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 목 |
종전 가격 (7/30) |
인상된 가격 (8/5) |
TIDE 세제 2kg |
14,200₮ |
14,600₮ |
미프 세제 2kg |
9,500₮ |
9,750₮ |
리빙 화장지 |
750₮ |
800₮ |
FAIRY 주방세제 1리터 |
4,950₮ |
5,050₮ |
아리온 쓰레기 봉투 묶음 |
3,500₮ |
3,800₮ |
COLGATE 치약 100ml |
2,650₮ |
2,750₮ |
72% 세탁비누 1개 |
380₮ |
400₮ |
SAFEGUARD 비누 |
1,000₮ |
1,100₮ |
UNUUDUR 08월 06일 T.MINJIN
투그릭 약세에 중앙은행은 뭘 준비했나?
- 어제(8.7) Naimansharga환전시장에서 달러 환율이 1580투그릭까지 치솟으며 환율이 하루만에1.3%, 한 달 사이에 8.3% 상승했다. 그러나 중앙은행은 아무 일 없는 듯 손을 놓고 있다.
- 매년 이맘때쯤 투그릭 가치가 하락하고는 한다. 그러나 이번과 같은 대폭락은 4년만으로, 2009년3월 당시 달러 환율이 1660투그릭까지 올라간 바 있다. 만약 투그릭 가치 하락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지속된다면 21일만에 2009년 당시 기록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계속되고 있는 불안정한 경제 상황이 이 예상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최근 수 년간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비교하면 정말 좋지 않은 8개월을 보냈다. 수출, 외국인 투자와 광물자원 가격의 잇따른 하락이 국제무대에서 몽골의 평판 및 투그릭 가치 동시 수직낙하를 가져왔다. 반면, 물가 및 서비스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게 되었다. 달러 환율 강세로 인해 위안, 루블, 유로 환율도 뚜렷하게 상승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달러 환율 급상승이 갑작스런 일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일례로, 경제전문가인 D.Jargalsaikhan은 올 연말까지 달러 환율이 1650투그릭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D.Jargalsaikhan의 전망은 그나마 비교적 긍정적인 전망이라고 보고, 오히려 달러 환율이 아주 가까운 시일 내에 4년전 기록을 갱신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 달러 환율 상승과 관련해 중앙은행에서 아무런 발표를 않고 있는 바, 현 사태가 이미 중앙은행의 통제를 벗어났다고 인식하게 만들었다. 국민들 사이에 “환율 시장에 이렇게 큰 파장이 일어났는데도 중앙은행이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잘못되었다. 중앙은행이 이에 대한 설명이나 발표를 통해 이번 사태를 타개하기 위한 뭔가를 해야 한다”라는 말이 돌고 있다.
- 중앙은행은 8월6일 시중은행들에 20천만 달러, 1억5천5백만 위안을 매각한 것 외에는 시장에 개입하지 않았다. 달러 보유고가 바닥이 나고 있어서 이번 조치가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마지막 조치였다는 이야기가 경제전문가들 사이에 돌기 시작하였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가? 투그릭 가치 하락을 그냥 신에게 맡기고 내버려 둘 것인가?
- 광물자원 가격에 의존한 몽골경제는 정치 불안정, 일관성 없는 결정들로 인해 투자자들을 회피하게 만들고 국제시장에서 몽골의 주요 수출 품목 가격이 하락하고 무역 규모가 기록을 갱신할 정도가 된 현 시점에서 우리가, 과연 누가 어떤 조치를 취하면 좋은가? 유류, 소비자 물가 상승, 계절상 달러 수요가 증가할 것 같다. 그러므로 지금은 잘못이 있는 자를 색출할 때가 아니다. 중앙은행은 상기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할 것인가?
달러 환율이 급격히 올라 1540투그릭이다
달러 당 투그릭 환율이 지난달 26일에 내망샤르가에 1511투그릭이 된 이후 환율 불안정이 계속되고 있다. 어제 달러 환율이 이 시장에서 0.9% 올라 1548투그릭이 됐다. 이날 16.35시 상황으로 중개업자들이 달러를 1542투그릭으로 구매하고, 1548투그릭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것은 지난날보다 14투그릭 올랐다.
