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힌급행전철 전동차 1000형 1300번대 (6량 편성)
1. 제원
데뷔 - 2011년 4월
길이/폭/높이 - 18000 / 2780 / 4026.5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3.5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DK-6162A(토요전기)(155kW)
기어비 - 5.93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4M/미츠비시/토요전기)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공기압축기 - 미츠비시 MBU-1600Y
편성정원 - 선두차 119, 중간차 130명
대차 - 볼스터 탑재 에어스프링대차 TH2100-BM-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 증압브레이크)
신호장치 - C-ATS
2007년 이후에 생산된 케이큐 최초의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용한 차량인 1000형 중 6량편성은 1300호대로 시작하고 있다. 전 차량이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제작되었으며, 2011년 4월부터 투입된 11차 도입분부터 6량편성 열차의 생산을 시작하였다. 6량편성은 기존에 운행하던 800형의 노후화로 이를 교체하기 위한 차량으로 만들어졌다. 선두부에는 전기연결기를 탑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열차편성과의 병결은 하지 않으며, 대신 운용변경을 고려하여 8량이나 4량으로 언제든지 만들 수 있는 편성 형태를 취하고 있다.
총 12편성 72량이 제조되었으며, 1년 단위로 2~3편성씩 조금씩 생산되었다. 2012년 12차도입분으로는 1319,1325편성이, 2013년 13차 도입분으로는 1331, 1337편성이 생산되었으며 2014년 14차 도입분은 1343, 1349, 1355편성이고, 2015년의 15차 도입분은 1367편성이다. 1367편성에는 영구자석동기전동기가 케이큐 최초로 채용되었다.
2. 운행노선
케이큐 본선 / 쿠리하마선 / 즈시선 / 공항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게이힌급행전철 신마치검차구 / 가나자와검차구 / 차량관리국 소속.
6량편성 12편성 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