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아시아나항공은 1997년부터 현재까지 외모보다는 첫인상을 중점적으로 보기로 |
=================================================================================================
1. 회사개요
색동 고운 날개 만큼이나 아름다운 미소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기업 아시아나는 최신 설비와 새 비행기로 안전 최우선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아시아나는 고객의 눈높이에서 출발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천하는 기업입니다.
더욱 즐겁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 365일 변화하는 기업, 바로 여러분의 아시아나 입니다.
g 회사명 : 아시아나 항공 주식회사
g 주 소 : 서울 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 타운
g 창립일 : 1988년 2월 17일
g 자본금 : 8,500억원
g 업 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g 항공기 보유대수 : 64대 (2003년 5월 기준)
g 운항노선 : 국내선 13개 도시, 17개 노선 (2003년 5월 기준)
g 국제선 : 17개국, 46개 도시, 51개 노선(여객) / 12개국, 18개 도시, 16개 노선 (화물) (2003년 5월 기준)
2. 경영이념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
아시아나 항공은 항공사의 품질은 안전과 서비스에 있다는 최고 경영자의 방침에 따라 고객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항공사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는 투철한 안전의식을 가지고 있다.
고객의 Needs가 다양해지고 항공사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항공사의 입장에서만 경영을 하는 것은 통용될 수가 없으며, 아무리 서비스의 품질이 뛰어나다 해도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항공사는 생존할 수 없다. 우리의 시장은 세계의 모든 고객이며, 우리는 이들 고객의 만족을 통하여 고도 성장과 고수익을 실현해야 한다. 고객 만족 경영은 세계 최고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의 구체적인 경영실천 전략이며 이념이다.
3. 아시아나의 CIP (Corporate Identity Program)
- 아시아나항공의 심볼은 사명에 배제되어 있는 한국적 이미지보완을 위하여 한국의 전통문화를 상징하는 ‘환영하는 색동 한국인상’을 표현한 것이며, ‘아시아나’라는 사명도 세계 지향적인 이미지 표출을 위한 것.
- 심볼과 함께 기본적 시각 요소인 영문 로고는 ‘미래 지향적인 전진’의 동적인 느낌을 주는 이탤릭 체 대소문자 조합을 채택.
- 한글로고는 영문로고와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아시아나만을 위한
전용서체로 개발.
- 기쁨과 환희를 의미
:색동저고리는 예로부터 기쁜날(명절,백일,돐)에 입던 옷으로 그 자체만으로 기쁨을 나타냄
- 환영을 의미
:손님을 환영할때 인상적인 모습이면서 친근함을 나타내는 표현중의 하나인 두팔을 활짝 벌리는 환대법은 심볼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 미래를 향한 비젼
:하늘을 향한 손끝과 얼굴의 시선은 전세계의 하늘을 주무대로 나아갈 항공사의 비젼을 내포하고 있음
2.심볼의 색상
- 적색(Pantone #207) :정성을 다하는 서비스
- 황색(Pantone #123) :발랄함과 산뜻함(새로움)으로 참신한 서비스
- 청색(Pantone #2735) :안전과 함께 정시운항
5. 항공기 보유현황(2003. 5월 현재)
☞ 총 보유대수 : 64대
구 분 대수 기종내용
B737 시리즈 25 B737-400(22), B737-500(3)
B767 시리즈 13 B767-300(9), B767-300ER(3), B767-300F(1)
B747 시리즈 13 B747-400P( 2),B747-400C(6),B747-400F(5)
B777 시리즈 4 B777-200ER(4)
A321 시리즈 9 A321-100(4) A321-200(5)
6. 취항노선
■ 여객노선 : 국내 13개 도시, 17개 노선 / 국제 17개국, 46개 도시, 51개 노선
지역 노선수 운항도시
국내 17 서울, 부산, 제주, 광주, 대구, 예천, 울산, 포항, 진주, 목포, 청주, 여수, 인천
일본 17 동경, 나고야, 후쿠오카, 센다이, 히로시마, 다카마쓰, 오키나와, 도야마, 오사카, 마쓰야마, 후쿠시마, 요나고, 미야자키
중국 14 북경, 상해, 광주, 장춘, 하얼빈, 연대, 계림, 서안, 성도, 난징, 연길, 항주
동남아 12 방콕, 홍콩, 싱가포르, 호치민, 마닐라, 사이판,자카르다, 뉴델리, 푸켓
미국 4 LA, 샌프란시스코, 뉴욕, 시애틀
유럽,호주CIS, 기타 6 프랑크프르트, 시드니, 하바로프스크, 사할린, 타슈켄트, 런던, 이스탄불
7. 차별화된 서비스
아시아나항공은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항공사는 생존할 수 없다’는 신념아래 ‘참신한 서비스’, ‘정성스런 서비스’, ‘고급스런 서비스’, ‘상냥한 서비스’ 라는 4대 서비스 모토를 지향
- 참신한 서비스
: 최신 기종의 새 비행기와 진부하지 않고 언제나 신선함을 잃지 않는 새로운 마음으로 고객을 모신다.