올해 말 달러 환율이 최저 1428투그릭, 최고 1440투그릭에 달할 것이라 예상을 했지만 그들이 예측한 것보다 100투그릭 더 높다. 이렇게 달러의 투그릭 대비 환율이 최근 4년만에 최고치에 달했다.
올해 3월에 달러 대비 투그릭 환율이 평균 1386.5투그릭 이었으며 한달 전 중개업자들이 달러를 1458투그릭으로 구매하고, 1460투그릭으로 판매했다.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가 몽골의 수출, 그 가운데 석탄 생산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경제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다. 만달 제너럴 다트갈 회사의 보도에 몽골 석탄 수출이 상반기에 작년 동기간보다 50% 감소하였고 무역에 차지하는 규모가 17%에 달했다고 한다. 수출 규모가 이렇게 감소되어 석탄 및 운송 회사들의 수익이 감소되는 것으로 멈추지 않고, 외화의 국내 유입이 감소되어 투그릭 달러 대비 환율을 약하게 만드는 등 영향을 끼치고 있다. 중국이 경기 부양 정책 실시로 향후 몽골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어요털거 회사가 구리를 수출하기 시작함으로 외화 유입이 증가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분석했다. 만약 경제 상황이 그들이 예상한대로 이루어지면 달러 환율이 안정될 가능성이 있다.
UNUUDUR 08월 06일 BOLORMAA
국무총리, “계약 해지해 일을 해낼 수 있는 업체에 맡겨라”...월요회의 ‘개발의 시간’에서 도로공사 맡은 국내외업체에 공사 지연 관련 경고
- 올해 6개 도청 중심지를 울란바타르시와 포장도로로 연결하기 위해 도로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어제(8.5) N.Altankhuyag총리는 월요 정기회의 ‘개발의 시간’에서 일부업체의 도로건설 공정 상태가 매우 저조하다고 경고하고, “정부는 한 업체에만 매달려 일을 맡길 수 없으며, 일을 못 하면 다른 업체에 맡겨라”라고 말했다.
- Khuvsgul도청을 울란바타르시와 연결하는 도로공사 구간을 맡은 (주)백석이라는 한국기업의 공사계약을 위와 같은 이유로 해지하기로 했다.
- A.Gansukh도로교통장관은 Bayankhongor ~ Ulaanbaatar간 도로공사가 나담축제 이전 준공될 예정이었으나 집중폭우로 인해 8월24일까지 연기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Umnugobi와 Dundgobi행 도로공사는 예정대로 진행 중이라고 보고하였다.
- 이날 울란바타르시 관계자들은 시내 도로공사 및 게르촌 재개발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 N.Altankhuyag총리는 울란바타르시 서부 톨게이트행 도로공사가 여름내내 진행 중인 것을 지적하고 앞으로 도로공사는 한 업체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공사 구간을 4~5개 업체에 나눠주면 공사가 빨리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2823명에게벌금고지서 발송
교통위반을 한 운전자들 집 주소로 벌금고지서를 발송하는 새로운 제도가 이달 1일부터 시행되었다. 이제도 시행으로 차량을 다른 이들에게 빌려주는 것 및 도로 교통 법규 위반이 감소되고, 도로 정체를 낮추는 장점이 있다고 교통경찰청이 말하고 있다. 그리고 제도가 시행 된지 3일만에 총 속도위반자 2006명, 신호위반자 817명의 집 주소로 벌금고지서가 발송됐다.
ULS TURIIN TOIM 08월 06일
위반한 운전자들에게 1-10만투그릭의 벌금부과
도로 교통 감독 카메라로 위반사항에 대해 책임을 묻는 제도가 이달 초부터 시행되었다. 수도에서 처음으로 도로 교통 위반을 감독 카메라로 적발해 운전자의 주소로 벌금고지서를 발송하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했다. 이것이 한편으로 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새로운 제도에 교통경찰청, 국가데이터센터, 몽골 쇼당이 협력하고 있다.
