
우리는 비밀 친구
저자 소개
글 소연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재미있는 상상하는 것을 좋아해요. 즐거운 마음이 아이들에게 닿았으면 좋겠어요. 《갑자기 악어 아빠》로 제10회 비룡소 문학상을, 《루이치 인형》으로 제11회 정채봉 문학상을 받았으며, 2023년 서울문화재단 창작집 발간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어요. 지은 책으로 《대왕 밴드를 잡아라!》 《갑자기 기린 선생님》 《사이 떡볶이》 《초코 케이크 도둑》 《느티나무의 기억》, 시리즈로는 〈비밀 교실 시리즈〉 등이 있어요.
그림 기뮈
작고 귀여운 것들을 좋아해요. 작은 동물들에 관심이 많아서 주로 작은 동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평화로운 일상을 그려요. 2020년도에 처음으로 SNS에 그림을 게재했고, 2022년도부터 본격적으로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의 길로 들어섰어요. 느리지만 뭉근하게 여러 도전을 하면서 많은 독자에게 다가가려 노력하는 중이에요.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