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금융감독원 강영구 부원장보는 8일 “보험료 책정은 보험사 자율에 맡기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단 자구 노력을 해 보고 최후의 수단으로 보험료를 조정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보험사들은 10월 보험료를 올리기 시작했고, 상당수 보험사가 내년 초 보험료를 올릴 계획이다. 그는 “지난해 손해율이 안정됐을 때는 보험료를 내린다는 얘기를 하지 않다가 손해율이 오르자 바로 인상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손보업계가 손해율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만들지 않은 상황에서 보험료를 올리는 것은 앞뒤가 바뀐 것”이라며 “보험료 인상에 보험 가입자들이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부원장보는 또 내년 보험사에 대한 감독 초점을 소비자 보호에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감독원 차원에서 소비자서비스본부를 만들고 외부 전문가를 영입할 것”이라며 “소비자 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현재 보험 모집 조직을 감독하는 팀을 불건전 행위 전담 검사팀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문제점이 포착되면 언제든 현장 검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경영진의 자세 변화 없이는 소비자 중심의 판매 풍토가 정착되기 어렵다”며 “불완전 판매에 대해선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해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보험은 소비자 신뢰가 중요한 상품”이라며 “신뢰를 얻어야만 성장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홈쇼핑의 보험 과장 광고에 대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보험협회와 홈쇼핑 업체의 설문조사에선 광고를 할 때 말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 알아듣기 어렵고, 상품 설명에 신뢰가 안 간다는 불만이 많이 나왔다. 강 부원장보는 “협회의 보험상품 광고 심의위원회 규정을 고쳐 소비자들이 홈쇼핑에서 보험 상품을 구입하는데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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