이 새로운 제도에 관해서 운전자들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택시를 운영하는 사람들과 만나 얘기를 나눴다. 울란바타르 택시 회사 운전자 B.엔흐투르가 말했다.
-새로운 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한 후 운전자들의 교통 문화가 바뀌어 가고 있다. 심야 운행시 빨간 불에서 주행을 했었다면 이후 이 제도 실시로 빨간 불에서 주행을 하지 않게 되었다.
바양주르흐구 21동 주민, 개인 택시 운영자 J.자르갈새항이 말했다.
-누나의 차량으로 운행했다 주변에 경찰이 없어서 빨간 불에 주행했는데 카메라에서 빛이 났다. 그리고 누나의 집 주소로 벌금고지서가 온 후 이에 관해서 이해하게 되었다. 다시 규칙을 위반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감독 카메라는 자동 시스템을 갖춰 차량이 어느 도로에, 언제, 몇 킬로미터로 주행했는지, 어느 교차로에서 몇 시에 신호 위반을 했는지를 사진 및 동영상으로 확보한다. 이렇게 하여 이 위반사항이 자동으로 인쇄되고, 차량등록 정보를 가진 국가데이터센터에서 벌금 여부를 판단한다. 이 벌금고지서를 차량 소유주 집 주소로 몽골 쇼당 회사가 담당해 발송하고 있다.
이 제도 시행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관해서 교통통행관리센터 대표 L.바트처저에게 물어봤다.
벌금고지서에 따라 벌금을 납부하지 않은 운전자의 면허를 2년간 정지한다
Q-교통 운행의 새로운 제도 시행 결과가 어떻습니까?
-제도가 이달 초부터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제도 시작으로 교통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반 규모가 통계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인 정보를 줄 수 없습니다. 어쨌든 우리는 규칙을 위반한 운전자에게 벌금 통지서를 발부 합니다.
Q-위반사항을 밝히는 벌금고지서에어떠한 사항이기재 됩니까?
-차량 소유주 이름, 집 주소, 주민번호, 출생 년 월 및 위반한 년, 월, 일, 시간, 분, 위치, 차량 번호, 차종, 전호번호 등이 기재됩니다.
Q-감독 카메라에 적발된 운전자들에게 어떤 책임을 묻습니까? 발생한 위반사항에 따라 벌금이 다릅니까?
-발생된 위반사항에 따라 벌금 액수가 다릅니다. 도로 주행 감독 카메라에 적발된 차량 소유주들에게 행정책임 관련 법 25조항 5조에 따라 벌금을 부과하며 위반 당사자는 벌금고지서를 받은 후 14일 내에 은행을 통해 울란바타르 국고금 계좌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벌금은 1-10만투그릭 입니다. 벌금을 납부하지 않을 시 면허를 6개월에서 2년간 정지시킵니다.
Q-한 운전자가 하루에 여러 번 위반을 하면 벌금고지서에 한꺼번에 작성됩니까?
-아닙니다. 위반 수와 상관 없이 차량이 하루에 3번 위반을 했을 시 그 운전자의 이름으로 3장의 범칙금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Q-지방 차량이 위반을 했을 때는 어떻게 됩니까?
-지방 차량이 울란바타르에서 운행하다가 위반을 한 경우 해당 차량 벌금고지서가 소유주 지방 주소로 발송됩니다.
Q-수도에 현재 몇 대의 카메라가 있습니까?
-카메라는 수도의 많은 지역에 설치됐습니다. 정확히 어디 있는지는 말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 위치는 경찰 기밀 사항 입니다.
