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일(雪日)
김남조
겨울 나무와
바람
머리채 긴 바람들은 투명한 빨래처럼
진종일 가지 끝에 걸려
나무도 바람도
혼자가 아닌 게 된다.
혼자는 아니다
누구도 혼자는 아니다
나도 아니다.
실상 하늘 아래 외톨이로 서 보는 날도
하늘만은 함께 있어 주지 않던가.
삶은 언제나
은총(恩寵)의 돌층계의 어디쯤이다.
사랑도 매양
섭리(攝理)의 자갈밭의 어디쯤이다.
이적진 말로써 풀던 마음
말없이 삭이고
얼마 더 너그러워져서 이 생명을 살자.
황송한 축연이라 알고
한 세상을 누리자.
새해의 눈시울이
순수의 얼음꽃,
승천한 눈물들이 다시 땅 위에 떨구이는
백설을 담고 온다.
-<김남조 시집>(1967)-
해 설
[개관 정리]
◆ 성격 : 감각적, 서정적, 기원적
◆ 표현 :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를 구체적 사물로 시각화함(바람-빨래, 은총-돌층계,
섭리-자갈밭) 의인법, 은유법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나무 → 혼자가 아니라는 인식의 대상
* 겨울 바람 → 현실
* 머리채 긴 바람들은 투명한 빨래처럼 / 진종일 가지 끝에 걸려 → 바람부는 모습을
시각화
* 하늘 → 신앙적 믿음의 대상
* 은총의 돌층계 →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의 은총을 시각화
* 섭리의 자갈밭 →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의 섭리를 시각화
* 3연 → 층계를 오르는 것 같은 삶의 힘듦도, 자갈밭을 걷는 것 같은 사랑의 역경도
결국은 신의 은총이며 섭리라는 시적 화자의 깨달음
* 이적진 말로써 풀던 마음 말로써 삭이고
→ 내가 가진 세상의 모든 불평들에 대해 말로써 내뱉으며 타인만을 탓하던
모습에서 이제는 조용히 내 내면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는 시적 화자의
자아성찰의 자세(한 해를 맞이하는 시적 화자의 각오임)
* 얼마 더 너그러워져서 이 생명을 살자 → 시적 화자 자신의 내적 다짐이자 독자를
향한 제언임.
* 황송한 축연이라 알고 / 한 세상을 누리자 → 우리가 가진 생명의 삶은 하늘이 베풀어 준 잔치이므로 단순히 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아닌 '누리며' 살겠다는 화자의 긍정적 이고 낙천적인 삶의 자세를 드러냄.
* 백설 → 단순한 자연현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가슴 속에 지닌 순수한 마음과
안으로 삭인 슬픔의 눈물이 하늘에 올라 눈이 내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의인, 은유)
◆ 주제 ⇒ 신의 존재를 느낌으로써 고독을 극복하고, 너그러운 삶을 살아가려는 새해의 다짐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혼자가 아니라는 인식
◆ 2연 : 혼자가 아니라는 인식(1연에 대한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진술)
◆ 3연 : 삶과 사랑에 대한 이해
◆ 4연 : 너그러워진 삶에 대한 다짐(주제연)
◆ 5연 : 눈을 바라보는 마음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독실한 카톨릭 신자인 김남조의 시에는 종교적인 신앙심이 곳곳에 배어 있다. 그의 시에는 신에 의탁하는 시인의 신에 대한 사랑, 그리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가 두드러진다. 이 시는 새해를 맞이하는 날의 눈 내리는 풍경을 배경으로 하여 신의 존재를 느끼며, 고독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화자의 다짐이 여성 특유의 감상을 바탕으로 잔잔하고 섬세하게 그려져 있다. 바람에 흔들리는 겨울나무를 보면서 혼자 서 있듯 보이는 나무도 바람이 있음으로 해서 그 흔들림이 보이고, 보이지 않는 바람도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의해 그 존재가 인식되듯 사람을 포함한 모든 준재는 서로에게서 그 누구도 혼자일 수 없다는 데서 이 시는 출발한다. 특히 어떤 상황에서도 하늘은 늘 우리와 함께 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그 보이지 않는 하늘, 곧 신의 존재를 '은총의 돌층계', '섭리의 자갈밭' 등으로 시각화시키고 있다.
[작가소개]
김남조[ 金南祚 ]
<요약> 김남조의 작품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기독교적 정조를 짙게 깔고 있으며 모윤숙(毛允淑)‧노천명(盧天命)의 뒤를 이어 1960년대 여류시인의 계보를 마련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생 1927. 9. 26.
