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산
전라남도 영암군의 학산면 학계리와 해남군 계곡면 사이에 위치한 산이다(고도:575m). 월출산국립공원 남쪽의 별뫼산에서 서쪽으로 질재 · 가학산 · 흑석산으로 이어지면서 해남과 영암의 경계를 형성한다. 산 북쪽에서 망월천이 발원해 영산호로 들어간다. 『신증동국여지승람』(영암)에 "가학현(駕鶴峴)은 영암군의 서쪽 30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그 이전부터 지명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대동지지』(영암)에도 "가학산(駕鶴山)은 남쪽 40리 해남과의 경계에 있다."고 수록되어 있다. 산은 대부분의 해남 고지도에서 북쪽 영암과의 경계에 묘사되어 있다. 특히 『대동여지도』(19첩 5면)에는 영암 월출산에서 남쪽으로 뻗은 산줄기가 강진을 거쳐 해남 북서쪽에서 가학산을 이루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 산 지명에 대해 학(鶴)이 높이 날지 못하도록 멍에[駕]를 씌운 비보적 지명이라는 설과 산의 모습이 학이 날아오르는 것과 같아 지명이 유래했다는 설 등이 있다.
※흑석산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과 영암군 학산면, 강진군 성전면에 걸쳐 있는 산.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과 영암군 학산면, 강진군 성전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서쪽의 두억봉, 동쪽의 가학산·벌매산과 이어져 산맥을 이루고 있다. 벌매산에서 바라보면 학이 알을 품은 형상을 하고 있는데 564m봉과 577m봉을 가르는 잘루목이에서 최근 일제가 설치한 쇠말뚝이 발견되었다.
《동국여지승람》에는 가학산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김정호가 만든 대동여지도에서부터 흑석산으로 처음 표기되었다. 산 이름은 비가 온 후 물을 머금은 바위의 색깔이 유난히 검게 보이기 때문에 붙여졌다. 산행은 신거리에 있는 자연휴양림에서 시작한다. 정상으로 가는 오름길은 대체로 평평하지만 정상은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어 산악인들이 많이 찾는다.
산에는 은굴·은샘·용목골·치마바위·장군바위 등 많은 전설을 가진 바위들이 등산로 옆에 있다. 일제강점기에 은을 발굴했다는 은굴은 6·25전쟁 때 중간을 폐쇄시켜 더 들어갈 수는 없지만 이중, 삼중으로 굴이 연결되어 있다. 지금은 100m 정도만 들어갈 수 있고 벽에 은가루가 반짝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산 정상에 서면 월출산과 수인산·제암산을 조망할 수 있으며 맑은 날에는 남해바다도 볼 수 있다. 이 산의 소사나무 군락은 특히 유명하며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억새가 만발한다.
1995년부터 순수 민간단체인 계곡면 청년회에서 이 지역을 알리기 위한 철쭉 대제전을 매년 5월 둘째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실시하고 있다. 경로잔치와 노래자랑, 불꽃놀이와 봉화식을 가지며 길닦이 풍물패와 정상에서의 산신제도 거행한다.
산행시 별도의 뒤풀이 제공하지 않습니다.
전국 최고의 낙지골목에서 자유시간 제공 [개별식사]
이존수님 신청합니다
============= 이상 버스 3대 마감합니다 대기신청박겠습니다 ======================================================
태양 산행취소 합니다
네 고문님 다음에 뵙겠습니다
윤명순님 산행신청합니다,```
주숙희님 ```그 그룹에```자리마련 부탁합니다,````전무님`````
윤혜영 010 7766 6185 , 장순란 010 3608 5716 대기자 신청합니다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개인사정으로취소합니다
다음에참여하겠 습니다
죄송합니다. 갑자기 개인적인 일이 생겨서 산행 취소 합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죄송 ~~
에궁 회장님 아쉽네요
죄송합니다,
사정이생겨서 취소합니다
무슨일이여요 오랜만에 볼줄알았더니
이인성님 개인사정으로 취소합니다
취소자가 있어서 3자리 여유있습니다 망설이신분 신청해주세요
갑자기 일이 생겨서 2명
산행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전희자 010 -9466-2247
김숙자 010-8593-5655
탁경숙 010-4629-6631 신청합니다
이진해님````일이 생겨
취소합니다,````
네 회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