ULS TURIIN TOIM 08월 05일 N.BAASANDEMBEREL
캐시미어 가격 오르다
농축산업거래소에서 지난주에 총 3878묶음 캐시미어를 22억투그릭, 9428묶음 낙타 털을 4억6190만투그릭으로 거래했다. 일주일 중 최고 거래 금액은 7월 30일 화요일에 12억투그릭의 거래였으며 8월 1일의 1억6790만투그릭의 거래가 최저 금액 거래였다. 이 거래에 3개의 중개회사가 참여했다. 지난주 한 묶음 10kg 미분류 캐시미어 가격이 평균 67만투그릭으로 지난주 평균 가격보다 11만투그릭 상승됐다. 그리고 한 묶음 낙타 갈기 캐시미어 가격은 55,000투그릭으로 변동이 없었고, 낙타 몸체 털이 45,000투그릭이었다.
ULS TURIIN TOIM 08월 05일
MIAT, 몽골 울란바타르~ 중국 Erlan(二連)간 노선 첫 비행
- 몽골이 처음으로 중국 내몽고자치구 Erlan(二連)시로 항공기를 운항하게 되었다.
- 어제(8.7) MIAT사의 보잉737-800 항공기가 울란바타르~Erlan노선 첫 비행을 하였다. 동 노선에 주3회인 월, 수, 토요일에 정기운항하며, 소요시간은 1시간10분이다. 편도 항공료 28만투그릭, 왕복 37만1천투그릭이다. 초기 5차례 비행의 경우, 항공료 할인행사를 전개 중인 바, 편도 14만9천8백투그릭, 왕복 27만2천6백투그릭이다.
- MIAT사가 동 노선 비행을 오는 11월20일까지 계속하기로 중국 측과 합의하였다.
- 중복된 숫자로 연간 몽골인 220만명이 Erlan시를 방문한다는 통계가 있다.
경유공장 2017년 준공 예상
- 몽골이 갈탄에서 액화연료를 추출하는 몇 가지 대형 사업을 수립 중이다.
- 이들 사업 중 하나로 Baganuur Energy Cooperation사가 석탄액화사업의 면밀한 기술경제성을 바탕으로 광업부 산하 자원전문위원회에 소개하였다. 동 위원회는 이들이 제출한 사업을 지지해 Baganuur갈탄 및 Umnogobi道Ukhaakhudag의 동력석탄을 이용해 연간 456톤의 경유 생산력을 갖춘 공장을 2017년도에 준공하도록 하였다
첫 자전거 도로를 휴양지에 만들고 있다
벨흐 지역을 따라 건설하고 있는 5.7km 도로 왼편에 인도와 자전거 도로를 새로 건설한다. 이 자전거도로는 울란바타르 뿐만 아니라 몽골 전국의 첫 자전거도로이다. 스포츠를 배우고,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전거 타기를 원하지만 자전거를 타기에 적합한 도로가 몽골에 없다. 이 도로 건설로 벨흐 휴양지에서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하여 도시 중심으로 올 수 있게 된다. 길이 5.7km, 폭 2.5m의 조명을 설치하는 이 도로에 관해서 수도 도로관리국의 감독 전문가 B.아마르사나에게 문의 했을 때 “입찰에서 선정된 윌신 잠 회사가 일정표를 따라 공사를 하고 있다. 많은 비로 인해 지장이 있지만 계획대로 8월 15일에 완공할 수 있다. 5km 도로 및 인도 보수 공사를 했다. 현재 700m 도로에 전봇대 설치를 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올해 울란바타르에 몇 곳에 자전거도로를 건설한다. 먼저 벨흐에 건설하고 있다. 2번째 도로를 국립공원에 건설하기 위해서 공사를 시작했다. 이곳에 길이 800m, 2.5m 폭에 도로를 건설하고, 도로 양쪽에 전봇대를 설치한다. 3번째는 바양걸구 10구역 도로를 따라 건설한다. 머드니허여르 도로를 따라 자전거도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몽골, 해양 진출 위한 실질적 기회 열리다 ...