- 정성어린 서비스
: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일까지도 한국적인 미덕이 몸에서 배어나는 세심한 배려와 친절로 고객을 모신다.
- 상냥한 서비스
: 마음에서 우러나는 밝고 환한 미소와 상냥한 모습으로 고객을 모신다.
- 고급스런 서비스
: 기내식과 작은 비품, 행동까지도 품격을 생각하는 최고급의 정신으로 고객을 모신다.
□ 아시아나는 기업문화가 다름
- 안전을 저해하는 그 어떤 것과도 타협하지 않는 문화
- 고객을 안전하게 모시려는 고객 안전 제일 문화
- 직원을 가족같이 사랑하고 서로 협동하는 문화
- 서비스를 배우기 이전에 안전을 먼저 배우는 문화
□ 조종사의 자질, 운항능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운항승무원
인성관리 시스템
가. 객실부문
1) 눈맞춤 서비스 Sitting Level Eye Contact Service
기내에서 고객 호출시나 어린이 고객 접촉시 무릎을 꿇어 EYE LEVEL CONTACT로 정성을 다하는 태도를 고객에게 전달.
2) 기내 BACK GROUND MUSIC SERVICE
모든 운항구간 기내에서 배경음악을 방송함으로서 비행중 부드러운 기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서비스(종전에는 탑승과 하기시에만 방송)
3) 에어쇼 서비스 확대 실시
이륙후 실시하던 에어쇼를 이착륙 시점에도 상영함으로서 승객의 궁금증을 만족시키고자 확대 실시
4) Route Information 안내방송 서비스
에어쇼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단거리 노선용 b737운항구간의 경우 조종실에서 직접 항로주변의 주요 지점을 설명하고 기상특성과 항공기에 대한 ‘기내 강의’를 진행-365일 각기 다른 새로운 기내방송 서비스 추가
5) 생일축하 탑승권 서비스
항공기 탑승일이 자신의 생일과 동일한 승객에게 특별 제작된 탑승권을 제공
6) 점자 기내 안전책자 탑재서비스 : 시각장애자 편의도모 서비스
7) 기내 도서 서비스
1996년부터 장거리 구간에서 실시해 온 서비스로 장거리 여행 승객들이 기내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책을 대여해 주는 서비스
8) 전노선 기내 금연
1995년 1월 1일부 전노선 기내에서 담배연기를 없애 쾌적하고 청결한 기내환경을 조성, 고객과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항공사로서 의무를 다하고자 함.
9) “사랑의 기내 동전모으기” 캠페인 Unicef-Change for Good
유니세프(UNICEF 세계아동기금) 한국위원회와 공동주관으로 1994년2월17일부터 실시. 이 운동은 항공여행객이 해외 여행 후 현지의 동전을 상당 수 남겨왔다가 그대로 방치하고 결국은 소실되는 것에 착안, 여행을 끝낸 이들에겐 별로 소용이 없는 이 동전들을 모아 세계의 불우한 아동들을 돕는 기금으로 귀중하게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항공기내 캠페인. -’2002년 2월까지 누적 모금액 20억 원 돌파.
10) Flying Magic Service
‘98년 3월 28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아시아나만의 이색 기내 서비스. 장
시간의 항공여행에서 생기는 지루함을 해소 시켜 즐겁고 유쾌한 여행이 되도록 하고 고객과 승무원들간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안방 같은 편안한 기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기내에서 ▲마술쇼, ▲생일축하 생음악 공연, ▲음료와 식사서비스중 보이는 칵테일 쇼, ▲만화 및 얼굴 그림 그리기, ▲스트레칭 체조 서비스등 실시.
11) 기내접수 우편 발송 서비스
국제선 서울 도착편의 국내 주소지 우편물을 승무원에게 요청시 무료 발송
12) 택배 서비스
일본거주 승객을 위한 유익하고 편리한 카다로그 쇼핑
13) 기내면세품 예약주문 제도
서울 출발편 24시간 전에 예약주문하면 기내에서 승무원이 직접 전달해 주는 서비스
나. 기타
사이버 승무원 오즈(OZ)
키168CM,몸무게 48KG,혈액형AB,발랄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2000년 1월 15일 탄생한 아시아나항공의 사이버 승무원. 사이버 승무원 ‘오즈’는 기내 비행정보 안내 시스템인 ‘AIRSHOW’에 출연, 기내 승객들에게 비행정보를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웹도우미로 활동. 또한 기내에서 비상탈출 요령 등을 안내하는 ‘Safety Demonstration’비디오 방송에도 출연하여 보다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안전사항 안내를 담당하고 있음.
