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김용호] 한솔로지스틱스 - 다변화된 물류 서비스 업체
*다변화된 물류 서비스 업체
- 한솔 그룹 계열의 물류 전문업체로 사업부문은 글로벌 물류, 컨테이너 운송, 트럭 운송, W&D (Warehouse & Distribution) 등으로 구분
▶️매출액 비중은 글로벌 물류가 50~60%를 차지해 가장 크며, 40~50%를 컨테이너 운송, 트럭 운송, W&D 부문이 각각 유사한 비율 로 나누어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
- 글로벌 물류는 해상 및 항공 포워딩과 철도 운송을 포함
▶️아시아, 미주, 유럽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송 및 보관, 통관에 이르는 국제 물류서비스 제공
▶️컨테이너 운송, 트럭 운송, W&D 부문은 국내 사업으로 컨테이너 운송 및 수급관리, 트럭 배차 및 배송, 화물의 입·출고, 보관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각 사업부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내륙 운송부터 글로벌 운송까지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
*안정적인 고객사 보유, 2차전지 비중 확대
- 고객군은 크게 한솔 그룹 계열사, 삼성 그룹, 3PL 고객으로 나뉨
▶️캡티브(2자물류, 2PL) 매출액의 경우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운 종이 제품을 수출 판매하는 한솔제지 비중 가장 크고, 삼성은 삼성SDI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
▶️한솔 및 삼성 그룹이 안정적 매출처인 가운데 3PL 고객의 점진적 증가 추세로 고객군 확장 진행 중
- 2차전지 물류 비중 확대에 주목할 필요.
▶️2차전지는 항온·항습이 중요하고 충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특성상 물류에도 진입장벽 형성.
▶️매출액 內 2차전지 비중이 지속 확대 중. 또, 2차전지는 물류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여 수익성에도 긍정적이라 판단.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와 SK온으로 아시아 향 물류 주로 담당
- 2차전지 공장에 들어가는 생산 장비를 비롯 양극재, 셀 등 2차전지 사업 전반에 필요한 해상 물류 서비스 제공.
▶️2차전지 시장은 확장기에 위치한 가운데 고객사들의 대규모 투자가 지속되고 있어 관련 물동량 앞으로도 증가 예상
▶️아시아 외 북미, 유럽 등으로 물류 범위 확장에 집중하고 있어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 기대
*운임 상승기 수혜, 운임 하락기에 따른 영향은 지켜볼 필요
- 글로벌 물류 부문의 경우, 6월 이후 운임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한 영향 4분기부터 반영 시작할 것으로 추정.
▶️운임 하락에 따른 글로벌 물류의 실적 둔화 우려는 투자 판단 시 고려 필요.
▶️다만, 동사는 2차전지 물류를 위시한 포워딩 물량의 확대, 해상 운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컨테이너 운송, 트럭 운송, W&D 부문의 성장을 통해 내년에도 외형 성장 지속 계획
▶️경쟁사 대비 포워딩 매출액 비중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은 긍정적
<보고서 원문 링크>
https://bit.ly/3P7Rz3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