8월초 블라디보스톡에서 제3차‘광역두만강개발계획’ 대회의 개최,
역내 운수발전 위한 6개 대형사업 이행안 논의
- 러시아, 중국, 일본, 한국, 북한, 몽골을 포함하는 ‘광역두만강개발계획’이라는 기구를 구성한 지 8년이 돼 간다. 애초에 중국, 몽골, 러시아, 북한 국경과 접하는 두만강 주위에 위치하는 국가간 관계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1차적으로 두만강을 따라 새로운 관광구역을 설립하는 문제 등에 주의를 기울여 왔다.
- 동 기구가 작년(2012) 중국 상해시에서 제1차 동북아관광포럼을 개최하여, 동북아국가 관광회사들간 관계 형성에 큰 역할을 수행했다. 동 기구 활동이 더 확대되어 이달 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제3차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대회를 개최하여 역내 운수발전을 위한 6개 대형사업 이행안 논의했다.
- 러시아 교통부가 두만강개발계획 기구의 지원을 받아 새로운 운수도로 개발사업을 몇 년 전부터 이야기해 왔다. 그러나, 동 사업 내용이 완전히 변경되어 더 확대된 것이 블라디보스톡 대회의의 주요 성과였다. 즉, 동북아에서의 물류유통과 운수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하려면 단 하나의 `6운송로'로는 미흡하다고 러시아, 중국, 대한민국, 몽골, 일본 측이 판단했다. 따라서 극동지역, 동북아를 동해와 연결한 몇 개의 선을 개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정을 내렸다.
- 러시아의 교통운수부 차관이 개회사에서 “러시아와 동북아 국가들간 경제 관계 확대 발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며 이에 관해 지속적으로 회담을 가지는 것이 옳다. TC, 동북아국가들간의 운수비용 절감, 물자유통 증가를 위해 국경폐쇄 등 방해요소가 되는 숫자를 줄여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 회의 참석자들 대부분이 동북아와 극동지역간 무역량이 조만간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철도의 새로운 `터널'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러시아 교통부가 판단하고 있다.
- `터널'이란 한 항만에서 다른 지역의 항만까지 어떠한 검사없이 멈추지 않게 바로 운수할 수 있는 도로 건설을 말한다. 따라서 `Mihalinohunchuni'터널이 개통된 바, 이는 두만강개발계획의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한다. 최훈 GTI 사무총장은 동 사업이야말로 우리가 정말 많이 기다린 중요한 사업이며 두만강개발계획이 제안한 `국경선을 넘어가는 터널’사업에 주 심장이 된다고 강조하고, 내년부터 다시 6개의 ‘터널’대형 사업을 이행할 것인 바, 2020년까지 이행하는 동 사업을 위해 1차적으로 35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 몽골은 동북아 국가들과의 통상을 확대하고 싶지만 해양 진출선이 없는 것이 약점이었다. 그러나 상기 사업을 통해 연해주 지역 또는 중국을 거쳐서 해양 진출의 기회가 열리는 것이다. 중국은 상기 제안을 거부할 생각은 없지만 동해로 운수도로를 내는 문제를 지정학적으로 봐야 한다. 그래서 자루비노, 블라디보스톡, 소츠코간에 운행 중인 해운에 대해서는 72시간 이내에 무사증으로 방문을 허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회의 참석자들이 궁금해하는 또 한 가지 문제는 재무구성 문제였다. 중국 수출입 은행과 러시아 Vneshekonom은행이 동 회의에 대표자를 참석시켰으며 GTI에서 이행하는 사업들과 협력할 수 있다고 표명하였다. 또 참가자들이 세계은행과 기타 금융 기관들과 동 문제로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 동북아 5개국에서 세계 총 물량의 26%를 소화하며 세계무역에서 20.5%를 차지한다. 동 지역 국가간 물류유통이 2004년에 3542억 달러였다면 2012년에는 거의 8천억 달러가 되었다. 인프라 개발, 운수 환경 조성에 대해 협력하면 이 수치는 더욱 증가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2020년까지 세계 총 무역의 35%를 동북아 국가들이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첫댓글 몽골 소식 잘봤습니다...감사합니다..ㅎㅎ...
좋은소식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