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스트리밍, 다운로드서비스 有料化
(서울=聯合뉴스) 강훈상記者
그동안 인터넷을 통해 사실상 無料로 서비스됐던 音樂스트리밍
서비스와 다운로드 서비스의 有料化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發表됐다.
문화관광부는 한국음원제작자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연예제작자협회의 合意를 거쳐 음원사용에 대한 著作隣接權을
한국음원제작자협회가 내달 1일부터 信託 管理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音樂 스트리밍 業體와 다운로드 業體는 문화관광부와 이들
協會가 결 정한 저작인접권료를 내달부터 내야 한다.
이날 정해진 저작인접권료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가입자당
月500원이나 音樂서비스로 발생하는 受益의 20% 가운데
많은 쪽의
金額을 음원제작자협회에 내야한다.
하지만 이 가운데 음원제작자협회가 저작인접권을 官吏하지 않는 음악은 제외된 다.
따라서 지금까지 無料로 音樂 스트리밍 서비스를 했던 벅스뮤직 등
關聯業體 는 有料會員을 처음부터 다시 모집해 有料化를
하거나 無料서비스를
유지하되 매출 액의 20%를 支給해야 한다.
만약 음악스트리밍 業體가 有料化를 할 경우 消費者들이
내야하는
月 會費는 2 천~3천원 程度가 될 展望이다.
또 다운로드 서비스는 發表 3개월 이내 곡은 곡당 150원,
그밖의 곡은
곡당 80 원을 내야 하며, 無料서비스를 有志하려면 賣出額의 20%를
음원제작자협회에 내야한 다.
이에 따라 네티즌이 有料 다운로드 사이트를 통해 음악 한곡을
다운로드 하려면 200~300원을 決濟해야 할 것으로 豫想된다.
음원을 사용한 통화연결음이나 벨소리 업체 역시 賣出額의
20%를
음원제작자협 회에 支佛해야 한다.
문화부는 이번 유료화 가이드라인이 시행될 경우 860억원
정도의
受益이 音盤업계에 돌아가 無料 인터넷 음악서비스로 인한
音盤업계의 손실을 一部 保全할 수 있 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부는 이를 위해 지난 1월말 인터넷 輿論調査 業體에
의뢰,
네티즌을 대상으 로 인터넷을 통한 音樂서비스의 有料化에
대한 說問조사를 實施했다.
이에 대해 關聯業體는 크게 反撥하고 있다.
음악 스트리밍 業體 關係者는 "현재 저작권료와 실연권료로 賣出의
1.5% 정도를 支佛하고 있는데 음원사용료로 賣出의 20%를 내라는 것은
사업을 포기하라는 것"이 라며 "가이드라인의 根據로 삼은
네티즌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客觀性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
한,중,일 한자 공부 Site http://www.the-day.net
PD 고영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