출생지 : 대구광역시
데뷔 : 1950. 『연합신문』에 시 「성수(星宿)」, 「잔상(殘像)」 등을 발표하며 등단
1927년 9월 25일 경북 대구 출생. 일본 규슈(九州)에서 여학교를 마쳤고, 1951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하였다. 마산고교, 이화여고에서 교편을 잡은 후 성균관대학교와 서울대학교 강사를 거쳐 1955년부터 1993년까지 숙명여대 교수를 역임하였다. 한국시인협회 회장, 한국여성문학인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1950년 대학 재학시절 『연합신문』에 시 「성수(星宿)」, 「잔상(殘像)」 등을 발표하며 등단하였다. 1953년 첫 시집 『목숨』을 발간하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에 들어갔는데, 이후의 시 「황혼」, 「낙일」, 「만가」 등과 더불어 이 시기의 작품들은 인간성에 대한 확신과 왕성한 생명력을 통한 정열의 구현을 소화해 내고 있다. 특히 『목숨』은 가톨릭 계율의 경건성과 뜨거운 인간적 목소리가 완전하게 조화된 시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제2시집 『나아드의 향유』로 이어지면서 종교적 신념이 한층 더 강조되고 기독교적 인간애와 윤리의식을 전면에 드러내게 된다. 이후의 시들 대부분이 지속적으로 이러한 기독교적 정조를 짙게 깔고 있으며 후기로 갈수록 더욱 심화된 신앙의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정열의 표출보다는 한껏 내면화된 기독교적 심연 가운데에서 절제와 인고를 배우며 자아를 성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시집 『정념의 기』(1960), 『풍림의 음악』(1963), 『잠시, 그리고 영원히』(1965), 『김남조 시집』(1967) 등을 발간하면서 왕성한 창작력을 보여주었다. 모윤숙(毛允淑)‧노천명(盧天命)의 뒤를 이어 1960년대 여성 시인의 계보를 마련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에도 『평안을 위하여』(1995), 『외롭거든 나의 사랑이소서』(1997), 『희망학습』(시와시학사, 1998), 『사랑 후에 남은 사랑』(1999), 『영혼과 가슴』(2004), 『가난한 이름에게』(2005), 『귀중한 오늘』(2007) 등의 시집을 간행한 김남조는 비교적 다작(多作)하는 시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목숨』(1953), 『나아드의 향유』(1955), 『나무와 바람』(1958), 『정념의 기』(1960), 『풍림의 음악』(1963), 『겨울 바다』(1967), 『설일』(1971), 『영혼과 빵』(1973), 『사랑초서』(1974), 『동행』(1976), 『빛과 고요』(1982), 『시로 쓴 김대건 신부』(1983), 『마음의 마음』(1983), 『눈물과 땀과 향유』(1984), 『너를 위하여』(1985), 『저무는 날에』(1985), 『말하지 않은 말』(1986), 『문 앞에 계신 손님』(1986), 『둘의 마음에 산울림이』(1986), 『고독보다 깊은 사랑』(1986), 『겨울나무』(1987), 『새벽보다 먼저』(1988), 『바람세례』(1988), 『깨어나소서 주여』(1988), 『겨울꽃』(1990), 『가슴을 적시는 비』(1991), 『겨울사랑』(1993), 『평안을 위하여』(1995), 『외롭거든 나의 사랑이소서』(1997), 『희망학습』(1998), 『사랑초서와 촛불』(2003), 『영혼과 가슴』(2004), 『가난한 이름에게』(2005), 『귀중한 오늘』(2007) 등이 있다.
시선집 『김남조시집』(1967), 『김남조 육필시선』(1975), 『김남조 시선』(1984), 『가난한 이름에게』(1991), 『김남조 시 99선』 등이 있다. 2005년 국학자료원에서 『김남조 시전집』를 발간했다. 이밖에도 산문집으로 『잠시 그리고 영원히』(1964), 『은은한 환희』(1965), 『그래도 못다한 말』(1966), 『달과 해 사이』(1967), 『시간의 은모래』(1968), 『여럿이서 혼자서』(1972), 『그대들 눈부신 설목같이』(1975), 『이브의 천형』(1976), 『만남을 위하여』(1977), 『그대 사랑 앞에』(1978), 『기억하라 아침의 약속을』(1979), 『그 이름에게』(1980), 『바람에게 주는 말』(1981), 『그가 네 영혼을 부르거든』(1985), 『먼데서 오는 새벽』(1986), 『사랑을 어찌 말로 다하랴』(1986), 『가슴 안의 그 하나』(1987), 『끝나는 고통 끝이 없는 사랑』(1990), 『마지막 편지』(1996), 『사랑 후에 남은 사랑』(1999) 등이 있다.
1992년 제33회 3·1문화상, 1996년 제41회 대한민국예술원 문학부문 예술원상, 2007년 제11회 만해대상 문학부문상 등을 받았고, 1993년 국민훈장 모란장과 1998년 은관문화훈장을 받았다.
<학력사항>
~ 1951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국어교육과 학사(졸업)
<경력사항>
마산고등학교 교사, 이화여자고등학교 교사, 성균관대학교 강사, 서울대학교 강사
1954년 ~ 1993년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한국시인협회 회장, 한국여성문학인회 회장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
<수상내역>
1963년 오월문예상, 1992년 제33회 3·1문화상, 1993년 국민훈장 모란장
1996년 제41회 대한민국예술원 문학부문 예술원상, 1998년 은관문화훈장
2007년 제11회 만해대상 문학부문상
<작품목록>
겨울꽃, 겨울나무, 고독보다 깊은 사랑, 그리움처럼 빛처럼, 김남조 시선
김남조 시전집, 김남조 시집, 김남조 시집, 깨어나소서 주여, 나무와 바람
나아드의 향유, 너를 위하여, 너를 위하여, 동행, 둘의 마음에 산울림이
마음 안의 마음, 말하지 않은 말, 목숨, 문 앞에 계신 손님, 믿음을 위하여
바람세례, 빛과 고요, 사랑을 위한 낭송시집 1~2, 설일, 수정과 장미
시로 쓴 김대건 신부, 영혼과 빵, 외롭거든 나의 사랑이소서, 요람의 노래
우리들 시대의 여류시인 신작시 45, 잠시, 그리고 영원히, 저무는 날에, 정념의 기
정념의 기, 평안을 위하여, 풍림의 음악, 희망학습, 겨울바다, 생명, 정념의 기
[네이버 지식백과] 김남조 [金南祚]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2. 25., 권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