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근교형 전동차 221계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F, K편성)
[미수집 편성] F04, F05 편성 / Last Update 250102
1. 제원
데뷔 - 1989년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00) / 2950 / 4140
편성 - 6량편성(3M 3T),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WMT61S(120kW) - 쿠모하221/모하221형
직류직권전동기 WMT64S(120kW) - 모하220형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쿠모하221/모하221형 - WCS57B, 모하220형 - WCS59A)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0H / 부수대차 WTR235H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내설/억속)
신호장치 - ATS-SW / ATS-P / 방호무선
아보시종합차량소에서 뿔뿔이 흩어진 221계는 2008년 2월부터는 산인본선 및 코세이선에서의 운용을 위해 교토종합차량소(현재의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로도 전속배치되었다. 전속되어 교토지소 소속의 113계 및 117계의 운용 일부를 대체하게 되었다. 또한 아침/저녁시간대 일부에 후쿠치야마전차구의 223계 5500번대 전동차와 병결되어 6량으로 운용되기도 하며, 낮시간대에는 교토~소노베 구간에서 주로 운행된다.
점점 운용이 증가하여 4량편성 24편성 체제로 운용되다가, 일부 4량편성이 나라지소 쪽으로 전출을 가고, 대신 나라지소 및 아보시에서 221계가 새로 전입해서 들어와 현재는 6량 F편성이 5편성, 4량 K편성이 15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쿠사츠선에서도 운용이 시작되었다. 현재 교토 소속 전체 편성이 체질개선 공사가 완료되었다. K12~K16편성까지는 서리제거용 팬터그래프가 쿠모하221형에 1기가 추가되어 있다.
2. 운행노선
JR산인본선(사가노선) 보통/쾌속열차(교토~고마)
JR코세이선 보통/쾌속열차(교토~나가하라)
JR쿠사츠선 보통열차(쿠사츠~츠게)
JR도카이도본선 보통열차(쿠사츠 ~ 교토)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4량편성 15편성 60량, 6량편성 5편성 30량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6. 운용 종료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