8. 최근 수상경력
1996 *한국 서비스 경쟁력 항공부문 1위 소비자학회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항공서비스부문) 능률협회컨설팅
1997 *고객만족 경영혁신 최우수 기업(일반서비스부문) 능률협회컨설팅
*항공업계 기업 이미지 및 의식구조 조사 종합1위 인턴지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항공서비스부문) 능률협회컨설팅
*Best Creative Award ADWEEK
*’97한국광고대상 우수상 한국일보
*’97대한민국 광고대상 우수상 동아일보
*IFSA President’ Award(기내식 “한식서비스”출품)
*B CLASS 최우수 Red Wine 선정 Business Traveller
1998 *국내선 항공 서비스 부문 고객 만족도 1위 한국생산성본부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1위(항공서비스부문) 능률협회컨설팅
*마케팅상 경향신문
*서비스 유통부문 우수상 국민일보
*기업 이미지 우수상 문화일보
*B Class 최우수 White Wine선정 Business Traveller
1999
2.26 *박삼구 사장,한국마케팅 대상 한국마케팅연구원
3.29 *국내선 항공 서비스부문 고객만족도 1위(NCSI) 한국생산성 본부
6.5 *환경경영대상 매일경제
6.18 *색동이캐릭터 히트상품 선정 한국일보
10.27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항공서비스부문) 능률협회컨설팅
11.26 *밀레니엄 히트상품 선정 일간스포츠
11.30 *광고대상 서비스부문 우수상 한겨례 신문
12.02 * ’99 국민광고대상 부문별 우수상 국민일보
2000
02.28 *Laural airline of 1999 Aviation Week & Technology
10.02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항공서비스, 5년 연속) 능률협회컨설팅
10.10 *2000년 물류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건교부
11.27 *한국인재경영대상 수상 (일반서비스부문) 한국능률협회
2001
02.05 *Passenger Service Award ATW 誌
04.03 *국가고객만족도 1위 생산성본부
04.04 *환경친화기업인증 획득 환경부
07.10 *한국관광경영대상 수상 관광경영학회
09.18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기업 능률협회컨설팅
09.27 *동탑산업훈장 수상
10.17 *2001년 서비스 품질지수 1위 기업 표준협회
12.14 *박삼구 부회장, CIP 경영 대상 수상 고대 컴퓨터 과학기술 대학원
2002
02.25 *ATW Gold Award Winner 수상 (케이터링부문) ATW
04.16 *국가고객만족도 1위 (5년 연속) 생산성본부
09.04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1위 기업 (3년 연속) 한국표준협회
10.16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기업(7년 연속) 능률협회컨설팅
2003
10. 인원현황(2003. 5 기준)
(단위 : 명)
구 분 인 원 수
조종사객실승무원지상근무자 8311,9183,965
아시아나항공 계 6,714
항공사 소개 : 아시아나 항공은 여행자율화에 따른 항공수요 폭증과 함께 1988년 탄생. 매년 2회 이상의 남, 여 승무원 공채를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 항공노선 증설로 승무원 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스튜어디스 이미지로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선호.
아시아 지역 17위, 세계 45위 권인 항공사 (2000년 항공승객운송 기준)
1988년, 대한민국의 제 2 민항으로 설립된 아시아나 항공은 고운 색동 날개만큼이나 아름다운 미소로 고객에게 다가서고 있다. 아시아나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을 최고의 목표로 정하고, 고객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동절기에 제공되는 코트 및 양복 무료보관 서비스이다. 한국과 날씨가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는 국제선 고객의 코트와 양복을 무료로 보관하여 줌으로써 고객들의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있다. 아울러 애완 동물 운반함 대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 급여 및 복리후생: 연 2,100 ~ 2,400 만원 수준 (수당포함)으로 직계 가족에 한하여 무료 항공권 사용 및 I.D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 아시아나 캐빈승무원 상 **
1. Dynamic하고 예절바른 신세대 승무원
2. 편안하고 호감가며 친밀감 주는 첫인상이 좋은 승무원
3. 국제적인 감각과 세련된 멋을 지닌 세계 지향의 승무원
4.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일 까지도 정성을 다하는 승무원
5.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재능을 갖춘 승무원
<기출문제>
아시아나항공 1차 면접 기출문제입니다.
참고하셔서 이번 채용 때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아시아나는 시사적인 질문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지금부터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기사들을 체크해 두세요~!!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3. 봉사활동을 해본적이 있는가?
4. 학교 다닐때 어떤 동아리 활동을 하였는가?
5. 가본곳 중 가장 좋았던 곳은?
6. 승무원이 되기 위해 어떤 준비들을 했나?
7. 서비스란 무엇이라 생각하나?
8. 서비스가 나쁠 때 어떻게 하나?
9. 자주 가는 웹사이트는?
10. 승무원을 준비할때 누가 가장 많이 후원해주었는가?
11. 이성관에 대해 말해보라.
12. 연애관과 결혼관의 차이
13. 결혼관에서 인간성과 경제력의 차이
14. 오늘 아침 헤드라인 뉴스는 뭐였나?
15. 아시아나를 지원한 동기?
16. 아시아나항공의 단점?
17. 용돈은 얼마만큼 받나?
18. 미팅 때 폭탄이 나온다면?
19. 남자친구가 이라크에 전투병으로 파병간다면?
20. 아시아나의 이미지?
21. 자신의 장점/단점?
22. 기내에서 바퀴벌레가 나왔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